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블록체인 단신뉴스] 1월 19일 화요일

    • 김카니 기자
    • |
    • 입력 2021-01-19 14:22
    • |
    • 수정 2021-01-19 14:22
1월 19일 블록체인 단신뉴스 ⓒTVCC



✔ 제주 화장품 정보 가득... 과기정통부, 공공혁신플랫폼 구축

제주도의 다양한 화장품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될 전망입니다. 이를 통해 민간이 주도하는 화장품 산업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설명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민간의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한 공공혁신플랫폼 구축 사업에 ‘제주 화장품 소재 개방 플랫폼’이 포함됐다고 밝혔습니다. 공공혁신플랫폼 구축 사업은 공공 데이터, 자원 등을 민간과 공유하는 플랫폼을 기획·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민간에서 혁신적인 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54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2021년 구축하는 플랫폼은 ‘제주 화장품 소재 개방 플랫폼(제주특별자치도)’과 ‘수출입 물류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해양수산부)’,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 플랫폼(대구광역시)’ 등 2020년 우수 기획과제로 선정된 3개며, 이중 ‘제주 화장품 소재 개방 플랫폼’ 사업은 제주 청정 화장품 소재, 이력 정보 등을 개방, 공유해 맞춤형화장품을 비롯한 제주도의 화장품 관련 민간 산업 창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이 플랫폼은 원물·소재·완제품의 단계별 이력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해 인증 절차 간소화, 신뢰도 높은 정보 등을 제공하게 되며, 맞춤형화장품 소비자와 조제관리사를 연결하는 기능은 물론, 맞춤형화장품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 생산 시설 공유 등도 추진될 전망입니다. 과기정통부는 해당 플랫폼이 제주의 청정 소재를 활용한 화장품 자원 정보를 공유하는 데 큰 기여를 하며 이와 함께 제주 화장품 산업 관련 민간 서비스 창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위메이드트리, 삼성전자·SKT와 블록체인 협업 ‘위믹스 폰’ 선봬

위메이드트리가 삼성전자, SK텔레콤 등과 협력을 통해 새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에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가 탑재된 ‘위믹스 폰’을 선보입니다. 이에 앞서 21일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앞서 ‘갤럭시S20’ 시리즈에 ‘위믹스’를 탑재한 제품을 제공하며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S21’ 시리즈까지 ‘위믹스 폰’에 대한 협업 사례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금 주목을 받게 됐다는 것입니다. 이달 출시되는 ‘위믹스 폰’은 일반 ‘갤럭시 S21’ 시리즈와 동한 일정으로 사전예약 신청을 접수하며, ‘갤럭시S21 · S21플러스 · 울트라’ 등 3개 제품이 판매되고 울트라는 256GB 모델만 제공됩니다.

✔ 인블록 대표 "민감한 사고 90% 내부 직원 소행"...메타월렛 암호화 구현

프라이빗키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 유출 사고의 90%는 내부 직원에 의해 이뤄지며, 실수일 수도, 고의일 수도 있지만, 보안에 가장 큰 위협인 것은 틀림없다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IBM 블록체인 기술 파트너사 인블록의 채상우 대표는 "결국은 격리된 환경에서 응용 서비스를 실행,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인블록의 메타월렛에 적용된 메타코인 네트워크KMS(Key Management System)의 경우 IBM의 하이퍼 프로텍트 버추얼 서버(HPVS)를 통한 암호화를 통해 개발자, 운영자 그 누구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메타월렛은 메타코인 네트워크 업데이트를 통한 노드 분산화로 하이퍼렛저의 기술적 특징을 최초로 집약 및 적용되었다"며 "동시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 텔레그램 연동을 통해 편리한 이체 및 전송을 실현했다"라고 부연했습니다. 인블록은 하이퍼렛저를 기반으로 한 메인넷 메타코인, 메타월렛, 거래소, STO 플랫폼 등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IBM THINK 2019 국내 블록체인 기업 중 유일하게 초대된 바 있습니다.

✔ 러 거대 광물 생산기업 노르니켈, 블록체인 기반 상장지수상품 출시

러시아 거대 광물 생산 기업 노르니켈(Nornickel)이 설립한 팔라듐 펀드는 독일 증권거래소(Deutsche Börse), 런던 증권거래소에 블록체인 기반 금속 수탁 상장지수상품(ETC)을 출시한다고 전했습니다. 도이치 뵈르제에 출시된 ETC는 토큰트러스트 AG(TokenTrust AG)가 수탁을 담당하며,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구축된 분산원장 플랫폼 Atomyze가 활용됩니다. Atomyze는 금속 정보를 투명하게 기록하고 팔라듐 펀드의 계약 물량 일부를 토큰화하는 데 사용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편 노르니켈은 지난해 2월 러시아 정부로부터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광물 거래 플랫폼 및 광물과 가치를 연동한 토큰 발행을 허가받은 바 있습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김카니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