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부두 간 컨테이너 이동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데이터 오류·누락 없이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운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항만물류에 활용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서비스'를 구축해 부산항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 해수부와 과기정통부가 협업해 올 초부터 진행해 왔다.
부산항은 환적 규모가 1위 싱가포르에 이어 전 세계 2위에 해당하고 환적 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겨 출항하는 타 부두 환적규모가 전체 환적 물동량의 16%에 달할 정도로 혼잡하다. 따라서 선사, 운송사, 터미널 운영사 등 항만물류주체 간 원활한 정보공유가 필수적이다.
현재 타 부두 환적은 선사가 대상 컨테이너 목록을 작성해서 운송사에 제공하면, 운송사는 배차계획을 세워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 기사에게 통보하는 과정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 과정에서 무선, 이메일, 팩스 등의 통신수단을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면서 데이터 누락, 통신 오류로 인한 수정작업이 잦아 업무수행이 비효율적이었다.
또 터미널 내 컨테이너 상·하차 위치를 알려주는 컨테이너 반출입증을 종이문서로 운전기사에게 발급하는 과정에서 터미널 게이트에 정차된 운송 차량으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서비스'는 선사와 운송사, 터미널 간 단절돼 있는 운송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공유함으로써 물류주체 간 정보 불일치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업무량과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종이문서가 아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전자 반출입증을 발급받아 운송기사들이 실시간으로 배차 사실을 인지하고 반출입 컨테이너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운송 업무의 편의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이달부터 1년 동안 부산신항에서 일부 항만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시범사업 성과를 면밀히 분석해 참여기관을 확대하고 다른 항만에도 적용·확산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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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찬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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