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2022 리뷰: 세계 최대 규모의 탈중앙화 개방형 데이터 경제 활성화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3-02-01 14:36
    • |
    • 수정 2023-02-01 14:36
▲ 파일코인 2022 리뷰: 세계 최대 규모의 탈중앙화 개방형 데이터 경제 활성화

파일코인 2022 리뷰: 세계 최대 규모의 탈중앙화 개방형 데이터 경제 활성화

2022년은 웹3와 더 넓은 세계에 떠들썩한 해였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파일코인 커뮤니티는 커뮤니티가 함께 모여 건설하고 프로젝트의 미션과 비전의 중요성이 강화된 밝은 부분이 많은 한 해를 보냈다. 특히 파일코인 기술은 지정학적 불안과 대규모 오보 캠페인으로 특징지어지는 한 해 동안 정보의 진위를 검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파일코인은 인류의 정보에 대해 분산되고 효율적이며 탄탄한 기반을 만드는 것이 임무다. 많은 사람이 파일코인을 최대 규모의 분산형 스토리지 네트워크라 인식하는 동안 파일코인 커뮤니티의 비전은 항상 스토리지 너머에 있었다. 스토리지는 첫 번째 단계에 불과하다. 비전에는 (스마트 계약을 통한)프로그래밍 가능한 스토리지, 검색 및 데이터에 대한 대규모 컴퓨팅을 활성화하기 위한 분산형 인프라 구축이 포함된다. 이러한 이정표가 달성되면 파일코인은 세계 최대의 분산형 데이터 경제를 가능하게 하여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규모와 제품군에 필적하며 실행 가능한 대안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2022년 10월 파일코인 메인넷 출시 이후로 커뮤니티는 3가지의 순차적인 단계(프로토콜 랩스의 창립자인 Juan Benet에 의하면 '파일코인 마스터플랜')의 여정을 시작했다. 2022년에 파일코인 커뮤니티는 단계 1 및 2에 놀라운 진척을 보여주었고 2023년에는 단계 3에서 상당한 양의 발전이 있을 예정이다.

▲ 파일코인 마스터플랜

파일코인 성장 스토리에 대한 몇 가지의 주요 하이라이트는 다음을 포함한다.

  • 스토리지 용량 면에서 파일코인은 이제 최대 규모의 분산형 스토리지 네트워크다. 3,800 이상의 스토리지 공급자가 세계적으로 1,700만 테라바이트의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한다. 이는 전체 인터넷 아카이브를 275번 이상 저장하기에 충분한 용량이다. 또한, 최대 경쟁사의 400배 이상의 용량을 제공하는 파일코인은 가장 큰 분산형 스토리지 네트워크다.
  • 네트워크 활용도 측면에서 네트워크에 저장된 클라이언트 데이터는 13개로 2022년에 16배 증가한 400PiB 이상이다. 매직에덴(MagicEden), 라리블(Rarible), 키츠몬(Kitsumon), 피라냐(Peeranha)와 같은 새로운 파트너와 UC 버클리(Berkeley), USC, 필라델피아(City of Philadelphia)와 같은 대학의 대규모 웹2 데이터 세트를 포함하여 수만 명의 사용자에게 1,390만 건의 활성 거래가 이루어진다.
  • 에코시스템에서 500개 이상의 팀 및 스타트업이 구축하고 있으며 총합 $500,000,000에 근접했으며 그들의 제품 및 서비스로 네트워크 유용성을 개선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가 2022년 산업계에, 특히 어려운 시기에 이뤄졌다는 사실에 경외심을 갖고 돌아보는 것은 감사와 겸허함이다.

2023년을 보면 기대할 부분이 많다. 결정적으로 FVM(파일코인 가상 머신)의 출시로 2023년 1분기에 네트워크는 프로그래밍 가능해지며 이는 개방형 액세스 데이터 경제의 기회를 고유하게 활용할 태세를 갖춘 다른 L1 프로토콜의 기능을 일치시키고 제거할 수 있는 중요한 온체인 업그레이드다.

FVM은 파일코인 경제를 확장, 참여자들을 위한 더 많은 가치 제공 및 블록공간에 대한 요구 증가의 잠재력이 있다. 누구나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가치를 창출하고 확보하는 데에 참여하도록 한다. 이는 웹3 공간에 관한 사용 사례를 엶과 동시에 파일코인의 정교화를 강화한다. 추가로, 우리는 검색(파일코인을 탈중앙화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로 진화), 데이터에 대한 계산(탈중앙화 방식으로 데이터 변환 및 처리) 및 행성 간 컨센서스(인터넷 규모 사용 사례를 위한 활성화)로의 발전을 기대한다. 이는 '파일코인 마스터플랜'인 단계 3의 주요 조각이다.

아래에서 2022년에 이뤄진 에코시스템의 진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며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든 커뮤니티의 성공과 노력을 축하한다.

2022: 세계 최대 규모의 개방형 액세스 클라우드 스토리지 네트워크 활성화

▲ 파일코인 2022 요약

연구, 엔지니어링 및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프로그래밍 가능성, 더 빠른 온보딩 및 더 나은 성능 활성화

2022년에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중요한 업데이트를 거쳤다. 첫 번째 주요 업데이트인 v15는 1월 초에 출시되었으며 네 개의 서킷에 대한 보안 매개변수의 생성을 가능하게 했고 이는 '스냅딜(SnapDeals)'로 알려졌다. v16 스키르(Skyr) 업그레이드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중요한 변환을 나타냈으며 프로그래밍 없는 파일코인 가상 머신을 도입했다. 그다음에 v17 샤크(Shark) 업그레이드는 다양한 개선사항과 단순화를 제공했으며 스토리지 계약 및 공급자와 상호 작용하는 스마트 계약의 사용을 통해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토리지에 대한 기반을 다졌다. 다가오는 v18 휘게(Hygge) 업데이트는 파일코인 가상 머신에 사용자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도입함으로써 네트워크를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검색 시장

검색 시장에 있어서 2022년은 엄청난 해였다. 2021년부터 구축에 탄력을 받아 검색 시장 빌더는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및 검색을 위한 혁신적인 암호 경제 모델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데모 진행을 보여주기 위해 잦은 만남을 가졌다. 특별 언급은 다음과 같다.

  1. 매그모(Magmo) 팀, 1년간 다중 홉(multi-hop) 결제 채널 작업
  2. 러스트 그래프 동기화(Graphsync)자바 스크립트의 그래프 동기화 를 제공한 미엘(Myel) 팀, 현재 프로토콜 랩스의 검색 시장 랩 참여
  3. IPLD를 위한 입증 가능한 SQL 데이터베이스인 판도(Pando) 작업을 맡았던 켄(Ken) 랩스 팀

2022년 2월에는 새턴(Saturn) 계획이 파일코인에 저장된 데이터를 위한 검색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시작됐다. 2022년 5월에는 RM 랩을 세우고 누구나 파일코인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스크톱 앱인 파일코인 스테이션(Station) 계획이 시작되었다.

10월에는 RM 랩이 새턴 네트워크스테이션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2022년 말에는 500개 이상의 새턴 노드가 전 세계에 있었다. 또한, 파일코인 스토리지 공급자로부터의 검색을 통해 이미 940억 개의 CID를 인덱싱한 Boost네트워크 인덱서가 출시됨에 따라 주문이 훨씬 쉬워졌다.

retrieval.market에서 현재 이 공간에 있는 RM 랩과 모든 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FVM 개발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은 2022년에 로드맵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였다. 7월에 이정표 1.0은 파일코인 메인 네트워크에 프로그래밍할 수 없는 FVM을 성공적으로 설치하기 위해 완성되었다. 스키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현재 메인 네트워크는 핵심 로직을 FVM에서 실행한다.

우리는 첫 번째 F/0 코호트와 함께 FVM 파운드리(Foundry) 초기 빌더를 시작했고 핵심 팀과 함께 FVM을 구축하기 위해 프로토콜 랩스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의 25개 프로젝트팀과 협력했다. 코호트는 러스트, Go어셈블리 스크립트의 FVM SDK, 다중 블록 탐색기 및 기타 필수 FVM 툴링 및 테스트와 같은 인상적인 프로젝트를 산출했다.

이정표 2.0이 시작되었으며 메인 네트워크 위에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파일코인 스토리지 네트워크에 가져오고 무한한 사용 사례를 제공하는 사용자 프로그래밍 FVM을 설치하는 과정에 있다. 우리는 2022년 마일스톤 2.1의 90%를 완성해 이더리움 호환 FVM(FEVM)을 구축했고, 메타마스크, 파운드리, 리믹스 등 이더리움 툴이 파일코인에 맞서 작동할 수 있는 기능 완성형 이더리움 JSON-RPC API를 구축했다.

목표는 개발자들로부터 압도적인 반응을 가져온 FVM 개발자에 대한 원활한 EVM 경험이다. 이를 통해 120개 프로젝트 팀이 초기 빌더(Early Builders)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FVM 전용 해킹인 Hack FEVM에 400명 이상의 해커가 참여했다. FEVM은 2023년 3월에 메인 네트워크에 출시될 예정이며, 많은 흥미로운 참여 기회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FEVM 스페이스 워프(Space Warp) 페이지를 확인하십시오!

데이터에 대한 컴퓨팅

데이터에 대한 컴퓨팅바칼라우(Bacalhau) 프로젝트는 2022년에 경이로운 성과를 거두었으며 생산 네트워크를 베타로 옮기면서 강력한 인상을 주며 마무리했다.

데이터에 대한 컴퓨팅은 분산형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하는 모든 프로젝트를 촉진하는 커뮤니티 주도의 계획이다. 공동 공간을 만듦으로써 데이터에 대한 계산은 구성할 수 있고 재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 및 라이브러리를 통해 혁신을 가속하도록 도와준다.

2022년 초에 초기 알파 출시를 선보였던 최초의 데이터에 대한 컴퓨팅 서밋을 가졌다. 이와 동시에 한마음의 조직과 우리가 데이터를 잘 다루는 방법을 변환하는 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집합인 데이터에 대한 계산 워킹그룹 또한 시작했다.

6월에, 바칼하우 네트워크에서 첫 번째 공공 작업이 실행되었고, 우리는 또한 바칼라우 프로젝트의 발전된 사용의 많은 훌륭한 사례들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Duck DB 사용, 이미지 데이터 처리병렬 워크로드 실행.

제일 대단한 것은 바칼라우의 베타 출시다. 새로운 UX, 와즘(WASM) 지원, 네트워크 신뢰성 개선, 기본 파일코인 지원 및 아파치 에어플로우(Apache Airflow)의 업무 파이프라인을 포함한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었다. 한 달 안에 100,000개 이상의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네트워크와 함께 한 해를 마무리했다.

IPC(행성 간 컨센서스)

컨센서스 랩(ConsensusLab)의 대표 프로젝트인 IPC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계층적, 반복적인 계획을 활용한다. 이 계획은 서브넷이라 불리는 계층 2 이상의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고 이는 상위 계층 1 네트워크까지 네트워크 상태를 검문한다(예: 파일코인 등).

2022년에 컨센서스랩은 IPC의 여러 PoC(개념증명) 및 MVP(최소 실현 가능한 제품)를 개발했는데, 처음에는 현재 파일코인/로터스 클라이언트를 위한 Go 언어 기반 내부 액터로, 그 후에는 FVM 액터로도 개발되었다. 이것은 분산 및 분산 프로토콜의 모듈식 개발을 위한 미르(Mir) 프레임워크 위에 구축된 트랜터(Trantor)라고 불리는 현대 고성능 컨센서스 프로토콜을 실행하는 공개 영구 테스트넷인 스페이스넷(Spacenet)의 출시로 절정에 달했다. 현재 스페이스넷은 미래 IPC에서 가능한 L2+ 서브넷이 어떻게 작동할지 예시를 보여주고 있으며, 초당 컨센서스 지연 시간과 높은 처리량을 특징으로 한다. 2월까지 스페이스넷은 서브넷과 FEVM을 지원하여 IPC 네트워크의 완전한 기능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디랜드(Drand)

디랜드 에코시스템은 팀이 유지보수에서 연구 및 개발로 초점을 돌리면서 2022년에 인상 깊은 성장을 보여줬다. 두 명의 새로운 구성원이 엔지니어링 팀에 합류하였으며 2023년 2월에 메인넷에 출시될 디랜드 기반 타임락(Timelock) 암호화 계획을 발표했다.

타임락 암호화는 연 초에 다중 비콘(multi-beacon) 지원으로 가능해졌으며 우리는 실용적인 타임락 암호화 계획 덕분에 생성된 새로운 가능성에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는 봉인된 입찰 경매와 프론트러닝(frontrunning) 방지가 포함되며, FVM에 통합되기를 기대한다.

추가로, 우리는 즉각적인 디랜드 지원으로 노이즈(Nois) 네트워크 및 수이(Sui)를 통한 2023년에 론칭될 코스모스(Cosmos)를 포함한 블록체인 에코시스템이 디랜드 랜덤성에 의존하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했다. 커뮤니티 덕분에 우리는 2월에 메인넷에 출시될 비콘 체인에 대해 네트워크의 더 높은 빈도, 더 빠른 입증 시간 그리고 더 적은 서명 크기를 계획했다. 더 알아보려면 블로그를 확인하고 디랜드 슬랙에 참여하십시오.

파일코인 에코시스템 개발

클라이언트 채택 및 데이터 온보딩

2022년 고객 데이터 온보딩(PiB)

파일코인에 저장된 데이터의 양은 2022년에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1,000명 이상의 입증된 클라이언트가 460PiB의 데이터를 저장했으며 이는 매달 ~25%의 성장률을 기록한다.

▲ 파일코인에 저장된 데이터의 양

대규모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 연구진과 회사는 종종 높은 저장 비용에 직면한다. 비용이 많이 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대안으로써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효율적인 가격 및 지리적으로 분산된 스토리지를 제공하며 중앙 네트워크에 저장하는 대신 여러 노드 간에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경제적인 장벽을 최소화하고 위험을 줄인다.

예시:

  1. 젠레잇(GenRAIT): 과학자는 80%의 시간을 데이터 관리와 준비에 사용한다. 젠레잇은 파일코인 네트워크를 민감하지 않은 게놈학 및 과학 연구 데이터에 대한 기본 아카이브로 사용한다. 과학자는 데이터 업로딩에 사용하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
  2. 버클리: UC 버클리 언더그라운드 피직스 그룹(UC Berkeley Undergound Physics Group)이 중성미자 물리학 연구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파일코인에 구축된 분산형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품인 씰 스토리지(Seal Storage)와 협력을 맺었다. 이 데이터를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추가하는 것은 해당 데이터가 입증 가능하다는 것을 보장하고 새로운 탐지 기술의 개발 지원을 도와준다.

데이터의 투명한 소유권은 웹3 커뮤니티의 핵심 신념이지만 특히 창의적인 웹3 커뮤니티는 데이터 업로드에 대한 기술적인 입출력이 여전히 참가에 장애가 될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 수집가 그리고 개발자는 NFT 스토리지를 쉽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파일코인에 구축된 제품에 의존한다.

예시:

  1. NFTStar: 스포츠 스타와 그들의 팬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을 조성하는 웹3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통합된 세계적인 스포츠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스포츠 NFT 수집가는 가치 있는 데이터를 잃을 위험 없이 그들의 디지털 자산을 쉽게 거래하고 교환하기를 원한다. 팀은 입증할 수 있고 안전한 직접적인 콘텐츠 소유권을 제공하는 기능이 있는 파일코인을 선택했다.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의 지리적인 분포가 데이터 검색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
  2. 솔라나(Solana): 3.4PiB의 공개 체인 스냅샷, 네트워크에 온보딩.

개발자 채택 및 온보딩 플랫폼

  • NFT.Storage는 오프체인 NFT 데이터를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저장하는 데이터 아카이브 프로젝트다. 모든 데이터를 검증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토리지인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중복 저장하는 동시에 콘텐츠 주소 지정 메타데이터 및 자산을 사용하여 블록체인에서 암호화 보증을 확장한다. 2022년에 NFT.Storage는 1억 1천만 업로드를 넘었다. 올해 NFT.Storage는 계속해서 서비스를 탈중앙화하기 위해 파일코인 온보딩 및 파일코인 가상 머신을 사용하여 더욱 확장한다. NFT.Storage 블로그에서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 웹3.storage는 탈중앙화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쉽게 저장하고 읽을 수 있게 하는 데이터 스토리지 플랫폼이다. 아키텍처는 2022년에 진화하여 더욱 확장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으며 8,500만의 업로드로 IPFS 네트워크에 60억 개 이상의 블록을 게시한다. 2023년에 웹3.storage는 어플리케이션에서 파일코인 스토리지를 가능하게 할 때 마주할 마찰을 줄이는 새로운 API 및 클라이언트인 w3up를 출시한다. 아키텍처는 또한 분산된 데이터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 파일코인 자체에 저장된 복사본에 점점 더 의존하는 분산을 계속할 것이다.
  • 싱귤러리티(Singularity)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온보딩 하기 위한 종단 간의 솔루션이며 사용자를 페타바이트 규모의 미가공 데이터 집합에서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데이터 스토리지 및 검색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싱귤러리티는 오픈 소스이며 모듈식으로 설계되었고 사용자가 파일코인에 데이터를 온보딩하기 위해 필요한 어떤 부분이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미가공 데이터에서 IPFS/파일코인 호환 형식으로의)데이터 가공, 가공된 데이터에 대한 메타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포 및 파일코인에서의 거래 실행을 포함한다. 2022년에 출시된 이후로 파일코인에 온보딩하기 위해 약 15억 개의 파일을 준비하는 데 사용되어 50PiB에 가까운 데이터에 대해 최대 150만 개의 스토리지 거래를 가능하게 했다.
  • (일반적으로 Ewesion으로 불리는)베이징 이웨이시(Yiweishi) 네트워크 테크놀로지 주식회사는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진, 삽화, 벡터 파일의 온라인 호스트 중 하나이다. 이위션(Ewesion)이 파일코인 네트워크를 채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고객의 이미지 검색 편의성을 유지하면서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하는 것, 저작권 및 데이터 소유권 문제와 관련하여 비즈니스 파트너(사진작가, 삽화가, 디자이너)의 보안 및 안심 및 현재의 클라이언트 기반에 대한 장기적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 상하이 진슈(Xinshu) 정보 기술 주식회사(줄여서 진슈 테크놀로지)는 "감정 은행"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맞춤형 사진 제품 및 이미지 공유 회사다. 진슈는 사업 구성에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필요를 느꼈다. 중국에서 제일 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알리바바(Alibaba) 클라우드는 회사의 미래 목표에 대해 너무 복잡하고 비용이 비쌌다. 비용, 유연성 및 확장성 면에서의 한계점에 직면한 공동 창립자는 새로운 길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에스츄어리(Estuary)는 파일코인에 저장된 총 1.34PiB에 140,000개 이상의 저장 거래 내에 11,806,012,578개의 객체로 포장되어 한 해를 마감했다.

업로드 된 모든 데이터가 얻을 수 있는 실제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라는 사실이 에스츄어리를 독특하게 만든다. 파일코인 검색 계층이 더 나은 상태로 발전하면서 에스츄어리 또한 데이터 온보딩에서 더 발전한다. 우리 팀과 팀이 FVM을 사용하는 계획, 사람들이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 그리고 파일코인 네트워크가 직면하는 검색 문제를 도와주기 위한 목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스토리지 공급자 활성화

파일코인 에코시스템 성장에 투자한 조직 중 하나인 아우터코어(Outercore)의 네트워크 성장 팀은 스토리지 공급자들에게 도구 및 자원을 확장하는 생산적인 2022년을 보냈다. 스토리지 공급자 랜딩(Landing) 페이지의 시작부터 IDC 정식 보고서 "웹3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형 스토리지가 궁극적으로 많은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서비스를 대체하는 이유"의 게시까지, 이 팀은 스토리지 프로바이더가 400EiB 이상의 실제 고객 데이터를 온보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최근에 출시된 스토리지 공급자 판매 키트는 스토리지 공급자가 잠재 고객에게 마케팅할 때 활용하도록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배틀 카드, 사례 연구, 이메일 템플릿, 분석 리포트 등의 자원을 포함한다. SP가 예상할 수 있는 키트의 사례 연구 예로는 피크닉(PiKNiK), 그레이터힛(GREATERHEAT), 러키 스토리지(Lucky Storage), 디센트(DCENT)컨벌전스(Konvergence)가 있다.

2022년에 네트워크 성장팀은 FIL+ 프로그램의 개요를 서술하고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SP의 보상인 블록 리워드가 사용되는 방법을 설명하는 Fil+ 상호작용 데이터 시각화를 만들었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데이터 캡을 활용하는 방법 및 이러한 모델에서 공증인의 역할 또한 다룬다. 추가로, SP가 특정 분야에서 깊이 있는 소통을 하게 하려고 네트워크 성장 팀은 몇 개의 판매 각본을 만들었다.

특히, 2022년에 생명과학 각본 및 환경 영향 각본이 만들어졌다. 본 각본은 이러한 전문화된 기회에 대한 사업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싶어하는 SP를 위해 사례 연구와 최고의 선행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성장 팀은 분산 스토리지 얼라이언스(Decentralized Storage Alliance)의 창립을 발표했다. 분산 스토리지 얼라이언스는 웹2와 웹3 간의 일류 리더들을 데려와 교육, 지지 및 모범 사례를 통해 웹3로의 이전을 도와줌으로써 파일코인, IPFS 및 libp2p와 같은 탈중앙화 기술의 채택을 지원한다.

파일코인 빌더 및 스타트업

여러 프로그램에 걸쳐 2022년 IPFS와 파일코인은 빌더와 설립자에 대한 지원과 강력한 커뮤니티 성장을 촉진하는 능력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에코시스템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2022년 말에 500개 이상의 팀이 IPFS, 파일코인 혹은 둘 다를 활용하여 활동적으로 프로젝트와 스타트업에 착수했으며 50개 이상의 해커톤, 보조금, 20개의 엑셀러레이터 코호트(accelerator cohorts) 및 빌더의 정확한 요구를 지원하는 데에 맞춰진 기타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에코시스템으로의 길을 개척했다.

파일코인은 롱해시(Longhash), 타키온(Tachyon), 테크스타(Techstars) 및 추가로 선정된 20개 이상의 파트너를 포함한 주요 파트너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있어 가장 강력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에코시스템 내 벤처기업은 자금조달, 자원모집, 큐레이팅 이벤트 등 맞춤형 지원을 받는다. 대표적인 예가 FILVC로, 5조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업계 최고의 300개 펀드가 참여하는 초대 데모데이다.

프로젝트는 개발자 툴링, 데이터 관리 서비스, 분석 도구,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사용 사례에 걸쳐 있다. 커뮤니티는 다가오는 FVM 출시로 활기를 되찾았다. 스타트업들은 2억 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모았다. 또한 파일코인 재단과 프로토콜 랩스는 에코시스템 성장을 위해 1,700만 달러 이상의 보조금 지원을 약속했다.

토큰 보유자

파일코인 TL;DR은 2022년 2월에 출시되었으며, 파일코인의 콘텐츠와 업데이트를 기술적이지 않은 사용자에게 적합하며 짧고 소화 가능한 형식으로 합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로그 게시물은 TL;DR 블로그에 매월 공개되며, 여기서 우리는 파일코인 토큰노믹스, 파일코인의 방향, FVM에 의해 나온 비즈니스 모델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또한 메사리(Messari), 더 블록(The Block)IDC와 같은 여러 유명 미디어 및 연구 기관에서 파일코인의 적용 범위를 늘렸다.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TL;DR 블로그와 트위터를 참조하십시오.

IPFS 채택

NFT는 2022년에 주요 성공을 거두었고, 이는 IPFS 사용과 인식의 폭발적인 증가를 초래했다. 이러한 성장 탓에 IPFS에서 데이터의 프로덕션 수준 가용성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많은 새로운 서비스와 플랫폼이 생겨났다. HTTP를 통해 네트워크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하는 IPFS 게이트웨이는 매주 평균 약 150만 건의 요청을 처리하며 크게 성장했다. 공용 네트워크의 노드 수는 1년 중 대부분 평균 약 350,000개였고 거의 80만 개로 정점을 찍었다. 이러한 성장으로부터, 우리는 또한 대규모 NFT 드롭의 고성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러스트(Rust) 기반의 그라운드업 구현인 아이로(Iroh)와 일라스틱(Elastic) IPFS와 같은 새롭고 다른 프로토콜 구현을 보았다. IPFS þing은 거의 100명의 개발자를 모아 프로토콜 구현에 대한 새롭고 다른 접근법에 초점을 맞췄다.

수요와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IPFS가 필요한 인터넷 및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의 다양한 영역도 증가했다. 컬(Curl)FFmpeg와 같은 주춧돌 오픈 소스 도구에 IPFS 지원을 통합하려는 노력이 관심을 끌었고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같은 게임 엔진에서 진행 중이다. 가장 가장자리에서 더 광범위한 채택을 준비하기 위해, 이갈리아(Igalia)는 IPFS와 같은 비 HTTP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위해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레이브, 오페라를 지원하는 오픈 소스 브라우저인 크로미움(Chromium)에 상당한 변화를 주었다. 그 해는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10월 말에 500명 이상의 사람들이 3일간의 회담, 워크샵, 협업을 위해 참여한 IPFS 캠프로 절정에 달했고, 미래의 의정서의 진로를 계획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동안 IPFS 공동체의 거대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파일코인 그린

파일코인 그린 에너지 대시보드 덕분에 파일코인은 네트워크 전체와 개별 스토리지 제공업체의 에너지 사용량을 측정할 때 가장 투명한 블록체인이 되었다.

추가로 2022년 말에 네트워크의 총 예상된 에너지 사용보다 많은 재사용 에너지를 확보했다. 7월에는 250명 이상의 참가자와 70개의 프로젝트가 제출된 최초의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서밋(Summit)을 개최했고(Ecosoul.xyz 우승자 확인!) 우리는 그리고 우리는 1,000명 이상의 참가자와 100명 이상의 전문가가 참석한 세 번의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서밋(SBS)을 주최했다. 100만 달러 규모의 보조금은 스토리지 공급업체가 운영을 보다 지속할 수 있게 지원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ReFi(재창조된 DeFi) 분야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10월에 우리는 CO2.Storage의 출시를 발표했다. IPFS 및 파일코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디지털 환경 자산을 위한 최초의 분산형 스토리지 솔루션인 스토리지다.

파일코인 커뮤니티 성장

파일코인 컨퍼런스

파일코인 커뮤니티 회원들은 2022년 ETH덴버, SXSW, ETHCC,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서밋 EU 및 보고타 등 35개 이상의 컨퍼런스 및 이벤트에 참여했다. 또한, FIL 싱가포르는 아시아에서 최초의 주요 파일코인 컨퍼런스이자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 모임으로 1,600명 이상의 참석자가 직접 참여했으며 더 많은 사람이 온라인으로 튜닝했다. 또한 30개의 커뮤니티 주도 사이드 이벤트와 300명 이상의 투자자가 참여한 최초의 FILVC와 분산형 스토리지를 갖춘 26개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파일코인 에코시스템의 100명 이상의 사람이 FIL 리스본에 참가했으며 50명 이상의 연사가 5일동안 여러 강연을 했으며 세계 최고의 파일코인 에코시스템의 참가자들의 패널 토론 및 웹3 공동 빌더들과의 워크샵을 개최했다. 커뮤니티 구성원은 파일코인 재단, 피션 코드(Fission Codes), 라잇쉬프트 해커 베이스(Lightshift Hacker Base)에서 행사를 주최했다.

FIL 방갈로르는 인디아 블록체인 주간 동안 이틀에 걸쳐 진행된 또 다른 파일코인 컨퍼런스였다. 25개의 커뮤니티와 협력해 1,300명의 참가자와 20명의 연사가 참여했으며 10개 이상의 워크숍을 개최했다.

FIL.VC 개시

FIL 싱가포르는 최초로 FIL.VC를 개최했다. FIL.VC는 파일코인, IPFS 및 프로토콜 랩스 에코시스템의 25개 스타트업을 웹3의 300개 이상의 주요 투자자에게 연결한 초대 전용 데모데이입니다. 행사는 수백 명의 투자자 소개와 많은 주요 거래 조건을 만들어 참가 스타트업들을 위한 강력한 자금 조달 라운드로 이어졌다. 이러한 유형의 이벤트는 빌더, 기업가 및 스타트업이 더 많은 부가 가치 벤처 자본에 액세스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2023년에는 이러한 이벤트를 더 많이 운영할 예정입니다.

2023년은 이미 개발자들이 웹3의 미래를 형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된 이벤트로 가득 차 있다. 곧 출시될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보조금 프로그램, 해커톤을 눈여겨보십시오!

파일코인 오르빗(Orbit) & 커뮤니티 밋업(Meetups)

파일코인 오르빗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96개의 행사와 함께 성공적인 2022년을 보냈다. 이러한 행사는 많은 관중의 관심을 끌었으며 총 6,762명의 사람이 참가했다. 파일코인 오르빗은 25개의 다른 나라 간에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으며 이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나타낸다. 추가로, 프로그램 선전 및 파일코인, IPFS 및 libp2p를 장려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 58명의 대사 또한 참가했다. 이들의 노력으로 프로그램은 탈중앙화 스토리지 솔루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모아 강력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었다. 파일코인 오르빗은 2023년에 FVM(파일코인 가상 머신)에 대한 인식 생성에 초점을 둘 예정이며 구성원이 FVM에 구축되는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밋업과 해커톤을 개최할 예정이다.

2023년 전반: 데이터 경제의 잠재력을 촉발하기 위해 세계에 힘 싣기

파일코인 로드맵

2022년의 파일코인 로드맵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주요 요소가 있다.

  1. 용량 및 데이터 온보딩: 파일코인이 스토리지 공급자가 네트워크에 가져오는 체인 대역폭 온보딩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보장. 미래의 프로젝트는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더 쉽게, 효율적이게, 저렴하게 그리고 믿을 수 있게 온보딩 하게끔 할 예정.
  2. 데이터 검색 가능성: 사용자가 CDN 품질 도구를 통해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개선.
  3. 프로그래밍 가능성 및 컴퓨팅: 네트워크에 다양한 여러 툴링을 활성화하도록 파일코인 가상 머신 구현. 파일코인 섹터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컴퓨팅 기능 도입.

2023년은 파일코인 검색 시장, FVM 및 FEVM, 데이터에 대한 계산, 계층2 기능 및 계층적 컨센서스 세분화를 포함한 여러 하이라이트를 보여준다.

FVM 출시 및 스페이스 워프(Space Warp)

FVM은 데이터 경제의 잠재력을 촉발하는 데에 힘을 싣는다. FVM은 파일코인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경제의 블록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합함으로써 누구나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웹3 기본 방식으로 데이터 스토리지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은 파일코인 경제의 유용성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파일코인을 강력한 계층 1로 위치시킴과 동시에 더 많은 사람이 데이터 스토리지의 가치를 생성하고 확보하는 데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개발자 및 기업가는 FVM을 사용해서 구축해야 하는 몇 가지 설득력 있는 이유가 있다.

  • 쉬운 온램프(on-ramp): EVM을 FVM 위에서 실행하는 첫 번째 런타임으로 사용하면 개발자는 테스트 및 테스트를 거친 개발자 툴링 인프라를 활용하고 기존 EVM 기반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다. 테스트넷은 몇 달 동안 활성화되고 개선되어 초기 개발자들에게 유리한 출발점을 제공하고 있다.
  • 번창하는 커뮤니티: FVM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유틸리티를 강화하고 성장을 위한 비옥한 기반을 제공하는 스토리지 제공업체, 개발자 및 토큰 보유자를 포함하여 파일코인 경제의 참가자를 지속해서 활성화하고 통합한다.
  • 강력한 지원: 수많은 프로그램은 FVM 관련 보조금, 해커톤, 커뮤니티 이벤트,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등에 걸쳐 자본 및 세계 최고 수준의 멘토쉽을 갖춘 FVM으로 개척자가 구축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고 계속 지원한다.
  • 코어에 대한 오픈 소스: 파일코인과 FVM은 최고의 아이디어가 전부인 근본적으로 재조합된 생태계를 계속해서 육성하고 있다. FVM은 상호 호환성이 뛰어나므로 다른 강력한 에코시스템과 함께 그리고 파트너십을 통해 웹3 기술의 채택을 가속한다.
  • 유망한 궤적: FVM의 출시는 강력한 계층1로서 파일코인의 입지를 계속 확고히 하고 인터넷 규모의 사용 사례를 충족시키기 위해 독특하게 위치시킬 몇 가지 흥미로운 업그레이드 중 하나다.

구축을 시작하기를 열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해커톤, 버그 현상금 프로그램, 빌더를 위한 소규모 보조금을 포함하는 FVM의 출시로 이어지는 꽉 찬 프로그램인 스페이스 워프에 참여하는 것을 고려해보십시오.

토큰 보유자를 위한 파일코인 스테이킹 CeFi(중앙금융) 및 DeFi(분산금융) 옵션

파일코인의 기본 토큰 FIL은 블록체인 보안과 네트워크의 사용자 데이터 보호 모두에서 네트워크의 담보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의 품질 조정 전력이 지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스토리지 제공업체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운영을 확장하기 위해 더 많은 파일코인을 지속해서 찾고 있다.

토큰 보유자는 스토리지 제공업체에 토큰 스테이킹을 하여 네트워크 성장을 지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성장을 가속할 수 있다. 오늘날 이를 위한 주요 방법은 CeFi 오퍼링, 특히 앵커리지(Anchorage), 달마 캐피털(Darma Capital) 및 코인리스트(Coinlist)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들은 각각 고유한 용어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파일코인 경제의 성장을 직접 지원한다.

흥미롭게도, FVM의 등장은 토큰을 네트워크에서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하려는 토큰 소유자에게 더 큰 유연성과 옵션을 제공한다. FVM은 FIL의 프로토콜 기반 지분으로 파일코인에서 기본 DeFi 경제를 가능하게 한다. 프로토콜 기반 스테이킹을 통해 토큰 보유자는 파일코인 경제 내에서 토큰의 스테이킹 표현을 사용할 수 있으며 브리지(bridges)가 있는 에코시스템을 통해 토큰을 이동할 수 있다. 바이프로스트(Bifrost), 필마인(Filmine), 필렛(Fillet), 글리프 풀스(Glif Pools), H2O, 팔라듐(Palladium) X, 시큐어 파이낸스(Secured Finance) 등의 지분 옵션을 구축하는 팀들이 있다.

클라이언트 및 스토리지 공급자의 네트워크 확장

필요한 자료, 하드웨어 및 기술적 전문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파일코인 스토리지 제공자가 될 수 있다. 클라이언트 또는 스토리지 공급자로 파일코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리소스를 받기 위해 등록하고, 파일코인 스토리지 제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또한 파일코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개발, 공지사항 및 스토리지 공급자를 찾는 기타 데이터 소유자의 툴을 찾을 수 있는 커뮤니티에 참여하십시오.

파일코인 커뮤니티 행사

2022년에 매우 많은 행사가 있었다. 랩 주간 22는 연구 중심 세미나, 엔지니어링 워크숍, 정상 회의, 언컨퍼런스 및 즐거운 시간을 포함한 2주간에 걸쳐 진행된 최초의 탈중앙화 컨퍼런스를 소개했다. 2023년에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 진행될 행사는 다음과 같다.

  • 파일코인 해커 베이스: 2월 28일 - 3월 1일
  • FVM 출시 행사: 3월 1일
  • FIL 오스틴(Austin): 4월 25일
  •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서밋(Sustainable Blockchain Summit): 보스턴(Boston) 4월 13-14일

결론

2022년은 격변이 가득한 해였지만 파일코인 커뮤니티는 파일코인을 세계 최대의 탈중앙화 데이터 경제로 변환하는 임무에 헌신했다. 문제가 좀 있었지만 엄청난 한 해를 마무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 감사를 표한다. 2023년 다가오는 행사와 기회에 업데이트를 받고 싶다면 트위터에서 파일코인을 팔로우하고 슬랙에서 커뮤니티에 참여하십시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