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명 코인 유튜버 코인뷰로 “카르다노 바실 업그레이드, ADA 강세 전망”
20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코인 유튜브 채널 코인뷰로(Coin Bureau)의 익명 애널리스트 가이(Guy)가 “카르다노(에이다, ADA)의 바실 업그레이드가 임박함에 따라 ADA 강세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바실 하드포크가 카르다노 메인넷에 적용된다면 확장성이 개선될 것이고,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의 기대치를 충족한다면 ADA는 중장기적인 강세를 나타낼 것이다. 다만 이전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 도입 업그레이드 알론소 테스트넷의 사례처럼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견된다면, 반대로 ADA의 약세가 한층 악화될 수 있다. 또 암호화폐 시장 전반의 약세 분위기에 따라 알트코인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떨어져 있어, ADA의 단기 급등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 플래시론 공격 노출 크레마파이낸스 “해커 사용 추정 디스코드 계정 찾았다”
플래시론 공격에 노출돼 약 870만 달러 규모의 피해를 입은 솔라나(SOL) 기반 유동성 프로토콜 크레마파이낸스(CremaFinance)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해커가 공격 당시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의심스러운 디스코드 계정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크레마 측은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계정 소유자에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리플, XRPL에 AMM 기능 도입 검토… DEX 오더북 → 유동성 풀 대체
리플 기반 퍼블릭 블록체인 XRPL에 자동화 마켓 메이커(AMM) 기능 도입을 골자로한 ‘XLS-20d’ 제안이 커뮤니티에서 검토되고 있다. 현재 리플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DEX)는 수동 마켓 메이킹과 오더북을 통해서만 유동성이 제공되는데, 제안이 통과될 경우 기존의 오더북 없이 유동성 풀을 통해 자동화 거래가 가능하다. 리플의 AMM은 이더리움 기반 DEX 유니스왑(Uniswap)과 달리 GM3(geometric mean market makers)를 기본 XRPL 기능으로 간주한다. 유동성 제공 차원에서 GM3는 차익거래를 통해 안정화되는 적정 거래 가격을 알고리즘으로 결정한다. AMM이 지닌 자체 차익거래 리스크과 관련 리플 CTO 조엘 카츠(Joel Katz)는 “XRPL AMM은 차익 거래자가 유동성 토큰을 보다 빠르고 자주 소각해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경매 메커니즘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 폴카닷, 이번주 640.46만 DOT 스테이킹 락업 해제
이번주(7/4~7/10) 약 640.46만 DOT의 스테이킹 락업이 해제된다. 그중 7월 10일에 최다 물량인 497.88만 DOT의 스테이킹 락업이 해제된다.
◆ 마로, 7/11 2,000만 MARO 락업 해제 예정
마로(MARO)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는 7월 11일 네 번째 언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언락 물량은 총 2000만 MARO로, 언락일에 다른 월렛으로 이동될 예정이다. 마로는 “코인 분배는 해당 물량 만큼의 락업을 해제한다는 의미지만, 즉각적인 분배 및 매각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마로는 지난 2018년 6월 25일 첫 토큰 분배 이후 4년 동안 매년 2%의 코인을 재단 개발사, 팀, 어드바이저에게 분배하고 있다. 현재까지 언락을 통해 분배된 물량은 총 6,000만 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