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가 24시간 편의점 'CU(씨유·BGF리테일)'에 배치돼, 매장 근무자 '도우미'로 활용된다.
지금까지 집안과 차 안에서 주로 사용되던 SK텔레콤 AI 서비스 '누구'가 집 밖으로 나와 '편의점'이라는 기업 서비스(B2B) 영역에 처음 적용되는 셈이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과 BGF리테일(CU편의점 운영, 대표이사 사장 박재구)은 CU 전국 100개 매장에 '누구'를 도입, 매장 운영에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누구'는 편의점 CU 계산대 옆에 배치돼, 근무자들이 묻는 매장 운영 관련 약 200여 가지의 질문에 대답하게 된다.
지금까지 매장 근무자가 편의점 운영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면 본사에 직접 문의하거나 컴퓨터에서 찾아봐야 했지만, 이제는 근무자가 '누구'에게 질문하고 '누구'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정보를 찾아 답변하게 된다.
이번 서비스 적용으로 '누구'는 하루에도 3번 이상 편의점을 찾아오는 냉장·냉동·주류 물류 차량의 위치 확인은 물론, 본사가 보내는 공지사항부터 조작 매뉴얼에 대한 문의까지 총 200여 가지 질문에 대답하게 된다.
도시락 재고가 떨어진 걸 확인한 매장 근무자가 "아리아, CU 배송차량 위치 알려줘?"라고 물으면 "현재 저온 배송차량은 2개 점포 전에 있으며,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 30분입니다"라고 말하는 방식이다.
밤낮으로 근무자가 교체되는 것은 물론 수시로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진행되는 24시간 편의점에서, 신입 근무자들이 '누구'를 통해 매장 운영 매뉴얼 및 노하우를 쉽게 익힐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누구'는 물류센터 및 편의점 기기·전자제품·내부시설 A/S 전화번호도 가르쳐준다.
인공지능 '누구'는 전국 CU 직영 매장 약 100개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전국 확대될 계획이다.
◇'누구'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 '1호' CU, 하반기 오픈 플랫폼 공개 계획
이번 CU편의점 AI 서비스는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의 '1호' 서비스다.
특히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오픈 플랫폼은 개발 언어가 아니라 GUI(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이뤄져 코딩을 모르는 비개발자도 서비스 개선이 용이하다.
이에 따라 향후 CU 측이 손쉽게 서비스를 자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Amazon)이 이미 오픈 플랫폼의 핵심이 되는 ASK(Alexa skills kit)을 만들어 제공했고, 구글도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Flow)를 공개해 운용 중이다.
3분기에는 같은 방식으로 '누구'가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 객실에 적용돼, AI를 통한 호텔 고객 서비스라는 새로운 영역에 문을 두드리게 된다.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에서는 조명·커튼·온도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게 되며, 고객이 입실할 때는 웰컴 음악으로 손님을 반길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몇 차례의 추가 테스트를 거친 후 하반기 중 개발용 오픈 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계획이어서, 향후 B2B 영역에서 AI 서비스가 대폭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누구'는 지난 2016년 9월 출시 이후 약 40여 종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인공지능 기기 중 가장 많은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편의점 유통서비스 제공을 통해 한층 더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게 됐다.
SK텔레콤 이상호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이번 '누구' 서비스의 편의점 CU 적용은 인공지능의 영역을 B2B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이른 시일 내 전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GUI 기반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인공지능 대중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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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sktelecom.com/advertise/press.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