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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원, 이용자 보호 전담부서 설립

    • 권우이 기자
    • |
    • 입력 2022-02-14 13:52
    • |
    • 수정 2022-02-14 13:52

보이스 피싱 등 금융사고 예방

[출처 : 코인원]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이용자 보호 전담부서를 설립해 투자자 보호에 나선다.

14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coinone)이 이용자 보호 전담부서를 설립해 투자자 보호 정책 고도화에 나선다. 이는 기존 대고객 운영(CS) 업무와 대금융 전담 센터를 세부화시켜 시스템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신설된 이용자 보호 전담부서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이상 거래, 클라이언트 해킹, 금융사고 등에 대한 처리 ▲수사기관 대응 ▲채권추심 압류 및 해제 등 공공기관 대응 ▲고객 민원 등 대내외 이용자 보호 업무 등을 전담한다. 또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획과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

업체는 이를 통해 정식 가상자산사업자로서 이용자 보호 기준을 충족하고 금융사고 위험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통합해 운영하던 CS 업무와 이용자 보호 업무를 좀 더 체계화해 고객에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CS를 제공함과 동시에 금융사고와 수사 및 공공기관 대응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앞서 코인원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사내외 규정과 시스템을 성장시키면서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건수를 큰 폭으로 감소시킨 바 있다. 구체적으로 2020년관 2021년 기준으로 각 전년 대비 85.1%, 68.75%씩 줄었다.

더불어 현재 자체 피싱 사이트 감지 채널을 통해 피싱 사이트를 탐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지속해서 신고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이외에도 가상자산 입출금 패턴과 접속 정보의 상시 모니터링, 금융사기 의심 거래와 이상거래 탐지를 위한 FDS 시스템 운영, 적발된 건에 대한 출금 선제한 조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코인원 대표인 차명훈은 "가상자산을 노리는 범죄 시도가 나날이 교묘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코인원은 투자자 보호 체계를 지속해서 점검·고도화해나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투자자들이 안전하게 가상자산을 관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보이스 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코인원은 4대 가상자산 거래소다운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코인원은 올해 국내외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화두였던 5대 키워드 ▲비트코인 8000만 원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NFT(대체불가토큰) ▲코인베이스 나스닥 상장 ▲비트코인 ETF 등을 발표해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과 투자에 대한 열정을 보였고 블록체인 관련 개발자 인력을 약 2배 이상 충원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계획을 펼치고 있다. 이에 코인원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의 자리를 꾸준히 지킬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한편, 코인원과 더불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금리 상승과 유동성이 줄어드는 ‘포스 코로나’ 시대에 맞춰 탈바꿈 중이다. 업비트는 NFT와 메타버스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으며, 빗썸은 앱 속도와 앱 성능을 고도화시킬 예정이고 코빗은 각종 자회사의 협업을 통해 이용자 수를 늘릴 방법은 모색하고 있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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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우이 기자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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