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NKCLC, 차세대 개인형 바이오 데이터 플랫폼

    • 입력 2021-01-28 14:55
    • |
    • 수정 2021-01-28 14:55

블록체인 기반 개인 맞춤형 면역 케어 플랫폼
의료기록은 빅데이터로 보관

▲NKCLC, 차세대 개인형 바이오 데이터 플랫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며 디지털 헬스 케어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지난 21일 글로벌 면역세포치료제 시장을 리드하는 NKCL(엔케이씨엘)이 ‘2020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유망 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NKCL은 NK 면역세포를 11년간 연구 및 개발해온 ㈜NKCL바이오그룹이 런칭한 블록체인 기반 개인 맞춤형 면역 케어 플랫폼이다. NKCLC은 NKCL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개인형 바이오 데이터 플랫폼, NKCL 바이오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프로젝트다.

NKCL의 모회사인 ㈜NKCL바이오 그룹은 이미 국내 및 중국 주요 지역에서 항노화 전문병원인 GK 메디컬 센터를 운영하며, 메디컬 비즈니스를 주도해온 이력이 있다. NKCL은 ㈜NKCL 바이오그룹이 그동안 쌓아온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해 바이오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첫 프로젝트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 수집 데이터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고, 환자 본인이 자신의 데이터에 관한 통제권을 가질 수 있다. NKCL 바이오 블록체인은 이중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고객의 바이오 데이터는 별도의 인증을 거친 참여자만 서버에 참여 가능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다.

현재 NKCL은 NK세포 배양 자동화 시스템을 위해 인공지능(AI)을 도입했으며, 전체 라인은 제조 실행시스템(MES)을 통해 관리된다. 또한 생산 이력, 배양 환경, 배양 결과, 환자 시술 데이터 등 모든 의료기록은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빅데이터로 보관된다.

또한 NKCL 토큰을 통해 고객은 본인의 의료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금전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의료 공급자는 해당 데이터를 통해 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NKCL 토큰은 병원, 항암센터, 항노화센터, 셀뷰티 피부과, 각종 온오프라인 쇼핑몰 등 NKCL 플랫폼에서 결제 수단으로 사용된다.

NKCLC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면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 시기에, 블록체인을 통한 데이터 보안 강화로 비대면 의료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데이터 수집 및 통합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엔케이씨엘 바이오 블록체인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19년 정부가 바이오 헬스산업을 3대 산업으로 선정하며, 의료 바이오 산업과 블록체인 산업을 접목한 빅데이터 플랫폼의 성장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