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코인 파파라치] BAYC NFT 기반 원숭이 밈 코인 'APE' !

    • 홍동희 기자
    • |
    • 입력 2022-05-19 15:58
    • |
    • 수정 2022-05-19 15:58
▲[TVCC 코인 파파라치] BAYC NFT 기반 원숭이 밈 코인 'APE' !

◆ APE 코인

APE 코인은 APE 생태계의 거버넌스 및 유틸리티 토큰이다. APE 코인 생태계에 대한 주요 의사 결정은 에이프 코인 DAO가 내린다. 에이프 코인 DAO는 모든 APE 보유자가 토큰과 관련된 거버넌스 결정에 투표할 수 있는 분산된 조직이다.

APE 코인은 총 10억 개 한도로 발행되며, APE 코인 발행사인 유가 랩스(Yuga Labs)에서 출시하는 모든 신제품 및 서비스의 기본 토큰으로 채택된다.

유가랩스는 유행하는 Bored Ape Yacht Club(BAYC) NFT 컬렉션를 만든 기업이며, 다른 상징적인 NFT 프로젝트인 크립토펑크(CryptoPunks)의 IP를 소유하고 있다.

◆ APE 코인 DAO

APE 코인 DAO는 모든 APE 토큰 보유자가 거버넌스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분산형 자율 조직(DAO)이다. DAO는 생태계 기금을 할당하고, 거버넌스 규칙을 만들고, 프로젝트, 파트너십 등을 선택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재단에는 이사회라라는 특별 기구가 존재한다. 지역사회의 비전이 구현되도록 하는 임무를 띠고 있다고 설명한다. 현재 APE DAO의 이사회는 미국의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 중 하나인 레딧(Reddit)의 공동 창립자 알렉시스 오하니안(Alexis Ohanian)을 포함하여 기술 및 암호화 커뮤니티의 5명의 구성원으로 구성된다.

이사회의 구조는 분산된 구조로서 매년 APE 보유자들의 투표로 선출된다. 현재의 초기 이사회 구성원은 첫 투표를 진행하기 전에 6개월 동안 직을 유지한다.

◆ APE 코인 관심 주목 이유

지난 4월 18일 즈음부터 APE 코인 보유자에게 BAYC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가상 토지가 에어드랍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BAYC가 시작할 메타버스 프로젝트인 아더사이드(Otherside)가 토지를 분양할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 그 과정에서 BAYC NFT 보유자에게 APE 코인을 주었듯이 APE 코인 보유자에게 토지를 에어드랍할 것이라는 추측의 소문이었다.

그 후 급등한 APE 코인은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의 급등 코인 리스트 최상위권을 차지한 이후로 급등주 테마에 올라타는 투자자들의 영향으로 한동안 계속 상승하였다. 4월 18일 기준 약 11달러에서 거래되던 APE 코인은 4월 29일 약 27달러의 최고치 가격을 찍었었다. 다만 그 후로는 서서히 하락하여 현재는 8달러를 하회하고 있다.


◆ APE 코인 전망

APE DAO의 거버넌스 코인으로서 투표권을 갖고 있다지만 대규모의 지분은 이미 중앙화되어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지는 않다.

현재로서는 APE DAO의 투표권을 갖고 있다는 점이 이 코인의 유일한 효용인데 그마저도 사실상 미비하다면 이 코인의 가치는 아직까지는 크게 없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도지 코인, 시바이누 코인 등으로 이어지던 밈 코인의 열풍이 잠잠하던 와중에 오랜만에 펌핑된 밈 코인이라는 점에서 현재 밈 코인을 향한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는 의미는 있다.

그리고 사람들을 끌어모은 '커뮤니티'의 가치를 강조하고 이를 기반으로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며 살아남은 도지코인처럼 APE 코인도 똑같이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물론 지금껏 밈코인들이 살아남은 기간은 암호화폐 시장 자체에 대한 광기가 남아있던 시기이긴 하다.

또한 밈 코인의 펌핑을 주도해온 것으로 알려졌던 미국의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의 공동 창립자가 APE코인 통치기구의 이사라는 점에서 밈 코인으로서의 펌핑이 오는 데에 유리한 점은 있어 보인다.

BAYC NFT는 지난 1년간 광기로 뒤덮혔던 NFT 시장의 정점 중 하나였다. APE 코인은 그 NFT의 광기를 코인으로 끌고 가져오는데에 성공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 방정식은 실패 방정식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즉, NFT에 대한 광기와 궁극적으로 암호화폐 시장 자체에 대한 광기가 빠지면 APE 코인의 가격도 위험할 수 있다. 광기는 언제든 끝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홍동희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