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슬기로운 ‘블록’ 생활] 제14화 “갑자기 찾아온 암호화폐 ‘급락’… 이유는?”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12-07 13:58
    • |
    • 수정 2021-12-07 14:19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암호화폐에 좀 더 아는 ‘슬기’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코린이 ‘로운’, 그리고 암호화폐를 부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생활’이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연재 기사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업계의 이슈를 재밌고 읽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본 기사는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로운 : 슬기씨, 생활씨..! 지난 주말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거죠..? 이거 꿈이죠..? 꿈일 거야…

슬기 : 저 실시간으로 지켜보다가 쓰러질 뻔했잖아요..ㅎㅎ 전 잠들 테니까 비트코인이 다시 7천만원대로 회복하면 깨워주세요..

생활 : 비트코인이 하루 만에 아니 불과 몇 시간 만에 20% 하락이라니.. 이건 급락을 넘어서 폭락같이 느껴지네요..

로운 : 42,000달러 선이 깨지면서 알트코인들도 전부 다 하락했더라구요.. 심지어 리플은 다시 동전으로 돌아왔어요 ;;

슬기 : 아무래도 이번 하락의 시작은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인 찰리 멍거가 ‘현재 글로벌 시장은 20년 전 닷컴버블 때 보다 더 미쳤다면서 암호화폐를 절대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정적인 발언을 한 게 원인으로 보이네요..

생활 : 맞아요. 그러면서 멍거는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를 칭찬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비관적인 입장을 밝혔죠.

로운 : 저도 봤어요. ‘암호화폐는 절대 발명되지 않았어야 한다. 그리고 암호화폐를 만드는 사람들은 고객이 아닌 자신을 위한 사람들이다.’라고 비판했던데..ㅎ

슬기 : 그리고 거기에다가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비트코인 규제 감독 부재가 시장의 조작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이어진다’며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우려를 밝혔구요.. 불난 집에 부채질하듯이..ㅎ

생활 : 사실 누군가의 발언이 시장을 뒤흔들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건 사실이니까요.. 그런 영향으로 대규모 암호화폐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구요.

로운 : 맞아요..ㅠㅠ 토요일 새벽에 1시간 동안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3.78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더라구요.. 심지어 4시간 동안 강제 청산된 포지션 규모는 약 5.46억 달러 규모에요.. 엄청나죠..?

슬기 : 그리고 최근 연준의 테이퍼링이 암호화폐에 영향을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데요. 현재 연준은 테이퍼링에 돌입했고, 이는 암호화폐의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거구요ㅠㅠ 테이퍼링이 점점 더 진행될수록 암호화폐, 주식, 채권 등에서 더 많은 변동성이 관찰될 것으로 예상돼요..ㅠㅠ

생활 : 변동성이 커지면 비트코인이 1만 달러를 하회할 수도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던데.. 그럼 거의 최고점 대비 80% 이상 하락한 건데.. 생각만 해도 무섭네요 ;;

로운 : 그렇다고 비현실적이지도 않아요.. 실제로 과거에 80% 이상 하락한 수많은 사례가 있었구요..;;

슬기 : 맞아요.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이 최근 금리 인상을 조기 마감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그래서 주식과 암호화폐들의 매도세가 늘어나서 급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여요.

생활 : 금리가 오를 예정이니까 기업들은 금리가 더 오르기 전에 가지고 있던 주식과 암호화폐들을 매도하는 거네요..?

슬기 : 네, 맞아요..ㅠㅠ 또 갑자기 나타난 오미크론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문제도 심각해요.. 아무래도 코로나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오미크론 영향도 많은 것으로 보여요.

생활 : 물론 주식이 하락하면 암호화폐에도 영향을 주긴 하지만, 그래도 주식과 암호화폐는 서로 다른 시장이니까요.. 아직 비트코인이 강세 사이클을 벗어났다고 보기도 힘들구요..! 비트코인 온체인 지표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거든요..!!

로운 : 맞아요..! 저도 비트코인이 아직은 더 상승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는데, 그래도 하락의 가능성도 크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네요..ㅎㅎ 다만, 이번 하락처럼 레버리지로 인한 급락은 어쩔 수 없을 것 같기도 하구요..ㅎ

슬기 : 레버리지 인정..ㅠㅠ 실제로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인 코인글라스에 따르면, 4일 오후 비트코인이 갑자기 급락할 당시, 1시간 동안 약 6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 됐대요;;

생활 : 그리고 지난 1개월간 CME BTC 선물 미결제 약정은 365,000건을 기록했는데요.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죠? 그런데 보통 이런 수치가 유지되는 경우는 없어요.

로운 : 와우.. CME BTC 선물 미결제약정 규모가 장기간 높은 수치를 유지하긴 어려운데요. 한 달 동안 높은 수치를 보였고, 이건 결국 BTC 선물 시장 내 레버리지가 과도하게 높아진 걸 의미하는 거네요..?

슬기 : 맞아요.. 그래도 지금 알트코인들이 조금씩 상승하는 분위기고, 비트코인도 조금씩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니까 희망을 가져볼까요..?

생활 : 그래요..ㅎ 긍정적인 생각을…!!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인 톤 베이즈가 이번 주 초에 증시가 반등을 보여주면, 비트코인도 주요 저항선인 53,500달러 선을 돌파할 수 있다고 분석했던데, 실제로 그렇게 됐으면 좋겠네요..ㅠㅠ

로운 : 그리고 이미 비트코인은 4만 달러 초반대에 강한 매수세를 보여줬잖아요? 엘살바도르도 비트코인이 급락할 때 추가 매수를 했고..ㅎ 이제 상승 추세 보여주지 않을까요?

슬기 : 만약에 이렇게 반등에 성공하게 된다면, 이번에 올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할 가능성이 더욱 커지네요..! ㅎㅎ

로운 : 비트코인 최고점 갈 때까지 존버합시다..!!!

슬기, 로운, 생활이의 사사로운 블록체인 이야기를 담은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매주 화요일에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는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지,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