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베이스, 8/9 자체 레이어2 블록체인 베이스 메인넷 정식 출시 예정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옵티미즘(OP)의 OP스택을 활용해 자체 구축한 레이어2 블록체인 베이스(Base) 메인넷을 9일(현지시간) 공식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기준 베이스에는 약 6,800만 달러 이상의 ETH가 연동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스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베이스로 이어지는 크로스체인 브릿지가 메인넷 공개에 앞서 출시됐다. 또 간단한 퀴즈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베이스 메인넷 출시 기념 NFT를 무료 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파일코인 개발사 프로토콜랩스, 스토리지 용량 확대 추진
파일코인(FIL) 개발사 프로토콜랩스가 엣지바나(Edgevana)와 파트너십을 맺고 파일코인 스토리지 용량 확대를 추진한다. 이번 협력으로 보다 많은 스토리지 용량 공급자(SP)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 더샌드박스, SAND 스테이킹 프로세스에 KYC 인증 도입
이더리움(ETH) 기반 메타버스 프로젝트 더샌드박스(SAND)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SAND 스테이킹 프로세스에 고객신원확인(KYC) 인증 절차를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더샌드박스 측은 "보안과 컴플라이언스 강화를 위해 KYC 인증 절차를 도입한다. 스테이킹에 참여하거나 보상을 수령하기 전 계정 보유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다. KYC 미인증 사용자도 SAND를 출금할 수 있지만, KYC 인증 사용자만 SAND를 스테이킹하고 주간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분석 “커브·유니스왑서 USDT 매도 움직임”
커브 파이낸스(CRV)와 유니스왑(UNI)에서 3일(현지시간) USDT를 매도하는 움직임이 급격히 증가했다. 커브 3풀에서 USDC, DAI 잔액 비중이 각각 약 19%인 반면 USDT는 62%로 늘었다. 또 유니스왑 USDT-USDC 풀에서 USDC 잔액은 650만 달러인데, USDT 잔액은 1억 540만 달러로 치솟았다. 미디어는 “이는 투자자들이 USDT보다 USDC와 DAI를 더 선호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 폴리곤제로 "매터랩스, 오픈소스 코드 출처 미표기 사용"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zkSync 개발사 매터랩스(Matter Labs)가 출처를 밝히지 않은 상태로 폴리곤의 오픈소스 코드 일부를 복사 및 사용했다고 폴리곤제로(Polygon Zero)가 지적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오픈소스 코드를 공개하는 일은 자주 있다. 외부 개발자는 이를 읽고, 복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일반적으로 그러할 경우 해당 출처를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폴리곤제로 측은 "매터랩스가 폴리곤의 영지식 증명 기술 플롱키2(Plonky2)의 소스코드를 복사 및 붙여넣기 해서 증명 시스템 부줌(Boojum)을 출시했다. 관련 출처는 명기하지 않았다. 이는 오픈소스의 정직성 및 명확성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