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사상 최대치 근접
시카고상품거래소(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사상 최대치에 근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ME그룹 예비 자료에 따르면 지난 화요일(현지시간) 11억 달러 규모의 23,000 계약 이상이 체결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5월 13일 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사상 최대치인 13억 달러를 기록한 후 비트코인 가격은 6주 동안 100% 이상 상승한 전례가 있으며, CME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OI) 규모도 2월 들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는 설명입니다.
✔ 호주국립증권거래소, 블록체인 디지털 증권 거래 플랫폼 개발
호주 주요 증권거래소 중 하나인 호주국립증권거래소(NSX)가 현지 금융기관 아이사인디스(ISIgnthis)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증권 거래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공동 투자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토마스 프라이스(Thomas Price) NSX 최고경영자는 "오늘날 전 세계 증권 거래소는 기술 혁명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NSX는 적절한 기술의 개발 과정을 인내심을 갖고 모니터링 해왔으며, 지금이 NSX가 행동하기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양사의 공동 투자로 설립된 클리어페이(ClearPay)는 향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증권 거래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DVP(증권·대금 동시 결제)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에 현지 업계에서는 클리어페이가 호주 증권거래소(ASX)의 블록체인 시스템 CHESS의 경쟁자로 급부상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 스웨덴 중앙은행, 세계 최초 CBDC 테스트 시작
스웨덴 중앙은행(Riksbank)이 19일(현지 시간) 스웨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인 이크로나(e-krona)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스웨덴 중앙은행은 "이크로나가 유통되기 시작한다면 결제, 예금 및 인출과 같은 일상적인 은행 서비스를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스웨덴 중앙은행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이크로나를 사용한 결제는 텍스트를 보내는 것만큼 쉬울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한편 스웨덴 중앙은행은 이날 "이크로나 발행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아직 내리지 않았으며, 액센츄어가 개발한 '고립된 테스트 환경'(isolated test environment)에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러시아 중앙은행·연방 보안국, 결제 수단으로의 암호화폐 사용 금지 합의
러시아 연방 보안국(FSB)과 러시아 중앙은행이 러시아 내 암호화폐를 이용한 결제 수단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FSB와 러시아 중앙은행은 암호화폐를 놓고 상반된 의견을 내놓다가 최근 이 같은 내용에 합의, 관련 서한을 푸틴 대통령에게 보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내 결제수단으로의 암호화폐 사용 금지는 올봄 통과가 유력한 디지털 금융 자산 법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서한에 포함된 내용에 따르면 FSB는 전문 사업자에 의한 암호화폐 및 루블 등 화폐 간의 교환은 허용됨에 따라, 러시아에서 암호화폐로 물건을 살 수는 없지만 화폐로 교환은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다양한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