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세계 최초 비트코인 ETF 승인…빠르면 이번 주 거래 개시
캐나다 금융당국이 처음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공식 승인했습니다. 이로써 북미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 ETF 거래가 조만간 시작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미국에서도 비트코인 ETF가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캐나다 금융당국은 현지 자산운용사인 퍼포스 인베스트먼트가 설계하고 승인 인가를 요청한 ‘퍼포스 비트코인 ETF’를 공식 승인했으며, 이 ETF는 ‘BTCC’라는 티커명으로 토론토증권거래소(TSE)에서 공식 거래될 예정입니다. 퍼포스 인베스트먼트 측은 금융당국에 제출한 상품출시설명서에서 “이 ETF는 거의 대부분의 자산을 비트코인에 투자해 장기 보유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이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인 자본 수익 제고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 日 SBI, 해외 금융사와 암호화폐 조인트벤처 설립 논의 중
일본 금융 대기업 SBI홀딩스 기타오 요시타카 회장이 해외 금융회사와 암호화폐 조인트벤처(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기타오 회장은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투자자들은 한때 주식, 채권에 투자하던 세상에 살고 있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양자택일의 상황이 아니다"라며 "헤지펀드를 중심으로 기관투자자들이 최근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했다"면서 "기관뿐만 아니라 일론 머스크도 암호화폐를 보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암호화폐 조인트벤처 설립 관련 최소 2건의 딜을 논의 중이라면서도 구체적인 기업명 언급은 피했습니다.
✔ 홍콩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자 라이선스 제도, 연내 입법 추진
홍콩이 도입하려는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자 라이선스 제도가 이르면 연내 홍콩의 입법기관인 홍콩 입법회에 상정될 전망입니다.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자 라이선스 제도는 전문 투자자 범위 안에서 선정된 암호화폐 거래 참여자에게 합법적인 지위를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지난 11월 홍콩 행정부가 제안했습니다. 홍콩 행정부는 지난 1월 업계 전문가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라이선스 제도 관련 의견 청취를 대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법률화 작업에 착수해 연말까지 입법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자 라이선스 제도가 도입되면 홍콩에서 암호화폐 자산 거래 플랫폼 관련 비즈니스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홍콩 증권 감독 관리 위원회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하며, 자금 세탁 방지 법등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 태국, 신규 암호화폐 투자자 요건 마련 위한 방청회 개최 예정
태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달 방청회를 열고 개인 투자자의 암호화폐 거래 시장 진입 요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최근 암호화폐 가격이 급등하면서 태국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의 신규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데 따른 조치입니다. 이와 관련해 SEC는 신규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충분한 교육 및 경험을 갖췄는지, 암호화폐 가격 하락에 따른 피해를 흡수할 수 있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