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항공 비행 데이터 보안 및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하이퍼렛저 기반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소식이다.
블록체인을 주목하는 건 2020년 1월부터 미국 연방항공청(FAA)에 의해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Broadcast)로 명명된 새로운 감시 시스템이 사용의무화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ADS-B 의무화에 따라 항공기 신원, 위치, 기타 정보를 공개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다양한 분야에서 보안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레이즈먼 연구원은 자신의 논문에서 ADS-B 시스템은 항공 프라이버시 옵션에 대한 조항이 없고 스푸팅(위장), 서비스 거부, 다른 위협 요인들을 해결하는 것도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NSNA 아메스 연구 센터 연구원으로 있는 로널드 레이즈먼 항공 컴퓨터 엔지니어는 하이퍼렛저 기반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스마트 컨트랙트가 일부 보안 이슈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레이즈먼은 논문에서 하이퍼렛저 패브릭과 스마트 컨트랙트에 기반한 ABI(the Aviation Blockchain Infrastructure)로 명명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선보였다. ABI는 공개적으로나 허가된 주체들과 공유되는 데이터에 대해 통제를 가능케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