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탈릭 “ETHW 하드포크 지지자, 빠르게 돈 벌려는 속셈 뿐”
비탈릭 부테린이 “작업증명(POW)을 유지하기 위해 ETHW 하드포크를 추진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빠르게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커뮤니티 내에서 POS를 지지하는 사람 외 다른 사람을 본 적이 없다. POW 지지자는 거래소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더리움 생태계의 외부인이다”라고 말했다. 하드포크가 발생할 경우 두 체인에 모두 존재하게 되는 NFT 등이 혼란을 일으킬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 비탈릭은 “POW 포크 체인이 상당한 힘을 얻게 되면 혼란이 예상된다. 포크를 만들고 싶다면 이 문제를 완화하는 것은 그들의 몫이다”라고 말했다.
◆ 자산 유출 사고 노매드 “3,200만 달러 상당 자산 반환 완료”
최근 자산 유출 사고를 겪은 노매드(Nomad)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3,200만 달러 상당의 자산을 반환받았다”고 밝혔다. OK링크 데이터에 따르면, 노매드 브릿지 자산 유출 피해액은 1.9억 달러로 추산된다. 노매드는 현재 도난 자산을 반환할 경우 10%의 해당하는 자산을 조건없이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 ADA 연초 대비 온체인 거래량 증가폭, BTC·ETH 추월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 산하 리서치 기관 크라켄 인텔리전스(Kraken Intelligence) 데이터에 따르면 연초 대비(YTD) 기준 카르다노(ADA)의 일일 온체인 거래량이 268% 증가를 기록했다. 이는 BTC(-18%), ETH(-68%) 등 보다 높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카르다노 기반 DEX 선데이스왑(SUNDAE) 및 메타버스 프로젝트 파비아(Pavia)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출시가 성장의 주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 더샌드박스, NFT 피싱 공격 받은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활성화
더샌드박스(SAND)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해킹 당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의 통제권을 되찾았다고 밝혔다. 지난 4일 더샌드박스는 팔로워 18만 명 이상인 공식 계정을 해킹 당했다. 해커는 계정에 피싱 링크를 게재했으며 더샌드박스는 즉시 계정을 비활성화 했다. 현재는 활성화된 상태다. 해커 월렛에는 인스타그램 해킹 이후 두 개의 월렛에서 전송된 네 개의 NFT가 보관돼 있으며, 이에 따른 해킹 피해자는 한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샌드박스 측은 “해당 피해자와 다양한 문제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 리서치 “솔라나, EVM 비호환 체인 중 펀더멘탈 가장 견고”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가 ‘약세장 속 EVM 비호환 체인’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EVM 비호환 체인 중 솔라나(SOL)의 생태계가 가장 크며, 견고한 펀더멘탈을 갖춰 경쟁 체인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메사리는 “EVM 비호환 체인들은 독자적으로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지만, 경쟁이 치열해 네트워크 사용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카르다노(에이다, ADA), 알고랜드(ALGO), 테조스(XTZ) 등 체인의 개발 활동도 활발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특히 알고랜드 기반 디파이 애플리케이션들은 약세장에서도 TVL 성장을 주도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카르다노의 경우 채택 지표에 비해 가격이 높게 형성됐지만, 시장은 카르다노의 이번 ‘바실 업그레이드’를 통한 상당한 네트워크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