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가 블록체인 기반 보상형 SNS 싸이월드 3.0에 앞서 중간 버전인 ‘싸이월드 2.5’을 선보였다.
15일, 국내 1세대 SNS 플랫폼 싸이월드가 리뉴얼을 통해 과거의 미니홈피의 인기 기능이였던 BGM, 미니미, 방명록 기능을 추가한 싸이월드 2.5를 공개했다. 해당 버전에서는 미니미로 미니홈피 배경을 꾸미고, 과거 BGM을 뮤직 인터페이스를 통해 듣는 것이 가능해진다.
2.5 버전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싸이월드 3.0에 다가갈 블록체인 기반의 보상형 SNS를 구축한 점이다. 싸이월드 사용자들은 글을 게시하거나 좋아요를 눌러 ‘코코넛’이라는 포인트의 보상이 제공되며, 과거 도토리와 같이 싸이월드 내에서 아이템 구매 및 쇼핑 등에 사용 가능하다. 기준치 이상의 코코넛이 모일 경우 싸이월드 자체 암호화폐인 ‘클링’으로 교환 가능 하며, 클링은 다시 코코넛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싸이월드 관계자는 “일촌 수가 많을수록 보상도 많아지며, 보상형 SNS 체계의 완벽한 구축을 위해 싸이월드 3.0에서는 PC 버전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 7월 서비스 예정인 싸이월드 3.0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커뮤니티의 유저는 “1세대 SNS가 싸이월드이며, 1세대 가상화폐는 도토리이다.”라며 추억을 회상하게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