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가디언(Guardian) - IPFS 및 헤데라(Hedera)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2-11-24 09:52
    • |
    • 수정 2022-11-24 09:52
▲ 가디언(Guardian) - IPFS 및 헤데라(Hedera)

가디언은 정책 엔진으로서 탄소 상쇄, 배출량 및 REC(재생 가능 에너지 인증서)와 같은 토큰화된 디지털 환경 자산을 물리적 보고 데이터에 연결한다.

가디언은 헤데라(분산형 및 공용 네트워크에서 해시 그래프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설계된 어플리케이션) 및 IPFS를 사용하여 ESG(환경, 사회 및 통치) 자산에 대한 출처 체인을 생성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출처 체인 아티팩트의 분산 저장을 위한 IPFS
  2. HCS(헤데라 합의 서비스)는 IPFS에 저장된 모든 아티팩트의 불변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록 생성
  3. HTS(헤데라 토큰 서비스)는 MRV(측정, 보고, 입증) 데이터에 상응하는 대체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토큰 생성

가디언을 통해 발행된 토큰이 거래소로 전송되면 잠재 구매자는 토큰에서 지속 가능성 자산을 기록하는 해당 MRV 데이터로 거꾸로 작업할 수 있으며 해당 출처, 특히 프로세스의 무결성과 이벤트 '체인'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의 신원에 대해 확신이 있어야 한다.

가디언은 IPFS에 저장된 디지털 서명 문서를 확보하기 위해 분산형 식별자(DID), 증명 가능한 자격(VC) 및 증명 가능한 프레젠테이션(VP)의 웹3C 표준을 사용한다. 가디언은 특히 다음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 유형에 VC를 사용한다.

  • 실제 탄소 감소, 제거 또는 재생 가능 에너지 생성을 확보하는 MRV 데이터
  • 방법론을 디지털화하는 정책. 이러한 탄소 차변 및 대변의 맥락에서 방법론은 MRV를 관리하는 규칙과 해당 MRV에 해당하는 토큰 발행 기준을 정의하는 프레임워크 문서이다.

예시


광전지 패널을 통해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성하는 태양광을 이용한 농장에서 소유주는 패널에서 생성된 전기를 나타내는 재생 에너지 크레딧(REC)을 판매하고자 한다. 소유주는 가디언을 사용하여 해당 REC가 감사 가능하고 검색 가능하며 유동성이 있는지 확인한다.

가디언은 소유가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농장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정보는 농장의 전기 출력을 나타내기 위해 발행될 REC를 신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맑은 호주의 농장은 흐린 아일랜드의 농장과 연간 출력이 다르다. 이 프로젝트 정보는 디지털 서명된 VC 및 IPFS에 저장된 상응하는 VP에 확보될 것이다. 가디언은 또한 헤데라 네트워크에 IPFS에 있는 파일 CID를 기록하는 HCS 메세지를 보낸다. 이 첫 번째 메세지는 태양광 농장의 설립과 그 정보에 대한 역사를 효과적으로 기록한다.

IPFS에 저장된 미국 기반 REC 프로젝트의 지리적 위치를 기록하는 VC 예시를 확인해 보십시오.

▲ IPFS에 저장된 미국 기반 REC 프로젝트의 지리적 위치를 기록하는 VC

VC의 맨 밑 증명에는 이 VC의 발행자의 디지털 서명을 포함한다. 이 서명을 검증하려면 발행자의 공용 키를 해당 DID를 DID 문서로 해석하여 검색할 수 있다. 이 키 또한 IPFS에 저장되어있다.

공인 검사관이 소유주가 만든 클레임의 진위성을 확인하기 위해 농장을 방문한다면(예를 들어 농장이 실제로 주장한 수의 패널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화창한 호주에 있는지) 차후의 승인은 VC로서 확보되고 IPFS에 저장된다. 여기서 마찬가지로 해당 승인을 출처 체인에 추가하는 HCS 메세지를 이용한다.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 검사관이 그들의 이름과 같은 것을 IPFS에 공개적으로 올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러한 정보는 출처 체인의 승인된 시청자, 아마도 정부 감사관 또는 이와 유사한 사람에게만 표시될 수 있다.

일단 패널이 작동하면 패널이 생성하는 환경친화적인 전기의 kWH가 유사하게 기록된다. VC로서 MRV 데이터가 확보되고 IPFS에 VP가 저장되며 히스토리에 해당 이벤트를 기록하기 위해 HCS 메세지가 전송된다.

태양광 패널이 1 mWH의 전기를 생성하면 가디언은 그 전력을 나타내기 위한 대체 불가능 토큰을 만들 것이다. REC는 1 mWH의 전기를 나타낸다는 이 규칙은 가디언 인스턴스를 관리하는 정책에 인코딩된다.

REC가 이제 생성됨에 따라 구매자는 출처 체인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일련의 과정을 거쳐 거꾸로 작업할 수 있다.

  1. REC 토큰 인스턴스에서 시작
  2. 토큰 식별자가 이 가디언에 적합한지 확인
  3. NFT를 발행한 tx(거래) 찾기. 이 발행이 유효하려면 재생 가능 전력 1 MwH의 생성을 기록하는 MRV 데이터에 연결되어 증명 가능해야 한다.
  4. 발행한 tx 메모 검사 - 값은 HCS tx 타임스탬프다.
  5. HCS 메세지 tx에 대한 반영 문의 - VP(VC(MRV))의 생성 및 기록을 나타낸다.
  6. 토픽 식별자가 이 가디언에 유효한지 확인
  7. 메세지 내용을 검사하고 URL 매개변수를 가져온다. IPFS CID이다.
  8. CID를 풀어 VP(VC(MRV)) 검색 - CO2.StorageIPFS 익스플로러에서 검색 가능
  9. VP(VC(MRV)) 검사
    1. 적절한 토큰 ID로 이어지는지 확인
    2. 서명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DID 검색
    3. MRV 데이터가 정책의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
  10. 토큰이 위의 내용을 통과한다면 구매

구매자가 자신의 헤데라 계정에 REC를 가지고 있으면 구매자의 탄소 배출량을 나타내는 다른 토큰을 상쇄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배출 토큰은 가디언을 통해 만들어졌다면 고유의 출처 체인을 가진다.

결론


가디언은 헤데라 및 IPFS를 이용하여 REC와 같은 토큰화되며 검색 가능한 지속 가능 ESG 자산에 대한 출처 체인을 만든다. IPFS는 출처 체인을 구성하는 아티팩트를 위한 분산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헤데라는 분산 감사 추적 및 토큰화 계층을 허용한다. 가디언은 IPFS와 헤데라를 함께 사용하여 지구의 대차대조표를 공개 원장(ledger)으로 가져온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