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FVM 이매지너리움: Magmo, FVM에 상태 채널(State Channels) 추가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3-01-17 10:35
    • |
    • 수정 2023-01-17 10:35
▲ FVM 이매지너리움: Magmo, FVM에 상태 채널(State Channels) 추가

FVM 이매지너리움: Magmo, FVM에 상태 채널(State Channels) 추가

파일코인 가상 머신의 출시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지만 엄청난 프로젝트가 이미 개발중이다. FVM 이매지너리움(Imaginarium) 캠페인은 놀라운 사용 사례를 구축하고 FVM에 새로운 기회와 개념을 도입하는 팀에 주목하고 있다.

파일코인 가상 머신은 2023년 2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스토리지 현상금 및 경매, 체인 간의 상호 운용성 브릿지(bridge), 데이터 중심의 DAO, 2계층 솔루션(명성 시스템, 컴퓨팅 기본 구조 등)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토리지 기본 사항을 포함한 새로운 기회의 파도를 촉발한다.

메인넷이 출시될 때 FEVM은 내부 액터를 호출함으로 EVM의 솔리디티(Solidity) 스마트 계약이 파일코인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 이더리움 도구 또한 파일코인과 호환할 수 있다.

FVM 커뮤니티 개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수의 빌더들은 이러한 새로운 기능이 일반적으로 파일코인 네트워크와 웹3에 대해 제공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저장소와 코드베이스에 뛰어들고 있다.

새롭게 출시된 스페이스 워프(Space Warp) 프로그램은 빌더 커뮤니티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앱 개발을 가속화 하도록 도와준다. 추가로 네트워크가 FVM 로드맵에 설명된 이정표를 통해 발전을 준비하면서 개발팀은 FVM 핵심 팀으로부터 긴밀한 지도를 받아 FEVM 테스트넷에 가치 있는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FVM 파운드리 초기 빌더 프로그램(FVM Foundry Early Builders program)에 참여했다.

매그모(Magmo)

FEVM에 구축하는 팀 중 하나는 컨센시스 메시(Consensys Mesh)의 개발 스튜디오 및 연구팀의 한 부분인 매그모이다. 매그모는 주요 인프라 시스템용 분산형 웹3 확장성 솔루션에 초점을 맞춘다.

과거에 매그모는 상태채널세이프(SAFE)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FEVM의 출시 덕분에 팀은 이제 상태채널을 FVM에 복사하는 작업과 네트워크의 확장성에 주요 개선사항을 활성화하는 데에 착수하고 있다.

상태채널

상태 채널은 p2p 블록체인 상호작용을 확장한다. 이 채널은 L2 네트워크를 통해 '암호화 자산의 초저비용 및 대기시간이 거의 없는 조건부 전송을 활성화하는 기술'이다. 즉 두 당사자 간의 거래 비용 및 시간을 대폭 축소할 수 있다.

이들은 돈을 송금하거나 NFT를 주조하는 것처럼 단순한 운영에 대한 두 가지 주요 단점이다. 사용자는 종종 거래 비용과 실제 상호 작용으로 잘 변환되지 않는 대기 시간을 처리해야 한다.

상태 채널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막대 탭(bar tap)과 비슷하다. 한쪽 혹은 양측이 일회성 거래로 디지털 자산을 잠근 곳에 다른 당사자와의 관계가 만들어진다. 이 단계 후에 양측은 블록체인에 차후의 거래를 알리지 않고 p2p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 매커니즘은 사용자가 가스 요금을 지불하거나 블록이 채굴되기를 기다릴 필요 없이 즉시 거래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탭이 닫히고 나면 각 당사자는 블록체인에서 그들의 계정 상태를 통합하는 암호화 서명 메세지에 의존한다. 매그모의 내부 테스트에서 상태 채널은 현재 100ms의 초기 지불 시간을 제공한다.

파일코인에서의 상태채널

상태채널은 근본적으로 파일코인 검색 시장이 작동하는 방식을 개선한다. 스토리지 거래 외에 파일코인 클라이언트는 그들이 검색 제공자에게 데이터 액세스권 대신에 일정량의 FIL을 지불하는 검색 거래를 체결함으로써 네트워크와 상호 작용한다. 매그모의 상태채널 솔루션은 소액결제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거래의 효율성을 높인다.

상태 채널의 짧은 대기시간과 저비용 거래로 인해 클라이언트는 스토리지 공급자에게 적은양의 FIL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거래 비용 상승을 피하고자 거액의 운영으로 독점적으로 거래를 해결해야 하는 네트워크의 현재 기능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다.

머지않은 미래의 상태 채널

매그모의 솔루션은 FEVM 기능이 활성화되어있고 지속해서 개발되는 왈라비(Wallaby) 테스트넷에 이미 배포되어 있다. 이는 EVM으로부터 매끄럽게 운송할 수 있다. 팀은 파일코인 검색 시장용으로 최적화된 상태 채널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EVM에 있는 동일한 종속성의 가용성에 의존한다.

메인넷이 출시되면 상태 채널을 사용한 소액결제는 파일코인을 분산형 스토리지 인프라로써 사용한 콘텐츠 배포용의 새로운 모형을 활성화한다. 고객과 사용자가 데이터 검색 요구사항과 스토리지 공급자와의 거래 방식을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종량제 스트리밍 및 기타 모델과 같은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

관여하는 방법

상태 채널 프로젝트는 현재 기부금을 받는다. 팀은 파일코인 구축에 대한 현재의 노력을 도울 수 있는 연구 중심의 포럼을 주최한다. 또한, 상태 채널에 대해 프로젝트의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거나 깃헙에 연결할 수 있다.

매그모는 FVM 파운드리(Foundry) 초기 빌더 프로그램의 수혜자이다. 연관된 FEVM 사용 사례에 대한 최초의 모임은 2023년 2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다음 단계 소액 보조금(Next Step microgrants)을 활용한 부가 가치 파일코인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지원을 하고 싶다면 스페이스 워프(Space Warp) 프로그램을 확인하십시오.

깃헙에서 FVM에 대해 더 깊게 알아보고 EVM이 FVM으로 이어지는 방법에 대한 사양을 확인하십시오. 질문 혹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커뮤니티와 공유하십시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