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플, EVM 호환 XRPL 사이드체인 테스트 시작… 내년 출시 목표
리플(XRP)이 리플 기반 퍼블릭체인 리플렛저(XRPL) 메인넷에 EVM 호환 사이드체인을 도입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리플의 이번 테스트는 총 3단계를 거쳐 진행되며, 현재 XRLP 개발자들이 데브넷에서 첫 단계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데이비드 슈워츠 리플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우리의 목표는 2023년 XRPL 메인넷에 EVM이 호환되는 사이드체인을 갖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VM은 이더리움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로 EVM 호환은 타 블록체인에서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메인프레임 “토큰 스왑·메인넷 출시 최종 감사 진행중”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메인프레임(MFT)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다가오는 토큰 스왑과 대출 프로토콜의 메인넷 출시에 대한 최종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 폴리곤 기반 디앱 수 5.3만 개… 연초 대비 8배 ↑
블록체인 개발자 플랫폼 알케미(Alchemy) 데이터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폴리곤(MATIC) 기반 디앱(dApp,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수가 5만3000개로 지난 6월 대비 약 60%, 연초 대비 8배 증가했다. 폴리곤 PoS 체인 상 월간 활성개발팀 수는 1만3700개로, 지난 6월 말 대비 27% 늘었다.
◆ 0.1 ETH 이상 보유 주소 수, 최근 1개월 최다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플랫폼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17일 기준 0.1 ETH 이상 보유 주소 수가 6,228,826 개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 1개월 중 가장 많은 규모다.
◆ 아비트럼 창업자 “메인넷 상 zkEVM 출시, 아직 시간 걸린다”
이더리움(ETH)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 아비트럼(Arbitrum) 개발사 오프체인랩스(OffChain Labs)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븐 골드페더(Steven Goldfeder)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메인넷 상 zkEVM 출시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zkEVM은 코드나 별도의 규칙 변경 없이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포팅되는 영지식증명(zk) 롤업의 한 유형이다. 이와 관련 그는 “10월 말 우리가 메인넷에서 첫 번째 zkEVM을 출시할 것이라는 일부 기업들의 마케팅은 커뮤니티에 해를 끼치고 있다. 많은 팀들이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아직 출시 시점을 정한 팀은 없다”고 설명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