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가상 머신 설명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3-01-19 15:06
    • |
    • 수정 2023-01-19 15:06
▲ 파일코인 가상 머신 설명

파일코인 가상 머신 설명

웹3에 대해 처음이라면 여러 곳을 보면서 파일코인 혹은 IPFS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순환 속에서,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과 데이터와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기능에 대해 꽤 많은 화제를 보게 된다. 이게 다 무슨 뜻일까? 몇 가지 맥락에서 시작해 보려 한다.

스토리지 후에 컴퓨팅이 온다.

Filecoin 스토리지 네트워크는 수년간 제작됐으며 15 엑스비바이트(EiB)의 전용 용량

파일코인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받는 시장 운영을 가능하도록 하는 블록체인 프로토콜이다. 스토리지 계약은 클라이언트라고도 불리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저장하기를 요청하고 그 제안을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공급자가 수락할 때 만들어진다.

계약이 만들어지면 클라이언트의 데이터는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스토리지 공급자가 데이터를 저장한다. 스토리지 공급자가 데이터가 저장되었다는 입증 가능한 증명을 그들이 원하는 아무 방법을 통해서 제공하면 스토리지 계약은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모든 해당 요소는 파일코인 마스터플랜의 첫 단계인 파일코인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만든다.

  1. 세계 최대 규모의 분산형 스토리지 네트워크 구축
  2. 인류 데이터 온보딩 및 보존
  3. 확장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데이터에 검색 및 계산 기능 추가

우리는 현재 의미 있는 데이터를 온보딩하는 두 번째 단계에서 순조롭게 진행하는 동시에 데이터에 계산을 가져오며 FVM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 번째 및 최종 단계 또한 작업 중이다.

FVM 소개

FVM은 진정으로 분산된 인터넷을 생성한다는 프로토콜 랩스의 야망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웹 스케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 스토리지 및 프로그래밍 가능성, 둘 다 필요하다. FVM은 파일코인 스토리지 네트워크에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가져오기 위해 만들어졌다.

FVM은 스마트 계약 및 입증 가능한 스토리지의 전력을 통합한다. 스마트 계약과 같이 FVM은 사전 지정된 조건이 충족될 시 일정 행동을 자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대부분의 다른 스마트 계약과는 다르게 FVM은 가상 머신 내부 기본 환경에서 저장된 데이터의 입증된 증명에 접근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이 있다.

이는 FVM이 웹3 어플리케이션이 최적의 결정을 만들기 위해 대규모의 데이터를 참조할 때 웹2 어플리케이션과 유사하게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므로 거대한 잠재적인 영향이 있다. 주요 차이점은 FVM의 고유한 장점인 분산형 공간이다.

FVM을 구축하는 데 적용되는 기술적 엄격함은 깊이 들어가며 문서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강조해야 할 중요한 설명 포인트는 FVM이 데이터가 아닌 상태에 대해 계산한다는 부분이다. 즉, 저장된 데이터의 입증된 증명에 액세스할 때 저장된 데이터 거래의 메타데이터를 조작한다. 그 거래에 저장된 데이터 자체를 조작하지 않는다.

데이터의 계산은 프로토콜 랩스의 데이터에 대한 계산 프레임워크 바칼라우(Bacalhau)의 예시와 같이 해당 업무를 조직화하는 FVM을 사용하여 오프체인으로 달성할 수 있다.

영구적인 스토리지 및 데이터 DAO(탈중앙화 자율 조직)와 FVM 사용 사례 상상

인프라에서 툴링, 전체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FVM을 통해 다양한 사용 사례를 상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VM 담당자가 파일코인 네트워크를 통한 스토리지 거래 복제를 자동화하여 지정된 시간에 최소 수의 복사본을 백업하도록 할 수 있다. FVM 담당자는 고객 선호도에 따라 스토리지 계약 갱신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제 저장된 데이터의 복원력이 향상됨에 따라 모든 스토리지 시장의 기본 요구 사항인 FVM을 통해 영구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DAO는 DAO의 데이터 포트폴리오를 위해 해당 영구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확장할 수 있고 깔끔한 데이터 집합을 위해 일정 기준을 충족시킴으로써 FVM 액터가 DAO에 업로드 하는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관리하도록 할 수 있다.

참여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고 이상적인 행동에 인센티브를 위해 DAO의 참여하는 구성원들에게 토큰 및 NFT를 주조하는 데에 FVM 액터를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FVM 액터는 회원들에게 조건부 접근 제어를 제공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참여도가 접근 기회를 증가시킨다. 프로토콜 랩스가 FVM과 함께 구축하고 있는 메두사(Medusa)라는 작업 중인 접근 제어 도구도 있다.

데이터 DAO의 가장 큰 관심사는 분산형 계산을 이용한 거대한 데이터 집합의 보완이다. 하나의 중요한 차이점은 FVM은 데이터 스토리지 계약의 메타데이터에 대해 계산을 하는 반면 데이터에 대한 계산은 계약 내부에 저장되는 데이터 자체를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FVM 액터는 주어진 데이터에 대해 컴퓨팅 공급자의 분산형 네트워크 컴퓨팅 작업을 조직화할 수 있다. 데이터에 대한 계산의 좋은 예시는 최근에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사용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FVM 통합에 착수하고 있는 분산형 컴퓨팅 프레임워크인 프로토콜 랩스의 바칼라우 프로젝트다.

FVM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이를 관념화하고 구축하는 것은 개발자에게 달려있다. 시작하기 위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 유용한 '스타트업용 요청' 가이드가 있다!

FVM 로드맵

FVM은 점진적으로 제공하는 아직 진행 중인 작업이다. 우리는 현재 전체 로드맵에서 이정표 3중 2.1에 있으며 암호명 FEVM인 FVM와 EVM(이더리움 가상 머신) 호환성에 초점을 맞춘다. 2023년 2월에 FEVM은 파일코인 메인넷에 출시될 예정이며 완전한 FVM을 만드는 이정표를 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FEVM은 EVM 개발자들이 스마트 계약 인스턴스를 FVM에 배포하도록 익숙한 이더리음 툴링을 즉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즉, FVM을 활용하기 위해 솔리디티(Solidity)로 작성된 어플리케이션의 쉬운 변환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빠른 시작을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FVM은 사전 지식이 필요 없는 가상 머신이다. 광범위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블록체인 및 VM 기술 환경을 보완하는 옵션을 통해 FVM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를 지속해서 최적화할 예정이다. EVM 호환성 구축이 웹3 개발자들 간에 인기를 얻은 탓에 팀은 특히 이 부분에 먼저 초점을 맞췄다.

다음 단계로의 스페이스 워프

2023년 3월 FEVM의 메인 네트워크 출시를 앞두고 빌더를 장려하고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 스페이스 워프(Space Warp)를 개최한다! 이는 꽉 찬 프로그램으로 아이디어부터 배포, 모금에 이르기까지 FEVM에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지원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스페이스 워프는 보조금, 대규모 해커톤, 빌더 리더보드 그리고 $400,000 이상의 파일코인 토큰을 포함한다. 스페이스 워프 해커톤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축하고 FEVM 구축의 선두주자가 될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150,000 이상의 상금 및 멘토링에 대한 기회와 함께 스페이스 워프 해커톤은 FEVM 빌더들에게 매우 큰 기회 중 하나다. 자리가 계속 채워지고 있으니 2023년 1월 18일까지 지원하십시오!

스페이스 워프의 보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며 FVM에서 다음 프로젝트에 대한 영감을 찾고 파일코인과 FVM에 대해 알기 위한 문서에 뛰어드십시오!

그리고 늘 그렇듯 다가오는 FVM에 관한 모든 소식을 위해 트위터에서 우리를 팔로우 하십시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