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민팅(Minting)이란? NFT의 최초 발매 시점에 코인을 지불하고 NFT를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민팅'(Minting)의 사전적 의미인 '주조하다'라는 뜻에 맞게 민팅의 뜻은 '발행' 자체에 가깝다. 다만 NFT가 먼저 민팅된 후 판매되던 초창기와 달리, 현재는 보통 NFT 발행(민팅) 과정에 구매자가 참여하여 구매자가 비용(민팅가격)을 지불하고, NFT가 발행되자마자 구매자 개인지갑으로 NFT를 받는다. 그래서 민팅이 사실상 '발매 당시 NFT 구매'라는 뜻으로 자주 쓰이게 됐다. 즉 현재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NFT 민팅이 진행된다.
①: NFT 민팅(발행)에 구매자가 비용을 지불하며 참여 ②: NFT 민팅(발행)과 동시에 민팅 참여자에게 NFT 전송
과거 2020년 즈음의 NFT 초창기에는 달랐다. 당시에는 프로젝트 주최 측이 먼저 가스비를 지불하여 NFT를 우선 발행, 즉 민팅한 후에 발행된 NFT를 판매하는 식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민팅에 구매자가 참여하지는 않았다. 초창기에는 아래와 구조가 일반적이었다.
①: 판매자가 NFT를 우선 민팅(발행) ②: 민팅된 NFT를 판매 등록 ③: 구매자가 해당 NFT 구매
이럴 경우 NFT가 팔리지 않으면 NFT를 만드는데에 드는 가스비가 낭비이며 부담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매자가 민팅에 참여하여 비용을 지불한 NFT만 즉시 발행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즉, 민팅이 과거에는 프로젝트 측이 홀로 진행했으나 현재는 구매희망자의 비용 지불과 함께 민팅되기 때문에 '발매 당시 NFT 구매'라는 뜻에 가까워졌다는 의미이다.
◆NFT 민팅 열풍
작년 가을 NFT 열풍 때에는 몇십~몇백 만 원에 민팅된 NFT가 오픈씨(Opensea) 같은 NFT 거래소에서 10배 20배의 수익을 내주곤 했다.
그 후 러그풀 사건도 많이 일어나고 유명 연예인들이 참여한 NFT들도 오픈씨 바닥가(Floor Price; 해당 프로젝트에서 가장 저렴한 작품의 현재 시세)가 민팅 가격보다 더 낮아지는 경우도 많아졌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NFT 민팅의 수익성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줄어들며 열풍도 잠잠해졌다.
그러다 한국에서는 TvN 예능 프로그램 지니어스를 통해 이름을 알리고 레인보우 지숙 남편으로서 유명한 이두희가 최근 국내에 NFT 민팅 열풍을 다시 일으켰다.
이두희를 주축으로 프로게이머 홍진호 등이 함께 제작 중인 P2E 게임 '실타래'의 NFT '메타콩즈'의 민팅이 굉장히 성공적으로 끝났었다. 또한 해당 NFT의 가격들이 수십배가 오르면서 해당 민팅에 참여한 사람들이 수천만 원 단위의 수익을 낸 것으로 알려지며 국내 NFT 열풍이 다시 시작됐다.
메타콩즈가 클레이튼(Klaytn) 메인넷 기반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해당 메타콩즈 NFT 민팅의 수익이 입소문이 나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유동자본이 클레이튼 NFT로 흘러들어왔다.
그 결과 여러 클레이튼 기반 NFT 민팅 참여자들이 수익을 내게 되면서 더 많은 자본이 흘러들어오는 순환 구조의 열풍이 일어난 상황이다.
◆NFT 민팅 참여 방법
1. 해당 메인넷의 개인 지갑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이더리움 NFT의 경우 보통 메타마스크를 많이 이용하고, 솔라나 메인넷의 경우 팬텀 지갑이 필요하다. 최근 한국에서 핫한 클레이튼 메인넷 NFT의 경우 카이카스 지갑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이렇게 해당 메인넷별로 필요한 지갑들을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 들어가서 다운로드한 후 프로그램의 지시에 따라 해당 개인 지갑을 생성하면 된다.
2. 해당 NFT 민팅에 필요한 코인을 개인 지갑으로 전송한다. 해당 코인이 상장된 거래소 등을 이용하여 민팅에 필요한 코인을 구매 후 전송 절차에 따라 개인 지갑에 전송하면 된다.
클레이튼의 경우 업비트에는 상장되어 있지 않고 빗썸, 코인원, 바이낸스 등에 상장되어 있다. 또한 1단계에서 생성한 개인 지갑의 주소의 경우 지갑 프로그램 내에서 찾을 수 있다. 아래 사진의 ① 부분의 항목을 누르면 주소가 뜨고 ②의 버튼을 누르면 주소가 복사된다.
3. 참여하고자 하는 NFT 프로젝트 공식 사이트에 민팅 날짜에 들어가서 지갑을 연결한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보통 우측 상단에 'Connect'(지갑연결) 버튼이나 'Select Wallet' 버튼이 있어서 누르면 연결된다.
4. 민팅 시간이 되면 재빠르게 민팅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개인 지갑을 통해 몇가지 승인 허가 여부 등을 묻게 될텐데 이에 응답 후 코인을 지불하면 된다.
수익을 낼 수 있는 NFT 프로젝트의 경우 1~2초 안에 마감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매우 빨라야 하며, 민팅 성공 결과는 바로 알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