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탈중앙화 네트워크 개발사 블록스택(Blockstack)의 설립자 무니브 알리(Muneeb Ali)가 “페이스북은 리브라(Libra) 발행을 시도하고 있지만 트위터의 최고경영자(CEO), 잭 도시(Jack Dorsey)는 기존의 개방형 크립토 네트워크 확장을 선호하는 것 같다”며, 잭 도시를 “비트코인과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를 이해하는 ‘테크 CEO’”라고 호평한 바 있는데요.
최근 잭 도시가 “블록체인 기술로 분산형 소셜미디어 표준을 개발 중”이라고 밝혀 업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소셜미디어를 위한 ‘개방 분산형 표준’을 개발 중인 소규모 독립 개발팀을 후원하고 있다”고 밝히며, 분산형 소셜미디어 표준 개발과 관련해, 소셜미디어가 직면한 어려움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대표적으로, 중앙화된 정책 구조와, 홍보를 위한 추천 알고리즘, 그리고 콘텐츠 장려책에 따른 부작용 등을 꼽았습니다.
그는, “기존 소셜미디어가 잘못 이용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정책이 중앙화된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며, “사용자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않고서는 장기적으로 유지하기가 힘들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의 가치가 본래 기능인 콘텐츠 호스팅에서 벗어나, 이용자의 관심을 끌도록 만드는 추천 알고리즘으로 바뀌고 있어, 사용자들은 대안을 선택할 수도, 만들 수도 없다고 지적했는데요. “기존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장려책이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용되기보다는 논란을 촉발시키거나 분노를 조장하는 콘텐츠의 확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솔루션 구축에서 핵심 역할을 하며, 분산형 표준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개방적이고, 지속적인 호스팅, 거버넌스, 수익화를 위한 일련의 분산형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는데요. 블록체인 기술로 기존 소셜미디어의 한계를 개선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그의 행보에 업계는 주목하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