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FVM Imaginarium: FVM을 통한 DataDAO의 레벨 상승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3-02-14 11:23
    • |
    • 수정 2023-02-14 11:23
▲ FVM Imaginarium: FVM을 통한 DataDAO의 레벨 상승

FVM Imaginarium: FVM을 통한 DataDAO의 레벨 상승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의 출시는 빠르게 다가오고 있지만 이미 엄청난 프로젝트가 개발 중이다. FVM 이매지너리움(Imaginarium) 캠페인은 대단한 사용 사례를 만들고 FVM의 새로운 기회와 개념을 도입하는 팀에 주목하고 있다.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은 온체인 활동과 참여자로 대표되는 소유권과 관리 체계를 가진 분산된 주체다. 대규모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파일코인의 기능과 오늘날 데이터의 중요성을 통해 DAO는 저장된 데이터를 체계화할 기회가 생겼다. 이 기회는 유용한 데이터의 큐레이션, 관리, 사용 및 배포를 위해 데이터DAO로 알려져 있다. FVM이 스토리지에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추가하면서 데이터DAO는 가치 있는 데이터 관련 솔루션 및 서비스 측면에서 주 포지션에 있다.

라그랑즈(Lagrange) DAO

라그랑즈 DAO는 데이터 가치 인식 및 분산형 과학(DeSci)에 대한 DAO다. DeSci에 대한 데이터 공유와 분석 공간을 제공한다. 라그랑즈 저장공간은 연구진이 공개 인프라를 통해 웹3 스택을 이용하여 과학적 지식을 공평하고 공정하게 저장, 공유, 생성, 보상 및 배포하도록 한다.

이 공간은 데이터셋, 모델, 공간 및 수입 공유의 네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라그랑즈 DAO에서 연구진은 작업공간에 데이터셋 및 모델을 업로드 하여 커뮤니티와 공유할 수 있다. 사용자는 데이터와 모델 기여를 통해 혜택을 공유할 수 있다.

팀은 '커뮤니티가 운영하는 자급자족 데이터 에코시스템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레시어(Glacier) DAO

글레시어 DAO는 소스 코드 보호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팀은 공공의 관심사로 여겨지는 코드를 포함한 깃(Git) 저장소의 복사본을 가능하게 하는 DAO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있는 이러한 저장소의 복사본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자가 자금을 통합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저장소 큐레이션에 대한 강력한 투표권을 부여함으로써 커뮤니티 가치를 지지하는 사용자를 보상한다.

글레시어DAO는 관리자 특권을 가진 계정의 필요 없이 완전히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스타트 계약으로만 운영되도록 설계된다. 이 때문에 저장소, 스토리지 계약 및 보상 배포에 대한 큐레이션은 스마트 계약에 의해서만 처리된다.

SPN DAO

SPN DAO는 소비자의 신용카드 거래 데이터를 자산으로 전환하는 데이터DAO이며 데이터의 사용 및 현금화(예: 신용카드 데이터를 찾는 은행)에 대한 직접적인 제어권을 가지게 한다.

DAO 구성원이 제공하는 데이터는 IPFS에 암호화되어 게시한다. IPFS CID(콘텐츠 식별자)는 온체인으로 암호화되고 DAO 멤버십을 나타내는 소울바운드 토큰(SBT)의 메타데이터에서 참조된다. DAO 관리자 지갑이 소유한 '관리자 NFT'만이 IPFS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의 콘텐츠 해독에 대한 권한을 가진다. 파일코인 혹은 폴리곤(Polygon)을 사용한 결제는 해독 후에 즉시 DAO 멤버십 SBT의 소유자에게 전송된다.

팀은 데이터 암호화의 신뢰성과 같은 문제에 접근하려 한다. 후에 그노시스 멀티시그(Gnosis multi-sig) 내에 해독 키를 저장하는 기능을 만들고 암호 해독에 대한 일정 수의 승인 서명 수집을 강화한다.

캥거루(Kangaroo)

캥거루는 누구나 DAO를 만들고 ERC-20 토큰을 DAO 구성원에게 배포하고 데이터 및 파일 집합의 보전에 대한 투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데이터DAO 스타터 키트다. 구성원은 토큰을 사용하여 특정 데이터 세트의 보존에 투표하고, 회원이 투표할 데이터 세트를 제출하며, 관리 토큰으로 스토리지 제공업체에 지불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동시에 스토리지 제공업체의 유지에 투표할 수 있다.

팀은 캥거루의 목표가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데이터DAO를 형성하는 사실상의 공장이며 다양한 DAO가 우리의 스마트 계약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분산형 파일 스토리지의 관리를 지원하도록 이 프로젝트를 더 개발하고 싶다"라고 설명했다.

쉐일(Shale)

쉐일은 파일코인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가져오려 노력하고 스토리지 제공자가 컴퓨팅을 위해 기존 스토리지 전력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AWS 및 구글 클라우드와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공자와 직접 경쟁할 수 있게 한다. 공공 사용자는 스토리지 제공자로부터 컴퓨팅 인스턴스를 빌릴 기회를 가지며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FIL+ 스토리지 계약에 대한 접근권도 가진다.

팀은 스토리지 제공자 네트워크에서 값이 싼 GPU 리소스를 활용하고 스토리지 계약의 대규모 데이터를 소모하도록 AI 기업과 연구원을 끌어들이기를 바란다. 쉐일은 오프라인 프로토콜 및 SDK를 활용한 FEVM의 계층 2 시장을 자랑한다.

파일코인에 최초 데이터DAO 구축하기

파일코인에 데이터DAO를 구축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오늘 FEVM을 시작할 수 있는 템플릿이 있다. 최신 FVM 뉴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고 싶다면 트위터에서 파일코인을 팔로우하거나 FVM 이매지너리움에서 더 알아가십시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