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3S 스튜디오: IPFS에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가져오기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2-11-25 10:51
    • |
    • 수정 2022-11-25 10:51
▲ 3S 스튜디오: IPFS에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가져오기

3S 스튜디오는 널리 사용되는 3D 컴퓨터 그래픽 언리얼 엔진용 IPFS 플러그인을 구현한 게임 개발 팀이다. 이 플러그인은 파일코인 재단과 프로토콜 랩스와의 협조로 만들어졌으며 공식 언리얼 엔진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C++ 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프린트(Blueprints)에도 완전히 노출된다. 다운로드에는 전체 설명서, 학습 자료, 예제 콘텐츠 및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다.

2022년에 버전 4.27 및 5.0의 출시 이후, 팀은 새 버전이 언리얼 엔진 5 고유 기능에 의존하지 않는 한 언리얼 엔진 4와 앞으로의 버전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고자 계획했다.

.pak와 모듈식 게임플레이(gameplay) 기능


3S 스튜디오 플러그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게임플레이 모듈 기능의 특성(런타임동안 요청 시 로드됨)으로 인해 팀에서 별도의 .pak 파일로 분류하고 동적으로 게임에 로드할 수 있다. 참조가 기능 내에 요약되어 있고 고유 초기화 프로세스 기능이 있으므로 새롭게 만들어진 자산 클래스를 등록하려 추가적인 노력을 거의 할 필요 없다.

언리얼 엔진이 새로운 기능과 계획을 추적하는 등 활발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3S 스튜디오는 비슷한 처리가 데이터 계층(Data Layers)에도 제공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즉, 미래에는 퀘스트, 이벤트 그리고 게임플레이의 컨텍스트에 직접 관련된 개체를 탑재하고 로드할 수 있다.

데모 프로젝트에서 3S 스튜디오는 콘텐츠의 크기를 2GB 에서 40MB로 줄이고 나머지 콘텐츠는 요청 시에만 다운로드 할 수 있었다. 이 작업흐름은 미래 게임 설치 크기를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지원되는 플랫폼


출시 시에 사전 정의된 공통 게이트웨이는 다음과 같다.

  • IPFS
  •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
  • 피나타(Pinata)
  • 인푸라(Infura)
  • 웹3.스토리지
  • NFT.스토리지
  • 로컬 데스크탑 노드(Local desktop node)

개발자는 개인 게이트웨이 또는 테스트 환경 게이트웨이와 같은 모든 사용자 지정 게이트웨이에 대핸 액세스를 설정할 수 있다.

3S 스튜디오가 IPFS를 사용하는 이유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게임에서 직접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여러 하위시스템,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서비스 공급자가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모든 시스템은 중앙 집중형이고 주로 사전 정의가 필요하며 온라인 독점 서비스 관리 패널을 사용하여 제한된 구성을 제공했다.

여기서 3S 스튜디오와 같은 프로젝트에서 IPFS가 중요한 이유가 등장한다. 웹3 기반 스택인 IPFS는 콘텐츠 주소 지정 덕분에 기존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보다 게임 개발자에게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한다.

제한된 스토리지 기능이 있는 다른 일반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같은 웹3 프로젝트와 비교했을 때 한 발자국 더 앞선다. 많은 개발자들이 최종 사용자에게 실제 유용성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강압적'인 느낌으로 웹3에 접근한다. 그러나 IPFS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도움을 주어 웹3 게임 개발자들의 많은 실질적 문제를 해결한다.

  • 대량의 '게임 저장' 파일을 체인에 저장하여 플랫폼이 종료될 때 이미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 해결
  • JSON 형식으로 사용자 데이터(예를 들어 성취도, 게임 진행, 익명 지표)를 저장하고 IPNS를 사용하여 이러한 데이터의 변경 사항을 추적
  • 도식, 청사진 및 기타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를 플레이어 간에 저장 및 공유
  • 디스크에 데이터를 로드하거나 사용 가능한 매개변수(문자열 값 및 이미지의 텍스처 2D, 웨이브 사운드 파일의 사운드 웨이브)로 메모리에 직접 분석
  • 게임 패치 및 콘텐츠, DLC(다운로드 가능 콘텐츠), 화장팩, 배틀 패스 콘텐츠 그리고 라이브 서비스 콘텐츠 배포
  • 최종 사용자에게 배송할 수 있는 무제한 사용자 정의를 통해 핵심 게임을 모든 사람이 같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IPFS는 현대 생활 시뮬레이션 및 캐주얼 게임이 가지고 있는 문제도 해결한다. 많은 양의 사용자 생성 패턴, 청사진 및 매개변수화된 항목의 배포 및 저장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물리적으로 배송되는 기본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생성할 수 있다.

IPFS 사용의 가장 큰 특징으로 게임 크리에이터가 서비스를 운영하며 더 이상 타사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 있다. 스팀과 같은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을 중앙 집중화하면 개발자가 공급업체에 종속되어 수익의 30퍼센트를 포기한다. IPFS를 사용하면 개발자들은 플랫폼 의존에서 자유로워진다.

미래 계획


출시 이후 3S 스튜디오는 배포된 게임 구축의 완전한 잠재력을 사용하게 도와주는 보조 도구로서 플러그인에 대한 새로운 IPFS기능의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팀은 IPNS를 통한 버전 관리, 전체 폴더 및 복잡한 구조 업로드 그리고 CAR(자체 주소를 가진 콘텐츠 아카이브) 컨테이너를 통한 분류 시행을 목표로 한다. 또한 콘텐츠를 여러 .pak 파일로 패키징하고 배송하기 위해 완벽하게 작동하고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작업도 할 예정이다.

3S 스튜디오의 계획에 대한 최신 소식을 받고 싶다면 트위터에서 팀을 팔로우 하거나 3S 스튜디오 웹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