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Hack FEVM 결선 진출자 발표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2-12-08 10:57
    • |
    • 수정 2022-12-08 10:57
▲ Hack FEVM 결선 진출자 발표

Hack FEVM 결선 진출자 발표

최초의 Hack FEVM은 400명 이상의 해커가 참여하여 117개의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선보였으며 다양한 상을 통해 $50,000 이상의 보상이 주어졌다. FEVM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스토리지 계약의 메타데이터를 계산하기 위해 이더리움 개발자들에게 즉시 사용 가능한 경험을 제공하는 EVM 호환의 파일코인 가상 머신이다. 이 해커톤은 해커와 그들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긴밀한 멘토링과 리소스를 통해 FEVM을 더 넓은 이더리움 에코시스템에 소개했다.

ETH글로벌(ETHGlobal), 파일코인 및 풀 상금(Pool Prize) 결선 진출자를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

소울메이트(Soulmates)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파일코인 - 최우수상

▲ 소울메이트

소울메이트는 FEVM을 기반으로 구축된 SBT(소울바운드 토큰) 발행 엔진이다. 여기에는 FEVM 스마트 계약, 특히 17개의 파일, 11개의 테스트 파일 및 약 500줄의 견고한 코드가 포함된다. 'SBT를 생성, 할당 및 청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프론트엔드 dapp(분산형 앱)이다.

소울메이트는 대출 프로토콜, DeFi(분산형 금융) 솔루션, 스토리지 공급자 평판 시스템 및 교육 자격 증명을 지원할 수 있다.

코이오스(Koios)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파일코인 - 준우승자

▲ 코이오스

코이오스는 데이터 게시자, 알고리즘 개발자와 소비자가 데이터셋을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누구나 실행, 관리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노코드 데이터 DAO(탈중앙화 자율 조직) 플랫폼이다. 누구나 NFT(대체불가토큰) 또는 토큰에서 DAO를 생성하고 회원이 스테이킹(수익을 목적으로 보유한 암호화폐를 가두는 것), 제안, 투자 금고, NFT 갤러리 및 투표와 같은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해당 DAO를 관리할 수 있다.

코이오스 플랫폼의 DAO는 실제 유용성을 가능하게 한다. 생선된 DAO의 구성원은 데이터 DAO 인터페이스를 통해 DAO가 개발하는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새로운 알고리즘은 데이터 NFT로 게시되며 게시자는 데이터 DAO의 모든 구성원이 해당 알고리즘을 구매할 수 있도록 데이터 토큰을 생성할 수 있다.

데이터마켓(DataMarket)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풀 상금

▲ 데이터마켓

탈중앙화 거래소는 암호화폐 거래자가 중개자를 통해 자금을 전달하지 않고 거래할 수 있는 P2P 시장을 연다. 데이터 교환 플랫폼은 이미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장기 약정이 필요하거나 거래자가 추가 비용으로 제3자를 통해 작업해야 한다.

데이터마켓은 누구나 FEVM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구매 혹은 체크아웃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자치형, 개방형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 프로젝트의 설명에 따르면 "질이 안 좋거나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셋이 업로드되고 판매되면, 구매자 혹은 잠재적 구매자는 데이터셋을 사기로 표시할 수 있다".

ZKsig NFTs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풀 상금

▲ ZKsig NFTs

ZKsig NFTs는 NFT 및 법적 구속력이 있는 합의서를 사용하는 시장 위임 승인을 도입했다. 팀은 FEVM을 사용하여 블록체인의 DocuSign과 같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합의서에서 ERC-721 NFT를 생성했다. 액세스를 제어하기 위해 NFT를 사용하는 시장 거래 제안을 위한 4가지 위임 승인 계약이 있다.

카탈로그(Catalog) DAO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파일코인 - 데이터 DAO

▲ 카탈로그 DAO

카탈로그는 지역 탄소 프로젝트를 지지하기 위해 협력하는 재생 지지자, 스토리지 공급자와 연구원의 인센티브 네트워크를 도입하는 dMRV(디지털 측정, 보고 및 검증) 데이터 DAO이다. 카탈로그는 인센티브 dMRV 플랫폼을 사용하여 탄소 프로젝트 개발자가 데이터를 조달, 저장, 분석 및 자체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DAO 회원은 탄소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고품질 데이터, 연구 리소스 및 데이터를 통한 개방형 컴퓨팅을 조달할 수 있다. DAO는 데이터 제공 및 저장, 특정 프로젝트의 생태 상태 업데이트, 컴퓨팅 작업 실행과 같은 활동에 대한 보상을 분배하기 위해 투표를 이용할 수 있다.

솔쉐어 월렛(SolShare Wallet)

ETH클로벌 결선 진출자

▲ 솔쉐어 월렛

솔쉐어 월렛을 사용하면 누구나 두 개의 다른 지갑으로 이중 인증 요소(2FA)를 구성할 수 있다. 이는 거래의 보안을 강화하고 가능한 공격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나의 지갑을 분실한 경우, 도난 등을 방지하기 위해 액세스가 거부된다. 추가 기능은 각 구성원이 지갑을 등록할 수 있고 팀에서 승인을 얻은 후에만 상금을 인출할 수 있는 해커톤 전용 지갑이다.

SPN DAO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파일코인 - 준우승자

▲ SPN DAO

SPN은 소비자들이 신용 카드 거래 데이터를 자산으로 전환하여 진정한 데이터 소유권을 여는 데이터 DAO이다. 소비자는 그들의 신용 카드 거래 데이터가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제한된 제어권을 가지고 있다. 즉, 그들의 데이터가 사용될 때 아무런 보상이 없다. 추가로 소비자가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모을 수 있는 시장은 없다.

SPN DAO는 데이터 DAO의 생성 및 운영을 쉽게 하는 FEVM 체인의 dapp을 통해 이 기능을 연다.

크레드랜서(CredLancer)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 크레드랜서

크레드랜서는 조직 및 프리랜서를 위한 온체인 자격 증명 및 협업 플랫폼이다. 기업과 DAO는 팀 구성원 검증, 역할 분담 및 프로젝트 원료 인센티브를 열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 개발자들은 그들의 전문 지식을 강조하고, 프로젝트에 입찰하고, 업계의 다른 전문가와 연결할 수 있다.

크레드랜서 플랫폼은 커뮤니티가 협력하여 확인된 온체인 자격 증명으로 표시되는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게임 개발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부족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필-페기(FIL-Peggy)

ETH글로벌 결선 진출자
풀 상금

▲ 필-페기

필-페기는 FVM 기반의 놀이터 및 대출 스마트 계약이다. 채굴자를 관리하고, 사용자로부터 보증금을 담보로 받고, 보상을 분배할 수 있다. 이는 노드 실행, 계정 소유 및 보상 획득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새로운 도구 세트를 제공한다.

보상은 특정 예치금에 부여된 금액 비율을 기반으로 하며, 자체 관리 프로세스의 도입 덕분에 개인 키를 통해 소유권을 우회하여 소유자 간의 힘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웹3바이트프레스(Web3VitePress)

풀 상금

▲ 웹3바이트프레스

바이트프레스는 현재 FVM과 IPFS에서 작동하는 정적 사이트 생성기이다. NFT 계약을 FVM에 배포하고 바이트프레스에서 생성된 콘텐츠는 IPFS에 저장된다. 새로운 기능은 콘텐츠 작성자가 마크다운(Markdown)을 사용하여 웹3 공간에 블로그 및 기사와 같은 항목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페리오(Peerio)

풀 상금

▲ 페리오

페리오는 합의의 한 형태로서 동료 간 검토를 거쳐야 하는 학술 기사를 사용자가 제출할 수 있게 하는 분산형 과학(DeSci) 어플리케이션이다. 현재 이 검토 프로세스를 방해하는 일반적인 문제에는 표절, 제한된 검토 그룹 및 콘텐츠 복제가 포함된다. 페리오는 평판, FIL 토큰 보상과 같은 세부 사항을 추가함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동료 검토자가 검토 정확도에 따라 평판을 얻거나 잃을 수 있도록 하여 양질의 작업을 촉진할 계획이다.

필라프리크(FILAfrique)

풀 상금

▲ 필라프리크

필라프리크는 파일코인 지원의 스테이블코인(Stablecoins) 및 아프리카 통화에 대한 탈중앙화 거래소를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는 사용자가 FIL 토큰을 현지 통화 스테이블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륙 간의 무역과 해당 지역의 DeFi 제품 사용을 촉진하기를 바란다.

인베스토리지(Investorage)

풀 상금

▲ 인베스토리지

인베스토리지는 사용자가 풀(pool)에 일정량의 토큰을 묶어두고 이자를 얻을 뿐만 아니라 선택한 구독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는 일정량의 토큰을 묶어야 하는 특정 구독을 선택할 수 있다. 묶인 토큰은 즉시 이자가 누적되는 풀에 배치된다.

파푸(FAFU)

풀 상금

▲ 파푸

파푸(파일은 영원히 당신의 것이다)는 안전한 DAO 및 다중 서명 파일 저장을 위한 그노시스 세이프(Gnosis SAFE) 앱이다. 파푸를 통해 사용자는 즉석에서 스토리지 거래를 통해 모든 체인에 커뮤니티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그노시스 DAO 스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FEVM을 결합하고 다중 서명 및 조디악(Zodiac) DAO 액터가 파일코인 분산 시스템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FEVM 데이터 DAO 상용구

풀 상금

▲ FEVM 데이터 DAO 상용구

FEVM 데이터 DAO 상용구 프로젝트는 개발자와 DAO가 왈라비(Wallaby) 및 이후 FEVM에서 관리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키트가 혼합되어 완전한 온체인 관리 데이터 DAO를 시작하는 원활한 방법을 만든다. 다음 단계에는 공장 계약 통합과 비 개발자를 위한 접근성을 여는 프론트엔드가 포함된다.

딜 록(Deal-Lock)

풀 상금

▲ 딜 록

딜 록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스토리지 공급자에 대한 스토리지 계약에 시한잠금장치를 거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는 거래를 통해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다. 채굴자와 클라이언트는 스토리지와 검색 거래를 통해 상호 간에 소통한다. 분산형 앱은 시한 잠금이 만료되면 모든 거래의 변수를 꺼낸다.

포래터럴(poLateral)

파일코인 - DeFi

▲ 포래터럴

포래터럴은 파일코인 담보물을 대출로서 스토리지 공급자에게 제공하는 FEVM 기반의 오픈 소스 유동성 프로토콜이다. 유동성 공급자는 FIL 자산을 공급할 수 있으며 스토리지 공급자는 담보 및 담보 요구 사항에 따라 지정된 금액을 빌릴 수 있다. 스토리지 공급자는 종종 담보 서약의 필요성 탓에 장애물에 직면한다. 불충분한 수중의 초기 자본 또는 높은 이전 비용과 같은 문제는 스토리지 공급자를 위협하고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포레터럴이 제공하는 부분은 스토리지 공급자와 유동성 프로토콜 간의 통신을 도입하여 담보 장벽을 줄인다.

마이너딜러(MinerDealer)

파일코인 - DeFi

▲ 마이너딜러

마이너딜러는 채굴자들이 네트워크 내에서 유동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장려하며 파일코인에서 스토리지 증가를 도와주는 프로토콜이다. 이를 통해 채굴자들은 더 나은 평판을 만들기 위한 의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 과정은 대출 설계를 기반으로 하여 FVM 내의 스토리지 액터가 채굴자의 평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대출 기관이 담보 없이 토큰을 입금할 수 있도록 한다.

PODP(Proof of Data Preservation) - 데이터 보존 증명

파일코인 - 데이터 DAO

▲ PODP

PODP는 파일코인 보존 상태를 기반으로 동적 SBT를 생성한다. SBT는 데이터 보존자가 합법적인지에 대한 여부를 증명한다. PODP를 통해 사용자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거래 상태를 확인함으로써 데이터 보존의 증명을 위해 SBT를 청구할 수 있다. 다수의 NFT 데이터 관리가 IPFS를 사용하지만, 콘텐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질 수 있다. PODP는 커뮤니티 구성원의 NFT 관련 데이터를 보존하기 위한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를 희망한다.

Anc3stree

파일코인 - 데이터 DAO

▲ Anc3stree

Anc3stree는 스마트 계약과 파일코인 스토리지를 활용하여 가계도의 영구적인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데이터 DAO이다. 누구나 Anc3stree를 사용하여 가계도를 만들고 가족 관계를 기록할 수 있다. 분산화 및 광범위한 블록체인 접근성은 세대를 위한 영구적인 가계도 저장을 가능하게 한다.

FNS: 파일코인 이름 지정 서비스

파일코인 - 인프라

▲ FNS: 파일코인 이름 지정 서비스

FNS는 파일코인 EVM 기반의 분산형 이름 서비스이다. 메타데이터를 읽기 쉬운 xxx.fil 이름으로 변환한다. 각 FNS 도메인은 NFT로 취급되며 FNS 계약은 ERC-721 표준의 인터페이스를 준수한다. NFT는 세컨더리 시장(Secondary Market)에서 전송 및 거래될 수 있다.

추가로 소유자는 채굴자를 위한 도메인 이름을 구성할 수 있다. MDS(채굴자 도메인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필폭스(Filfox)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해당 채굴자의 특정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다.

감사를 표한다!

참여하는 모든 해커, 멘토, 심사위원, 직원과 전체 ETH글로벌 커뮤니티에 최초의 FEVM 해커톤을 놀라운 성공으로 만들어 주어 감사를 표한다. 트위터에서 팔로우 하여 곧 발표될 다른 FVM 해커톤을 포함하여 예정된 모든 이벤트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으십시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