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탈중앙화 카테고리 페이지를 신규 개설해 화제다.
2일(현지 시각)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 제공사 유니티(Unity)가 ‘유니티 에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에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카테고리 페이지를 신규 개설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탈중앙화 카테고리란 게임 내 탈중앙화 기술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들을 지원하고자 유니타가 새롭게 준비한 카테고리이다. 이어 탈중앙화 기술은 플레이어가 인게임 리소스를 생성 또는 획득해 판매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게임 소유권 모델이다.
특히 이번 신규 카테고리로 개발자들은 에셋 스토어의 탈중앙화 카테고리 내에서 디지털 에셋 관리, 스마트 계약 설정,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 등 탈중앙화 기술과 관련된 검증된 솔루션을 손쉽게 찾는 것이 가능해졌다. 알려진 바로는 현재 탈중앙화 카테고리에는 개발자의 블록체인 계정 생성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구축 및 연결까지, 총 13가지의 검증된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중 주목해야 하는 신규 솔루션은 먼저 알고랜드다. 알고랜드(Algorand)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는 알고랜드 블록체인을 활용, 디지털 자산과 프리미티브(Primitive)를 게임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또한 솔라나(SOL) 솔루션은 유니티용 솔라나 SDK를 활용하면 유니티 게임 내에 솔라나 기반의 NFT(대체불가토큰), 토큰, 온체인(on-chain)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신규 솔루션으로 컨센시스(ConsenSys)의 인퓨라(Infura)와 디지털 월렛 메타마스크(MetaMask)가 합류했다. 우선 인퓨라의 인프라와 툴 제품군을 활용하면 EVM(이더리움 가상머신) 호환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연결할 수 있다. 이어서 메타마스크 SDK는 프로젝트에 설치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로 유니티로 개발된 모든 게임에 대한 메타마스크 월렛 클라이언트와 유저를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 외에도 ▲아이콘(Aikon) ORE ID ▲알투라(Altura) ▲앱토스랩스(Aptos Labs) ▲대퍼랩스(Dapper Labs) ▲이뮤터블 X(Immutable X) ▲네프타(Nefta) ▲포켓풀 오브 쿼터스(Pocketful of Quarters) ▲테조스(Tezos) ▲컨센시스의 트러플(Truffle) 등과 같은 솔루션이 존재한다. 각 솔루션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현재 유니티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로 3D, 2D,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등 게임 제작에 필요한 에셋을 개발자들이 유통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이에 향후 스토어의 탈중앙화 카테고리 페이지에 또 어떤 신규 솔루션이 합류하게 될지 기대된다.
한편 지난달 23일(현지 시각) 코인텔레그래프는 전날 테조스(XTZ) 개발사인 테조스 재단이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와 협력, 클라우드 컴퓨팅 비즈니스 유저가 테조스 노드를 배포하고 블록체인에 웹3 애플리케이션(앱)을 구축 가능하게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