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탈릭 부테린, 가스비 절감 하드포크 제안… 샤딩 전 임시방편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최근 트위터를 통해 샤딩 완료 전 임시로 확장성을 제고하기 위해 ‘블롭 운반 트랜잭션(blob-carrying transactions)’을 추가하는 하드포크 제안에 대해 언급했다. 이는 롤업을 슬롯당 최대 2MB 까지 확장해 일시적인 확장 기능을 제공한다. 블록당 16MB 상당의 공간을 추가하는 샤딩은 이더리움의 장기적인 확장 솔루션이다.
◆ 리플·SEC 소송 담당 판사, 리플 대표 SEC 공식 조사 통지문 등 3개 서류 공개 명령
리플(XRP)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의 담당 판사 토레스가 최근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대표의 SEC 공식 조사 통지문, 크리스 라센 리플 공동 창업자의 이메일 스레드(Email String),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대표의 이메일 등 3개 비공개 문건을 공개하라”고 명령했다. 해당 자료들은 리플의 공정한 고지(fair notice) 방어 논리를 증명하는 데 참고 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XRP 홀더 이익을 대변하는 크립토 변호사 존 디튼(John Deaton)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분명한 것은 토레스 판사가 ‘공개’를 선호한다는 점이다. 리플과 SEC는 특정 자료를 ‘비공개(seal)’할 수 없다. 이는 리플에 더 유리한 부분”이라고 진단했다. 리플과 SEC 간의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 ‘엑스퍼트 디스커버리’ 제출 기한은 오는 2월 말 마감된다.
◆ 상위 100위 고래, 시바이누 총 공급량의 26% 소유
시바이누 보유량 상위 100위 고래들이 총 공급량의 26%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바이누 공급량의 4분의 1을 상위 100개 주소가 점유한 셈이다.
◆ 디센트럴랜드 ‘어메이징’ 토지, 51만 MANA에 거래...사상 두번째
디센트럴랜드의 가상 토지 ‘어메이징(Amazing)’이 51만 MANA에 거래됐다. 132만 달러 상당이다. 역대 두번째로 높은 가격이다. 역대 거래가 1위는 61.8만 MANA에 거래된 패션 스트릿 이스테이트(Fashion Street Estate)다.
◆ 클레이스왑 운영사, 해킹 피해자금 전액 보상키로
전날 해킹으로 22억원어치 암호화폐를 도난당한 클레이스왑이 피해자금을 전액 보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클레이스왑 운영사 오지스가 선제적으로 보상 비용을 부담하고, 이후 사건 해결 및 책임 확인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설명이다. 보상 지급에 적용될 사고 기간은 클레이튼 현재 기준 잠정적으로 82,005,468 ~ 82,028,787 블록이며, 해당 블록 내 공격자 주소로 자산이 전송된 트랜잭션의 From 지갑 주소를 대상으로 보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보상은 피해 토큰 수량만큼 제공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