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25억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소셜미디어 페이스북(Facebook)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리브라(Libra)'가 백서 2.0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6월 리브라의 백서가 공개된 이후 가장 큰 업데이트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동안 리브라와 관련된 큰 장애물이었던 규제 문제를 포함해 4가지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기존 바스켓 통화 시스템 외에 단일 화폐 스테이블코인 지원하며, 안정된 컴플라이언스 프레임으로 리브라 결제 시스템의 안전성 제고합니다 또한 향후 무허가 시스템으로서의 리스크 탈피 및 주요 경제적 속성 보전해 리브라 내 설계 안전 장치 마련을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리브라는 비트코인과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닌 단일 법정화폐에 기반한 스테이블코인를 이르면 연내 발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중국계 대형 마이닝풀 BTC.TOP의 최고경영자인 장줘얼은 "페이스북이 결국 굴복해 단일 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키로 했다”면서 “리브라 달러는 테더를 손쉽게 무너뜨릴 것이며, 테더 사용량이 줄기 시작하면 테더사 준비금 부족 문제가 낱낱이 드러나게 되면서 달러를 찾으려는 고객들이 폭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테더 때문에 파산하게 될지 모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리브라 협회는 올해 말 까지 리브라 발행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는데요. 이를 위해 현재 스위스 규제 당국과 결제 라이선스 획득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