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재단, 머크록과 협력: 플래그십 웹 리소스를 분산형 웹으로 가져오다.

    • 이은혜 기자
    • |
    • 입력 2022-05-19 15:46
    • |
    • 수정 2022-05-19 15:46
▲FFDW와 머크록 협력: 플래그십 웹 리소스를 분산형 웹으로 가져오다.

해당 공동 프로젝트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주요 공익 문서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분산형 웹을 위한 파일코인 재단(FFDW, Filecoin Foundation for the Decentralized Web)은 사람들에게 정부의 투명성과 책임을 유지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비영리 협력 뉴스 사이트인 머크락(MuckRock)에 상을 수여했다. FFDW와 머크록은 현재 8백만 개 이상의 검증된 문서를 호스팅하는 플랫폼인 다큐멘트클라우드(DocumentCloud)의 분산 스토리지 기술을 통합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 협업은 머크록의 선도적인 책임성 및 투명성 도구를 훨씬 더 광범위한 사용 사례로 확장할 것이다. 이를 통해 다큐멘트클라우드는 뉴스룸, 비영리단체, 연구원 등이 주요 공익문서를 탈중앙화 스토리지 네트워크인 파일코인으로 이동시키고 보존·게재·분석 노력을 지원할 수 있는 다리가 될 것이다.

다큐멘트클라우드는 언론인이 주요 소스 문서를 구성, 조사, 주석 달기 및 게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사를 찾고 전달하는 도구이다. 머크록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뉴스룸을 넘어 아카이브, 연구원, 시민 기술 단체 및 기타 검증된 기여자들이 주요 자료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조직의 네트워크를 두 배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머크록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마이클 모리시(Michael Morisy)는 “머크락을 설립한 이후, 단순한 레코드 요청 도구에서 매달 4천만 명에 이르는 여러 플랫폼으로 성장했으며, 우리는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어떻게 하면 대중을 가장 잘 섬길 수 있는지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뉴스 웹 사이트에 대한 국가적인 검열에서부터 점점 더 통합된 호스팅 공급자의 권한에 이르기까지 대중들의 접근에 대해 새롭고 점점 더 심각한 위협이 혼재하고 있는 지금, 이러한 위협은 특히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파일코인과 같은 분산형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망한 수단이며 FFDW와 협력하는 것은 분산형 기술을 네트워크에 도입할 엄청난 기회이다. 분산형 스토리지는 중요한 문서를 보다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하여 책임과 투명성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강조하는 동시에 중요한 규범과 모범 사례를 앞으로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모리시가 덧붙였다.

다큐멘트클라우드 프로젝트는 머크록이 분산형 스토리지를 탐색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세 가지 조정된 전략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이를 통해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조직을 위한 용량과 복원력을 구축할 수 있다.

단순화된 분산: 오늘부터 머크록은 다큐멘트클라우드의 파일코인/IPFS 통합의 미리보기 버전을 제공하여 검증된 모든 사용자가 검증한 문서를 다큐멘트클라우드의 기존 호스팅 서비스와 파일코인/IPFS에 동시에 게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뉴스룸이 주요 주요 소스 자료를 탄력적으로 저장하고 공유하기 쉽기 때문에 특히 시기적절하다. 다큐멘트클라우드는 또한 공공 이익에 부합하는 소스 문서를 입수, 검증 및 발행하는 조사 대상 시민 사회 단체의 유형을 신속하게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직관적인 자동화: 머크록은 다큐멘트클라우드의 추가 기능 출시를 기반으로 하여 다큐멘트클라우드 사용자가 정부 웹 사이트를 모니터링 및 보관하거나 머신 러닝과 같은 고급 기능을 워크플로우에 통합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유형의 작업을 쉽게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머크록은 언론인과 연구자들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작업을 더욱 쉽게 확장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며, 이는 데이터를 비코더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개발자들에게 강력한 확장성을 제공한다. 머크록은 육 개월마다 750개의 조직을 추가로 참여시킬 예정이며, 여기에는 아카이브 및 시민 기술 프로젝트와 같이 독특하게 중요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 조직뿐만 아니라 인터넷 중단의 위협에 직면한 조직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협업 지원: 마지막으로, 차세대 저널리즘, 시민 기술 및 연구 혁신을 구축하고 이러한 이점을 가장 필요한 곳에서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머크록과 FFDW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조언하는 새로운 Filecoin Open Source Fellow를 주도하여 직접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머크록은 또한 이러한 새로운 기능들과 분산형 웹의 채택과 성장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40만 달러의 보조금과 개발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이 상으로 Muck Rock을 지원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라고 FFDW 이사회 의장 마르타벨처(Marta Belcher)가 말했다. "FFDW의 임무는 인류의 가장 중요한 정보를 보존하는 것이며, 머크록과의 이러한 협력은 이러한 노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참여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면 MuckRock's Hack Day에 참석하면된다. 또한 머크록은 현재, 이 흥미로운 플랫폼을 구축할 프런트 엔드 개발자와 성장하는 팀에 합류할 데이터 저널리스트를 찾고 있으며 항시 지원 가능하다.

여기에서 FFDW 시상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혜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