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ABACA 회원사 CEZEX, 화폐·자산 기반 보안토큰·파생상품 위한 아시아 최초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출범

    • 최성찬 기자
    • |
    • 입력 2019-01-15 10:36
    • |
    • 수정 2019-01-15 11:07

아시아 블록체인·암호화폐 협회(ABACA)가 오는 28일 아시아 최초의 보안 토큰 거래 플랫폼 CEZEX 출범 소식을 발표했다.

필리핀 카가얀 경제구역청(CEZA)이 출범한 최초의 공인 가상화폐 역외 거래소 CEZEX는 주식, 채권, 상품, 부동산, CFD 및 원자재 등 파생상품과 같은 자산에 기반한 명목·암호화폐 및 보안 토큰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BACA 초기 회원 중 한 곳인 CEZEX는 공인된 역외가상화폐거래소 및 자산 기반 증권토큰거래소(OVCE)이다. CEZEX를 공인·규제하는 CEZA는 1995년 설립된 정부 산하 기관으로, 카가얀경제특구 및 자유항구(CSEZFP) 개발을 관리·감독하고 있다.

CEZA는 CSEZFP 개발을 위해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Northern Star Gaming & Resorts Inc(Northern Star), 엔리케 곤잘레스(Enrique Gonzelez)와 JJ 아텐시오(Atencio)가 이끄는 Falcon Gain이 주도한 아시아 크립토밸리(CVA) 개발을 추진해 북부 루손섬 지역의 경제발전을 도모했다.

CVA는 금융기술 기업들이 CSEZFP에 진출해 지역이 활성화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 향후 10년간 1억달러 가량의 투자 유치를 바라고 있다.

CEZA는 ABACA를 첫 자율규제기관(SRO)으로 임명했다. ABACA는 SRO로서 회원 및 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원칙 수립 및 감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CEZEX이 제공하는 공인 거래 플랫폼은 다양한 전통자산 집단을 거래 대상으로 다루며, 화폐, 보안 토큰, 파생상품 등을 포함한 명목/암호화폐 페어링 트레이딩을 지원해 전통자산을 디지털 자산으로 구현한다. 완전 공인된 형태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CEZEX는 저렴하고, 신속하고, 간편하고, 간소화된 상장 과정을 기업들에 제공하며, 완전히 공인된 규제 환경 속 단일 플랫폼 하에서 사용자와 거래자에게 다양한 범위의 거래 상품을 보장한다.

엔리케 곤잘레스 ABACA 부회장은 “CEZEX는 OVCE 운영체 관리를 위한 CEZA와 SRO의 규제를 준수하는 최초의 공인 OVCE로, CEZEX 출범은 CEZEX 그룹은 물론 CEZA와 ABACA 모두에 중요한 이정표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CEZA에서 첫 OVCE 운영체를 출범하게 되어 기쁘다. CEZEX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운영사 Pinnacle Digital, 컨설팅 회사 IPE Global Pte Ltd., 싱가폴 소재 금융기술 투자회사 Phnom Penh Derivatives Exchange, 소프트뱅크과 연계된 벤처캐피탈펀드 SB Kaikaku 등의 지원을 받는다. CEZEX는 이렇게 든든한 지원에 힘입어 역내에서 인정받는 거래소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거래소의 성공적인 출범으로 아시아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업계는 더욱 발전할 것이며, 앞으로 많은 기업과 스타트업들의 진출이 잇따를 것이다. 우리는 첨단 혁신 기업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하고자 하며, 필리핀을 글로벌 핀테크 및 블록체인 허브로 만들겠다는 CEZA, CVA, ABACA의 공동 목표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Y-Fi Business Solutions의 멀 송코(Mel Songco) COO는 “CEZEX 그룹의 기술 역량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CEZEX가 암호화폐 및 핀테크 산업을 위한 선도적인 정부 규제·감사 플랫폼에 최초로 완전 통합된 것에 대해서도 축하를 건넨다. 이는 CEZA와 필리핀이 핀테크 업계를 주도하는 관할체로 인정받은 것이며 아시아 금융포용을 위해서도 유익한 일이다. 우리는 플랫폼 출범을 기대하고 있으며, 카가얀경제특구가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법적 토대를 실현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CEZEX는 CEZE의 지원을 받는 최대 4곳의 스폰서/지명 어드바이저와 협력해 보안 토큰 및 디지털 자산을 도입하고 상장할 계획이다. 4개 업체 중 한 곳인 Inbase Partners Limited는 플랫폼에서의 상품 초기상장과 관련한 작업에 참여한다.

Inbase Partners의 스티븐 린치(Stephen Lynch) 매니징파트너는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 모델은 기업금융과 금융 서비스 업계 전반을 혁신할 것이다. 이러한 블록체인 모델은 보안 토큰 형태의 동일 수단으로 다양한 유형의 자산을 구현해 자산 상호운용성과 같은 이점을 실현한다. 이렇게 구현된 자산은 동일 플랫폼에서 거래되며, 자동화 컴플라이언스, 신속한 결제, 부분 소유권, 24시간 트레이딩, 유동성 강화 등의 특성을 지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부동산, 미술품, 초기 벤처캐피탈 자본 등 기존 방식으로 거래되던 비유동성 자산도 이제는 토큰화될 수 있고, 유동성 위기 발생 시 초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분할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잭 세르(Jack Ser) CEZEX CEO는 “CEZEX는 기존 거래소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돼 스폰서가 상장을 주관하고, 브로커/딜러가 고객을 유치하고, 마켓 메이커와 관리인이 거래소 활동을 지원한다. CEZEX는 아시아 지역 전반에 브로커/딜러 네트워크 생태계를 구축했으며, 완전히 관리되고 규제를 준수하는 거래 시스템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CEZEX는 완전한 규제 환경 속에서 KYC와 AML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며, 이를 통해 (명목/암호)화폐와 보안 토큰, 기타 다양한 파생상품을 위한 디지털 자산 거래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성찬 기자 | 최성찬@tvcc.publishdemo.com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