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FIP0036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사항 — 심의, 토론 및 다음 단계

    • 이은혜 기자
    • |
    • 입력 2022-09-19 12:05
    • |
    • 수정 2022-09-19 12:05
▲FIP0036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사항 — 심의, 토론 및 다음 단계

파일코인 커뮤니티는 지난 몇 달 동안 FIP0036 – 장기 스토리지를 위한 섹터 기간 배수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 논의해 왔다. FIP는 파일코인 경제의 설계, 검증, 모니터링 및 개발에 기여하는 프로토콜 랩스 네트워크의 조직인 CryptoEconLab(CEL)의 연구자들에 의해 작성되었다. CEL의 연구자들은 종종 FIP 초안의 보안 및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분석하는 데 핵심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사고와 연구에 기여했다. 또한 다른 프로젝트 중에서 파일코인 플러스(Filecoin Plus) 와 하이퍼드라이브(Hyperdrive)의 디자인에 기여한 FIP 작성자 및 공동 작업자이다.

FIP0036을 통해, CryptoEconLab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성장과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네트워크 인센티브를 더 잘 조정하고자 하는 경제적 변화를 제안했다. 특히, FIP는 다음을 제안했다.

  • 최소 섹터 지속 시간을 6개월에서 1년으로 늘림.
  • 최대 섹터 지속 시간을 1.5년에서 3.5년으로 늘림.
  • 거래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섹터에 대해 섹터 기간 멀티플라이어를 도입.
  • 멀티플라이어는 선형이며 섹터 항 길이에 해당.

— 모든 섹터는 가능한 가장 짧은 섹터 기간이기 때문에 QAP(Quality Adjusted Power, 품질 조정 전력)의 계산에서 자동으로 1.5 배수를 받게 된다.

— 최대 멀티플라이어는 3.5이며, 이는 제안된 3.5년 섹터 기간 최댓값에 해당.

— 스토리지 공급자는 1.5년에서 3.5년 사이의 기간 섹터를 약정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멀티플라이어기가 조정.

  • 섹터 기간 멀티플라이어는 네트워크에 이미 존재하는 파일코인 플러스 거래 멀티플라이어와 결합.

— 따라서 섹터가 최대 기간 커밋되고 파일코인 플러스 거래로 100% 채워진 경우 스토리지 공급자는 최대 복합 멀티플라이어 35배(10x 파일코인 Plus 멀티플라이어, 3.5x 기간 길이 멀티플라이어)를 받게 된다.

  • 섹터 초기 합의 서약 멀티플라이어를 30%에서 50%로 늘림.

FIP는 QAP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이 1) 새로운 섹터 공약 및/또는 2) 섹터 확장 중에만 발생한다고 명시한다. 네트워크 충격을 최소화하고 스토리지 공급업체를 더 잘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제안된 섹터 지속 기간 최소 및 최대가 점진적으로 도입될 것이다(지정된 한계를 충족할 때까지 매주 6개월씩 증가).

스토리지 공급자, 토큰 소유자, 핵심 개발자 및 거래 클라이언트가 FIP를 거부하거나 수락하도록 투표할 수 있도록 파일코인 커뮤니티를 위해 구축된 고유한 폴링 도구인 배경, 고려 사항 및 FIL Poll을 이해하려면 이 블로그를 계속 읽으면 된다.

장기 목표, 단기 과제

FIP0036은 2022년 6월 파일코인 커뮤니티에 도입되어 'Ask Me Anything'(AMA) 세션, 대화 패널, 네트워크 워킹 그룹 내 토론, FIP 초안 자체를 5회 이상 반복하는 심층 토론을 시작했다.

기회

FIP의 지지자들은 오랫동안 제안된 변화가 어려운 거시경제적 분위기에서 파일코인 네트워크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FIP의 저자 중 한 명인 빅 칼가트기(Vik Kalghatgi)에 따르면 FIP0036은 "…경제적 인센티브를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성장, 개발 및 임무와 더욱 일치시키는 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FIP0036은 특히 네트워크 순환 공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에 영향을 주어 경제적 인센티브를 조정하고자 한다. 순환 공급은 전체 파일코인 네트워크 상태와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스토리지 공급자는 커밋되는 스토리지 리소스의 양과 동등한 수준의 토큰 담보물을 제공해야 하므로 장기적인 스토리지 커밋을 가능하게 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하면 네트워크 내에서 더 많은 토큰이 "잠금" 된다.

이 토큰 "잠금"은 자원이 네트워크에 장기간 커밋되도록 보장함으로써 순환 공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장기간의 약속은 더 긴 섹터 조건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스토리지 제공자가 네트워크에 참여함에 따라 더 큰 씰링 처리량을 찾아야 하는 필요성을 완화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더욱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또한 "잠금"은 스토리지 공급자와 데이터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더욱 안정적인 네트워크 조건을 도입하고자 한다.

FIP 저자와 지지자들에 따르면 FIP0036은 네트워크 성장의 다음 단계와 글로벌 거시경제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파일코인 경제에 변화를 도입한다. 그러나 일부 지역사회 구성원들은 이러한 변화가 가져올 단기적인 비용 압박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도전

커뮤니티 포럼에서 일부 스토리지 공급업체는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선불 담보 비용 증가를 지원할 수 없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파일코인 토큰 대출 프로그램은 여전히 개발 중이어서 투자 자본을 신속하고 저렴하게 늘리기 어렵다. 또한 일부 스토리지 공급업체는 이러한 변화가 유동성 축적을 촉진하여 운영 스토리지 공급업체의 수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영향은 스토리지 제공자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고 대규모 스토리지 제공자 간의 중앙 집중화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순환 공급과 관련된 가정의 무결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고 순환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실제로 FIP의 목표를 지원하여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는 불확실성을 표명했다.

FIP0036의 커뮤니티 거버넌스 + FIL 여론조사

FIP0036은 FIP가 도입한 절충안을 공개적으로 숙고하는 데 수개월을 보낸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복잡한 과제를 제시했다.

이러한 수준의 정밀 조사는 파일코인 커뮤니티 거버넌스 프로세스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정의에 따르면 FIP는 기본 파일코인 프로토콜의 변경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제안들은 종종 더 넓은 파일코인 생태계의 사회적, 경제적 또는 운영 논리를 크게 바꾸지 않고 기술적으로 복잡하다. 이러한 FIP를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 컨센서스' 모델을 사용하여 커뮤니티 구성원은 일상적인 프로토콜 유지 및 개발에 필요한 FIP를 통과하기 위해 참여를 요구하지 않고 원할 때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선택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FIP 초안의 수용 여부에 대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깊은 의견 차이를 보일 때 '소프트 컨센서스'를 통한 수용은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파일코인 재단은 커뮤니티 회원들이 선호도를 표방하고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FIL Poll를 실시할 예정이다.

FIL Poll은 스토리지 제공자, 토큰 소유자, 코어 개발자 및 거래 클라이언트가 FIP를 거부하거나 수락하도록 투표할 수 있는 폴링 도구이다. 투표는 9월 14일 수요일부터 9월 27일 수요일까지 열릴 것이다. 이 폴링 기간은 FIP0036의 '마지막 통화' 기간으로 사용된다.

수락된 경우 코어 개발자는 이미 이 FIP를 v17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포함하도록 예약하기로 동의했다. FIP 저자들은 FIP의 규격이 시간에 민감하고 현재의 네트워크 조건을 전제로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 포함을 특별히 요청했다.

거부되면 FIP는 더 이상 커뮤니티에서 고려되지 않는다. FIP 저자들은 물론 새로운 FIP를 작성하는 것을 환영하지만 FIP0036은 최종적인 것으로 간주할 것이다. 현재 형태로는 향후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재심의를 받거나 포함할 수 없다.

FIL 의견조사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투표하거나 투표 도구로 기술 지원을 요청하려면 여기를 참조하면 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혜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