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Network for Automation of
Machinery and Fixed Asset
Managements.
TVCC 숨은 코인 찾기! 오늘의 숨코는 스마트시티를 위한 자산관리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네트워크, 젠서Xensor 입니다.
젠서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반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로, 여러 가지 센서로 구성된 실물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인터널 센서(Internalsensor)와 익스터널 센서(External sensor)를 활용한 데이터 축적 및 거래 지원으로, 보다 합리적인 비용의 IoT 통신망 구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 젠서의 게이트웨이(Gateway)는 저전력 장거리 통신 방식을 활용해 게이트웨이와 센서 간 공지에서 무선 통신이 가능하며, 벽이 많은 건물에서도 젠서만으로 전체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젠서의 소형 게이트웨이가 15km까지 무선 통신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젠서 프로젝트는 각종 센서가 작동되는 곳의 관리를 자동화하여,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물인터넷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대형 농장이나 공장에서 실사용이 가능하도록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재·누수·정전·기기 오작동 센서로 이루어져 있고, 향후 미세먼지를 포함한 공기질 센서, 유동인구 센서 등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젠서는 향후 생활 영역 모든 공간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탈 중앙화 '데이터 마켓(Date Market)' 론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마켓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 거래 서비스를 운영하고. 데이터 제공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대한 보상과 거래에 젠서 토큰이 사용됩니다.
XSOR & XSOR DOLLAR
현재 젠서는 유틸리티 토큰인 'XSOR' 그리고 스테이블코인 'XSOR Dollar' 두 가지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XSOR는 거래소 상장을 위해 발행된 토큰으로, 플랫폼 데이터 구매를 위한 디지털 화폐의 개념으로 사용되며, XSOR Dollar는 젠서 통신망을 통해 발생한 수익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되며, 젠서 생태계 내 서비스 이용 시에 결제용도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 지난 5월 국내 거래소에 상장 당시, 토큰 심볼을 XST로 사용하고 있는 점 참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의 결합!
데이터 마켓 구축과 실사용에 초점을 맞춘 젠서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TVCC 숨은 코인 찾기]는 앞으로도 다양한 코인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