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코인 찾기, 오늘의 숨코는 스토리 콘텐츠 창작 유통 지원 디앱, 스토리체인(Storichain) 입니다.
스토리체인은 앞서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 대회 대상을 도라핵스(DoraHacks) 해커톤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존재감을 나타냈는데요.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을 겨냥한 '스토리 IP 비즈니스 기술'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스토리체인은 이더리움 기반(ERC-20)의 디앱으로, 스토리 창작물 비즈니스에 관한 규약을 제시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스토리 창작자들의 수익분배 문제를 해결하고, 스토리 콘텐츠 사업자가 스토리를 자산으로 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위해 탄생했습니다.
콘텐츠 참여자에게 자체 발행 유틸리티 토큰인 토리(TORI)를 통한 보상을 제공하고, 창작자들에게 작업, 협업, 계약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 콘텐츠 생산자들이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 거래 플랫폼을 서비스합니다. 유저들은 스토리체인 생태계 안에서 작가, 프로듀서, 독자로 활동하면서, 판권 판매 전 유저의 주별 기여도 만큼 창작물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스토리체인은 스토리 원문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저장하지 않고, 창작과 거래 기여도, 소유권 이전에 대한 정보를 저장해. 스토리 창작 기여, 소유권 문제의 참여도를 측정해 정확한 ‘활동지표(Activity Metrics)'를 기준으로 창작자의 노력에 대한 수익을 세분화해서 배분해 보다 정밀한 보상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토리체인의 유저군은 참여 목적에 따라 세 종류로 나누는데요.
작가인 [스토리텔러] . 스토리텔러의 작품을 후원하는 [독자] . 스토리 성장에 기여하는 [프로듀서]로 구성되어있고, 각 유저군 마다 스토리체인 생태계 내에서 함께 콘텐츠를 성장시켜 기여도에 따라 수익과 판권을 분배받아 판매수익을 보상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의 스토리마다 개별 '스토리 컨트랙트'가 기록되고, 스토리 컨트랙트의 지갑인 '스토리 월렛: 토마토와 포테이토'를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토마토는 스토리가 성장하면서 참여자가 기여한 수익 비율로 기록된 토리토큰을 예치할 수 있고, 포테이토는 스토리가 성장하면서 참여자가 기여한 소유권 비율이 기록된다고 합니다.
스토리체인은 "창작자와 독자, 제작자가 모여 스토리라는 나무를 함께 키워나갈 수 있다"라는 비전을 전했는데요. 블록체인 기반 공동 창작 플랫폼 스토리체인이 앞으로 스토리 창작 생태계를 어떤 모습으로 키워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TVCC 숨은 코인 찾기]는 앞으로도 다양한 코인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