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마스터플랜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2-11-24 09:49
    • |
    • 수정 2022-11-24 09:49
▲ 파일코인 마스터플랜

FIL-싱가폴은 현재까지 아시아 커뮤니티에서 가장 큰 파일코인 행사였다. 전 세계의 빌더를 모아 경험을 공유하고 네트워크의 다음 단계에 대해 다른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의견을 나눴다.

현재까지, 웹3는 웹2 어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수준으로 확장할 수 없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많은 양의 스토리지와 계산 능력이 필요하다. 오늘날 어떤 블록체인도 그 많은 양의 처리를 할 수 없다.

웹3에서 소비자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려면 데이터 및 계산 파이프라인을 1초 미만으로 전달해야 한다. 후안 베넷(Juan Benet)은 파일코인 마스터플랜(Filecoin Materplan)을 발표하며 다음과 같이 논의했다.

  1. 세계 최대의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크 구축
  2. 인류의 데이터 온보딩 및 보호
  3. 확장 가능한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해 데이터에 검색 및 컴퓨팅 기능 제공

전체적으로 이는 컴퓨팅 네트워크에서 파일코인을 '0계층(layer 0)'으로 지정한다.

파트1: 확장 가능한 데이터 스토리지

메인넷 출시 이후 2년간 파일코인 커뮤니티의 노력으로 계획의 첫 번째 단계가 이미 달성됐다. 네트워크는 전 세계 SP들의 의욕적인 커뮤니티 덕분에 네트워크의 기본 바이트 스토리지는 15.9 EiB 이상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공은 FIL+에스파 부트캠프(ESPA Bootcamps)와 같은 프로그램과 SP 작업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에 전념하는 하드웨어 제공업체의 손에 의해 이루어졌다. 파일코인 그린(Filecoin Green)과 같은 탄소 중립 또는 심지어 저탄소 네트워크 같은 환경을 고려한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

파트2: 대규모 데이터 온보딩

2022년에만 해도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저장된 데이터는 22PiB 에서 215PiB로 증가했다. 매일 2PiB 이상의 데이터 온보딩과 같으며 거의 8배가 증가했다. 대부분의 성장은 검증된 거래를 수락하는 SP의 양에 있다.

현재 파일코인은 1,000명 이상의 고유 클라이언트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크이다. 파일코인은 또한 웹2에서의 많은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들과 경쟁하고 있다.

특정 사용자 세그먼트를 온램프하기 위한 전략을 통해 네트워크는 분산형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온보딩 하는 것에 대해 성공을 이루고 있다. 특정 분야 및 사용 사례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쉽고 효과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고유한 전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NFT(대체불가 토큰) 메타데이터용 NFT 스토리지, 개방형 데이터셋을 보존하기 위한 슬링샷 프로그램(Slingshot program) 그리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에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FIL+ 프로그램의 기타 측면이 포함된다. 결국 각 솔루션은 음악, 비디오, 게이밍 그리고 메타버스에서 소비자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데에 사용된다.

커뮤니티는 또한 CDN(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새턴 검색 시장(Saturn retrieval market)(파일코인 검색 시장에서 웹3 CDN) 및 파일코인에서 1초 미만의 검색 시간을 달성하기 위한 기타 방법과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파트3: 데이터를 유용하게 만들기

파일코인의 스토리지 용량은 소비자 어플리케이션의 웹3 인프라의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했다. 이제 커뮤니티는 해당 수요에 응답하기 위해 계산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착수한다. 여기서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 Filecoin Virtual Machine)과 데이터를 통한 계산이 등장한다.

FVM은 블록체인 상태에 대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s) 및 프로그래밍을 제공하는 반면 데이터에 대한 계산은 네트워크 데이터에 대한 대규모 계산을 가능하게 한다. 결과적으로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그 위에 구축되고 파일코인에 저장된 데이터에 의존하는 분산형 계산 네트워크의 중심이 된다. 확장 가능한 처리량에 대해 컨센서스랩(ConsensusLab)에서 진행 중인 현재 연구와 함께 이러한 개발은 새로운 종류의 소비자 대면 분산 웹3 어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또한 파일코인이 다른 체인의 데이터를 계산할 수 있도록 다른 네트워크에 대한 브릿지에 의존한다. FVM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살펴보십시오.

앞으로 그리고 위로

파일코인 마스터플랜은 완전히 진행 중이며 데이터 기능을 통한 컴퓨팅을 네트워크에 추가하는 세 번째 단계에 접근하고 있다. 모든 발전은 커뮤니티의 빌더들이 열심히 일한 결과이다. 계획에 참여하고 싶다면 슬랙에서 가입하십시오.

후안의 기조연설의 총 녹화영상 또한 볼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