부산시는 지난해 7월, 규제에서 자유롭게 블록체인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규제자유특구는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에 기반하여 각종 규제 유예 및 면제를 지원받아 지역에서 신기술 사업 혁신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부산시가 받는 규제 특례는 오프체인 저장·파기방식을 개인정보 및 전자금융거래기록 파기로 인정하며 개인위치정보 제3자 제공 시 30일 이내 통보하는 등 총 11건의 규제 면제를 지원받는다.
규제 면제로 고도화된 지역경제 활성화가 예상된 가운데, 최근 부산 내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대해 조사해봤다.
▶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확인 체험 서비스
지난 9일, 부산시는 시민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블록체인 분산신원증명(DID) 기반 모바일 신분 확인 체험 서비스 ’부산 블록체인 체험 앱’을 출시했다.
시민을 위한 블록체인 체험 첫 번째는 부산에 주소를 둔 세 자녀 이상의 다자녀 가정에 발급하는 가족사랑카드 모바일 발급 서비스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부산 블록체인 체험 앱과 마이키핀(MYKEEPIN) 앱을 통해 블록체인 분산 신원증명(DID)을 생성하고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을 한 후에 로그인하면 블록체인 내에 신원이 저장된다.(현재 안드로이드만 지원)
회원 가입과 로그인 때 DID로 본인 인증을 하기 때문에 따로 사용자 정보를 등록하지 않아도 돼 빠르고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부산시청 방문증의 경우, 모바일 방문증은 QR코드를 통해 인식 및 승인 절차를 받아 당일 오후 6시까지만 사용 할 수 있고 이후에는 폐기 처리된다.
부산시 블록체인 기획단 관계자는 “체험 앱을 통해 문제점에 대해서는 보완할 예정이며 부산시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공공서비스와 연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 부산시, 블록체인 체험 앱 출시 ..시민증 발급 1분만에 돼
▶ 해운대·송정 해수욕장, 블록체인 기반 전자결제시스템 구축
지난 4일, 블록체인 비즈니스 컨설팅 업체 비트빗 그룹과 해운대·송정 해수욕장 전자결제시스템 위탁사인 주식회사 이노텍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관광서비스를 도입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운대구청에서 추진 중인 해운대·송정 해수욕장 전자결제시스템(구 스마트비치) 구축 사업은 해수욕장 파라솔 임대 단체 등 위탁 운영 업체의 ‘수익 투명성’ 확보와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관할관청에서 시행하는 주요 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비트빗 그룹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관광서비스 실증 사업을 위한 시범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비트빗 그룹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중앙정부의 비대면비접촉정책 시행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 전자결제시스템에 블록체인 기반 첨단 홍채인식기술을 활용한 결제 서비스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해운대구 전용 어플을통해 해수욕장내 피서용품(튜브, 파라솔 등)대여, 각종 식음료 딜리버리(배달) 등의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 사업 착수
지난 5월, 통합 ICT 인프라 솔루션 전문 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에 참여, 실증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물류 분야의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는 수산물(고등어, 아귀)의 생산(양륙)-가공-물류-판매-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 블록체인 기반 ‘콜드체인’ 환경을 구현하고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신선도와 품질을 실시간 확인해 신뢰도 높은 신선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고등어가 어떤 과정을 거쳐 배송되는지 QR 코드로 한눈에 파악해 청결과 신선도가 보장된 믿을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정태수 대표이사는 “이번 실증사업이 블록체인 기반의 유통과 물류, 신선식품 시장의 기틀을 마련하고 확산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비피앤솔루션과 협업을 강화하고 양사 시너지를 통해 최상의 시스템 구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