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몰타 재무부장관 "'블록체인 섬' 전략 실패...현지 은행 협력 안해"
클라이드 카루아나(Clyde Caruana) 몰타 재무부장관이 "몰타 내 전통 은행들은 핀테크 혁신 기업들과의 협력을 내키지 않아하고 있다”면서 이에 '블록체인 섬'으로 거듭나려는 국가 차원의 전략이 실패의 길로 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현재 은행 파트너를 확보할 수 있는 몰타 내 블록체인 기업은 거의 없다”며, “은행이 없다면 블록체인 사업은 진행하기 어렵고 중요한 것은 산업이 새로운지 여부가 아니라 그 안의 기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을 통해 몰타가 투자를 유치하려 한다면 결국 기술적인 뒷받침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블룸버그 "IBM, 구 리플 협력사 '엑스페르투스' 인수…전자 결제 솔루션 강화"
글로벌 기업 IBM이 캐나다 결제 서비스 업체이자 구 리플(XRP) 협력사 엑스페르투스(Expertus Technologies Inc.,)를 인수했습니다. 향후 IBM은 엑스페르투스의 솔루션을 이용해 전자 결제 비용을 절감하고 IBM의 클라우드 기반 결제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라는 설명입니다. 인수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IBM은 지난 10월 블록체인 기업 기술 연맹 R3와 블록체인 성능 개선 및 서비스 확장 관련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독일, 블록체인 기반 전자 증권 합법화 법안 통과
독일 정부가 추진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 증권 합법화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해당 법안은 블록체인 상에 전자 증권을 합법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종이 인증서 제작 및 거래 문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 비용적 부담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8월 독일 재무부는 전자 주식 도입에 대한 초안을 공표했습니다. 당시 코인포스트는 "독일 당국이 블록체인 기반 증권 디지털화를 빌려 현지 증권법·감독법 근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번 조치는 이를 위한 대대적 법적 시스템 정비"라고 해석했습니다.
✔ 英 억만장자, 암호화폐 6억 달러 매입 투자사 전폭 지원
블룸버그 통신이 영국 억만장자 헤지 펀드 매니저 알랜 하워드(Alan Howard)가 BTC와 ETH에 집중 투자하는 기관 중심 투자회사 원 리버(One River)의 후원자 중 한 명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알랜 하워드는 원 리버 펀드 투자 외에, 해당 비즈니스 지분 역시 매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알랜 하워드가 관리하는 자산운용사 엘우드(Elwood Asset Management) 역시 원 리버에 거래 서비스, 시장 분석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원 리버 CEO인 에릭 피터(Eric Peters)는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등 주요 암호화폐에 대한 기관의 관심을 파악하기 위해 새로운 회사를 설립했다”며 “2021년 초까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에 1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11월까지 원리버는 6억 달러 이상 규모의 BTC 및 ETH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블룸버그 통신은 “영국 대표 자산운용사 러퍼(Ruffer) 역시 원 리버를 지원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15일(현지시간) 러퍼는 “지난 11월 포트폴리오의 약 2.5%, 즉 6.75억 달러 규모를 BTC에 배당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모넥스그룹 리서치 "일본 암호화폐 투자자 비중 16.2%"
일본 인터넷 증권사 모넥스그룹이 최근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본 주요 금융 투자 자산 투자자 중 암호화폐 투자자 비중이 16.2%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은 21.0%로, 2017년 6월 이래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업체는 11 월 19 일부터 11 월 30 일까지 미국, 일본, 중국(홍콩)에서 관련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