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8 네트워크 공동창립자 Sloane Brakeville이 “블록체인으로 인해 금융 산업보다 발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이 생길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2009년 비트코인의 발명 이래로 블록체인 산업은 기존 은행과 금융서비스 시스템의 구조를 바꾸었다. 금융 분야에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수백 개의 탈중앙식 애플리케이션이 만들어졌다.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자율적으로 돈을 관리하려는 프로젝트들이 생겨났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확장성의 한계에 부딪히고 전 세계적으로 규제의 바람이 불면서 금융 분야에서 블록체인은 정체기에 들어섰다.
Sloane Brakeville은 Bank of America 및 HSBC와 같은 Fortune 500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념 입증 사례를 작성하여 IBM의 블록 체인 비즈니스 유닛을 출시한 기술자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반 물류 프로젝트인 FR8을 공동 창립한 바 있다.
Sloane Brakeville는 “기존 금융 산업의 정체기에 들어선 반면 타 산업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규모의 영향, 규제장벽, 요구기술 수준, 고객전환비용 4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분석하며 금융보다 빠른 속도로 변화할 산업이 바로 ‘물류산업’임을 주지했다.
그는 첫 번째 이유로 “물류산업이 규모의 영향 측면에서 세계 GDP의 1/8을 점유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규모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로 물류 산업은 금융 산업보다 낮은 수준의 규제가 존재하며 블록체인이 사업자와 규제 당국의 이해 관계를 조화시키기에 블록체인이 채택될 여지가 다분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산업 확장에 따라 금융산업에서는 보안이나 속도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반면 물류 산업은 컨소시엄의 구축을 통해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금융산업의 경우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데에 현실적인 제약 조건이 존재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물류 산업은 비용의 효율화가 달성된다면 이해 관계자들이 블록체인을 적극적으로 채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FR8 네트워크는 물류 산업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기존 물류 산업은 여러 개의 중복된 데이터 처리 시스템 때문에 수십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낭비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생겨났다.
출처: FR8 네트워크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