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트, 9일 출시 2종 선물·옵션 상품 정보 게재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가 공식 홈페이지에 오는 9일 출시를 예고한 2종의 비트코인(BTC) 파생 상품 세부 내용을 게재했습니다. 하나는 현금 결제 방식의 월별 BTC 선물 계약으로, 상품 코드는 BMC이며, 백트에서 형성된 BTC 가격이 선물 거래 기준이 되며, 9일 싱가포르 ICE 퓨처스에서 정식 개시됩니다. 싱가포르 통화 당국이 규제하는 청산소 ICE 클리어 싱가포르(ICE Clear)를 통해 제공되며, 또 하나는 BTC 옵션 상품으로, 상품 코드는 BTM입니다. 매매 대상은 백트의 월별 BTC 선물 계약이며, 앞서 백트는 ICE 미 선물거래소가 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를 통해 옵션 상품을 공식 승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 나스닥 상장 ETF 거래소, 실물인수도 방식 BTC ETP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 상장 ETF 거래소이자 글로벌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WisdomTree)가 최근 실물인수도 방식 비트코인 상장지수상품(ETP)을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상품은 현재 스위스 증권 거래소 SIX(SIX Swiss Exchange)에 상장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위즈덤트리 측은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은 단기적인 유행에 그치지 않는다”며 디지털 자산은 투자 포트폴리오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 이더스캔 웹사이트 접속 차단... 10월 추정
중국 국가 방화벽 시스템에 의해 이더리움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이더스캔(etherscan.io)이 차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내부에서 차단된 데이터베이스를 수집,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그레이트파이어월닷컴에 따르면 이더스캔은 2019년 8월 18일 기준 검열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이는 이더스캔이 최근 차단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0월 30일 이후 이더스캔은 100%의 확률로 차단되고 있으며, 접속을 위해서는 VPN을 사용해야 하며,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블록체인의 분권형 또는 불가변성 기술 특성과 국가를 통제하는 중국 중앙정부 간의 또 다른 마찰 사례"라며 "블록체인이 중국 경제와 일상생활에 더 많이 적용됨에 따라 이 같은 현상이 잦아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더스캔이 차단된 것과 관련해 "중국 이용자들은 이더스캔을 사용해 거래의 해시값을 위챗에서 공유해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독일 2대 증권 거래소, 블록체인 및 자산 토큰화 과학 연구 위원회 출범
독일 2대 증권거래소 슈투트가르트 거래소가 블록체인 기술 및 자산 토큰화 연구를 위한 과학 자문 위원회를 출범했습니다. 위원회에는 KIT(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의 Christof Weinhardt 박사. Bayreuth 대학의 Gilbert Fridgen 박사. 함부르크 대학의 잉고 피들러 교수. Accadis 대학의 Ralf Wandmacher 박사 등 과학자들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알렉산더 호트너 슈투트가르트 거래소 CEO는 "디지털 자산을 포괄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학적인 관점에서 논문 제작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슈투트가르트 거래소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선도적인 증권 거래소로 알려져 있으며,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리플 등을 무료로 거래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고, 9월에는 독일 최초의 규제 적격 디지털 자산 거래소(BSDEX)도 출범했습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다양한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