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온라인 포인트 관리에 블록체인이 적용된다. 또 포인트 중심으로 운영되는 전자형 지역화폐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기프티쇼 포인트’는 기프티쇼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을 뜻한다. 포인트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해 미리 충전하거나 회원 등급에 따른 리워드, 유효기간 경과 모바일 상품권의 환불 등으로 제공된다. KT그룹의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인 KT엠하우스(대표 조훈)가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온라인 커머스 사업의 포인트 관리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이번이 국내 최초다.
KT엠하우스에 따르면 이번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은 공공 블록체인의 단점인 거래 급증에 따른 속도 저하를 개선, 거래량이 늘어나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다.
또 분산 원장을 활용해 포인트 부여 내역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고, 공개키(PKI) 기반 공인 인증과 전자서명을 통한 해킹 위협 차단 등 보안 강화로 신뢰성을 더욱 높였다.
이를 통해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어 별도의 거래·결제 데이터 검증과 대사 없이도 자동 정산이 가능해져 포인트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운영 인력과 인프라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속도와 보안, 비용이라는 3가지 측면의 효용성 극대화를 이뤘다는 얘기다.
특히 KT엠하우스는 블록체인 상용 도입으로 포인트 거래 규모와 범위의 확장에 따라 동반 증가할 수밖에 없는 정산 프로세스 등 운영 리소스를 절감함으로써 향후 회원간 포인트 주고받기, 외부 포인트와의 연동, 모바일 상품권의 포인트 환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의 직결제, 생체인증 및 보안키보드 기반 안전결제시스템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조훈 KT엠하우스 대표는 “블록체인이라는 혁신기술을 활용해 그동안 온라인 커머스 업계가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이를 시작으로 전자형 지역화폐와 같은 공공영역까지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영역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T엠하우스의 블록체인 포인트 시스템 개념도. (이미지=KT엠하우스) |
이승필 기자 [email protected]
출처 : http://www.techhol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6848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