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안 베넷(Juan Benet)이 분산형 파일시스템 IPFS(Inter Planetary File System)의 백서를 발간했다.
IPFS는 모든 컴퓨팅 장치를 동일한 파일 시스템으로 연결하려는 P2P(피어투피어) 분산 파일 시스템으로 컨텐트 주소가 지정된 하이퍼 링크와 함께 높은 처리량의 블록 스토리지 모델을 제공한다.
백서에는 IPFS 프로토콜에 대한 소개와 기술 구성, 설계, 구현 대상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 IPFS 속성
1. 분산 해시 테이블(Distributed Hash Tables, DHT)
카뎀리아(Kademlia), 코랄DSHT(Coral DSHT), S/Kaemlia DHT 등 P2P 시스템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조정하고 유지하기 위해 DHT가 널리 사용된다.
2. 비트토렌트(BitTorrent)
비트토렌트는 성공한 P2P 파일 공유 시스템 중 하나로, 신뢰할 수 없는 피어의 네트워크를 조정하여 파일 조각을 서로 배포하는 데 협력한다. 비트토렌트의 주요 특징으로는 △기여도에 따른 노드 보상 △희귀 파일 우선 전송 등이다.
3.깃(Git)
버전 관리 시스템 ‘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파일을 모델링하고 다른 버전을 효율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강력한 Mercke DAG를 형성한다.
4. SFS(자체 검증 파일 시스템)
SFS는 분산된 신뢰 체인과 평등한 글로벌 네임스페이스를 공유한다. Self-Certified Filesystems를 구축하기 위한 기술도 도입했다.
▶ IPFS 설계
IPFS는 애플리케이션 작성 및 배포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과 대용량 데이터의 배포 및 버전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제시한다. IPFS는 P2P로, 어떤 노드도 권한이 없다.
IPFS 노드는 IPFS 개체를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한다. 노드가 서로 연결되고 객체를 전송한다. 이러한 개체는 파일 및 기타 데이터 구조를 나타낸다.
IPFS 프로토콜을 △신원(노드 ID 생성 및 검증 관리) △네트워크(다른 피어에 대한 연결을 관리하고 다양한 기본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 △라우팅(특정 피어 및 개체를 찾기 위한 정보를 유지·관리) △익스체인지(효율적인 블록 분배를 관리하는 새로운 블록 교환 프로토콜(BitSwap) 시장) △오브젝트(링크가 있는 내용 추가 불변 객체의 Merkle
DAG) △Files(버전 파일 시스템 계층) △네이밍(자체 인증 변이 가능한 네임 시스템) 등 다른 기능을 담당하는 하위 프로토콜 스택으로 나뉜다. 각 서브시스템은 독립적이지 않으며, 통합·혼합된 속성을 이용한다.
주안 베넷은 “IPFS는 수십 년 동안 학계와 오픈 소스 분야에서 성공적인 분산 시스템 연구의 산물이다”라며 “IPFS는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분산형 인터넷 인프라의 야심 찬 비전이다. IPFS가 우리를 영구적인 웹으로 이끌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