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일본 자회사로서 일본 최대 메시징앱 업체인 라인이 다음달 싱가포르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개설하기로 했다. 또 라이벌인 왓츠앱이나 위챗과 경쟁하기 위해 블록체인과 금융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라인은 이날 일본 지바현 우라야스시(市)에서 ‘라인 컨퍼런스 2018’을 개최하면서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라인 컨퍼런스는 라인이 매년 국내외 사업 파트너들과 함께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사업전략을 발표하는 이벤트다.
현재 2억명에 이르는 월간 활동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라인은 텔레그램을 비롯한 글로벌 소셜 앱들처럼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분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라인은 ‘비트박스(Bitbox)’라는 이름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개설할 계획이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 30여종에 이르는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1월말에 이미 일본 금융청에 거래소 설립을 신청했지만 아직 인가를 받지 못한 만큼 우선 다음달중 싱가포르에서 거래소를 개설할 예정이다. 거래 수수료는 0.1% 정도로 낮은 수준이다. 규제 문제로 인해 일본과 미국을 제외하긴 했지만 향후 이들 두 나라에서도 거래소 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다.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기술”이라고 전제한 뒤 “암호화폐를 통해 글로벌시장에서의 금융서비스에 본격 도전해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현금이나 신용카드 없는 사회에 대비해 라인페이를 비롯한 모바일 지급결제 및 송금 서비스를 확대하고 일본 최대 증권사인 노무라홀딩스와 공동으로 라인 유저들을 위해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합작법인 설립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라인은 블록체인 사업 계획도 공개했다. 다케시 CEO는 “라인이 구축한 블록체인에 사용자들이 직접 컨텐츠를 올리면 라인이 암호화폐를 지급해 사용자들에 동기 부여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인은 연내 블록체인 서비스와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 암호화폐인 가칭 라인코인 발행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정훈 (futures@edaily.co.kr)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18&aid=0004137400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