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연구소가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최신 ICT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한 ‘블록체인 적용 사례 및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는 오늘인 28일 공개됐는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갈 핵심 ICT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블록체인 기술은 투명성, 신뢰성, 보안성이 최대 강점으로 꼽힙니다. 특히 보건의료분야에서 COVID-19 펜데믹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디지털 및 비대면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방면도 다양해질 전망인데요.
심사평가연구소는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 및 이점을 파악하고 국내 보건의료분야에 적용 가능성, 선제적 도입의 필요성 등을 검토하고 적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했으며, 국내외 공공 보건의료분야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적용 사례를 유형화해 제시하고,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적용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심사와 평가 관련 업무 중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영역을 발굴하여 각각의 적용 모형안과 기대효과를 제시했는데요.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보건의료분야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기초연구로, 향후 블록체인 도입 시 유형화한 실사례를 참고하며 기술 적용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