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널리시스의 경제학자인 필립 그래드웰은 코인데스크에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고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체인널리시스는 지난 8월 말 기준으로 발행된 비트코인의 약 32%인 480만 개가 실제 거래가 이루어지는 개인 지갑에 보관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는“비트코인을 산 고객 상당수는 예년보다 훨씬 소규모로 구매를 하고 있다. 상황이 바뀌고 코인을 쓸 기회가 생기면 주저하지 않고 비트코인을 실제로 쓸 용의가 있는 개인들로 보인다. 이는 사람들이 투자 목적뿐 아니라 코인을 실제로 보유하고 쓰기 시작했다는 뜻으로, 비트코인이 한 단계 성숙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라고 말했다.
이러한 잠재력과 관련하여 그래드웰은 다음번에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 오를 때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계속 보유한 채 원하는 거래를 할지, 아니면 현금화할지 결심하는 데 몇몇 핵심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고 내다봤다.
체인널리시스의 경제학자 킴벌리 그라우어는 비트코인 사용자들이 개인 지갑을 사용하든 거래소를 통하든 비트코인 전체 통화량은 안정된 상태이며, 지난해처럼 뉴스 기사에 따라 거래량이 요동칠 가능성은 크게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체인널리시스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8월에서 12월까지 암호화폐 거래소와 같은 서비스 제공자가 보유한 비트코인 수량이 단지 93,299개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개인 지갑에 든 비트코인이 약 100만 개 늘어난 것을 고려하면 투기 목적으로 비트코인을 사들이는 사람들보다 실제로 사용할 비트코인을 스스로 보관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빠르게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드웰은 오늘날 비트코인의 부의 분배 상태가 더욱 다양해진 것은 부분적으로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장기 투자자들이 새로 유입된 투기 세력에 비트코인을 판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끝>
하미나기자 [email protected]
[Copyrights ⓒTVC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VCC NEWS]
TELEVISION. CONTENTS COMMUNITY
- New Media TV Contents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