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브라우저&플랫폼 팀으로부터 트윗을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저장하도록 하는 웹 확장자를 발표한다.
이유
기자와 출판인은 기사의 콘텐츠를 인용하고 참조하기 위해 중앙 집중식 소셜 미디어 사이트 및 출판에 의존한다. 해당 사이트가 경제적인 문제, 소유권 변동 혹은 인수에 맞닥뜨렸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원래의 작가가 게시글을 검열하거나 삭제한다면? 이는 콘텐츠 손실의 도미노 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며 우리는 웹에서 (쉽게 조작될 수 있는)스크린샷이나 인용된 텍스트 혹은 아카이브를 검색해야 한다.
최근 연구를 보면 이 중앙 집중식 콘텐츠는 더욱 신뢰하기 힘들다.
한 연구는 웹의 약 2%가 매주 현재 위치에서 사라진다고 추정한다.
출처
수집된 6,720만 개의 트윗은 약 6,560만 개(97.6%)의 삭제되지 않은 트윗과 160만 개(2.4%)의 삭제된 트윗으로 구성된다.
출처
Pin Tweet to IPFS(트윗을 IPFS에 고정)는 이러한 게시글을 입증 가능한 방법으로 저장하게 하여 피닝 서비스(pinning service)를 통해 콘텐츠가 그대로 저장되도록 IPFS 네트워크에 게시한다.
내부:
입증할 수 있는 웹아카이브집(WebArChiveZip) 트윗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웹레코더(WebRecorder) 팀의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그 후 'WACZ' 파일을 웹3.스토리지를 통해 IPFS 네트워크에 업로딩을 도와준다. 여기서 사용자는 한 공간에 트윗을 저장할 수 있으며 고유의 IPFS 노드 혹은 기타 피닝 서비스를 통해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어디서 사용할 수 있을까?
Pin Tweet to IPFS는 현재 크롬 웹 상점 및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에드온(Add-ons)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용 Pin Tweet to IPFS 받기
다음 단계는?
저장 속도를 높이고 더 많은 입증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Pin Tweet to IPFS를 계속 반복하고 있다. 다가오는 변화에 대해 정보를 얻기 위해 이슈 트래커(issue tracker)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출하십시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