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슬기로운 ‘블록’ 생활] 제12화 “비트코인 ETF, 대체 그게 뭔데?!”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10-19 15:48
    • |
    • 수정 2021-12-07 14:19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암호화폐에 좀 더 아는 ‘슬기’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코린이 ‘로운’, 그리고 암호화폐를 부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생활’이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연재 기사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업계의 이슈를 재밌고 읽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본 기사는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로운 : 여러분 !! 미국에서 최초의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됐어요 !! 드디어 비트코인이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하네요 😊

슬기 : 그러게요..! 프로셰어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해 19일부터 해당 상품 거래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고, 현재 프로셰어스의 ETF 상품은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종목 코드 ‘BITO’를 달고 거래되고 있어요..!

생활 : 와.. 이게 얼마만이죠..? 2013년 처음 비트코인 ETF가 신청되고, 약 8년 만의 제도권 편입이네요..ㅠㅠ 그래도 이번 비트코인 ETF는 직접 현물을 사는 것이 아닌 선물 기반이라, 단기간 상승 영향은 적을 것 같아요...!

슬기 : 맞아요. 비트코인 ETF 승인 소식이 들려올 때부터 BTC는 계속해서 꾸준히 상승했어요. 그리고 ETF가 현물이 아닌 선물 기반 상품이기 때문에 실제 BTC 가격에 미칠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을 것 같기두 하구요..

로운 : 앗.. 저는 이 기세에 힘입어서 비트코인이 전고점 뚫고 최고가로 갈 줄 알았어요 ㅠㅠ

생활 : 그건 아무도 모르죠~! 로운씨 말대로 진짜 전고점 뚫고 쭉쭉 상승할지도..? 그렇지만 선물 기반이니 상승 기대는 적다는 입장도 많다는 거죠.

슬기 : 여러분, 근데 ETF가 어떤 건지는 자세히 아시나요 ?

로운 : 아뇨..ㅎㅎ 솔직히 전 잘 몰라요. 그냥 주식 같은 상품 아닌가요 ?

슬기 : 음.. 그래도 비슷하긴 하네요😊 ETF는 상장된 주식처럼 언제든지 필요할 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펀드를 뜻해요! 비트코인 선물 ETF는 일반적인 ETF와 똑같이 주식 계좌만 있으면 곧바로 비트코인 선물 ETF를 담을 수 있어요.

생활 :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거래소에 가입하거나, 직접 암호화폐 지갑을 만든 후에 거래를 할 수 있잖아요? 그리고 거래소에 가입할 때도 실명계좌 인증, 고객확인제도 등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ETF는 그럴 필요 없이 주식 계좌만 있으면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거죠..!

슬기 : 아무래도 그동안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도 컸고 제도권에 포함되지도 않아서 시장 참여를 꺼렸던 투자자들도 비교적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

생활 : 이번에 출시된 프로셰어스의 비트코인 ETF가 선물 기반이더라도, 미국이 암호화폐를 인정해서 관련 금융 상품이 출시된 거니까 인정을 받았다고도 할 수 있죠..!

로운 : 아하..! 근데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번 연말에 출시될 비트코인 ETF는 4개 정도 있다고 하던데요..? 이제 시작인 건가요..!?

슬기 : 그것도 아무도 모르죠..!😊 왜냐면 인베스코가 비트코인 선물 ETF 신청을 철회했거든요. 참고로 인베스코는 강력한 비트코인 선물 ETF 1호 후보였어요..!

생활 : 맞아요. 지난주 업계에서는 4개의 비트코인 ETF가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가 많았어요. 그렇지만 프로셰어스와 발키리는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을 받았고, 인베스코는 ETF를 중도 포기했어요 ㅠㅠ

로운 : 헉.. 그럼 이제 인베스코는 비트코인 ETF를 아예 포기하는 건가요 ?

슬기 : 그건 아니에요. 인베스코 측은 당분간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를 추진하지 않기로했다고 발표하면서 비트코인 ETF 지원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갤럭시 디지털과 협력해서 현물 ETF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어요..!! 😊

생활 : 아무래도 미국에서 최초의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면서 선물 기반 ETF 보다, 암호화폐 시장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현물 ETF에 조금씩 주목하는 것 같아요 !

로운 : 와.. 근데 비트코인 ETF의 첫 미국 증시 상장이어서 그런지 업계가 시끌시끌하네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기대하다 보니 비트코인 관련 수혜주들도 완전 인기 있던데요 ?

슬기 : 맞아요. 확실히 비트코인 ETF 소식이 꿈틀거린 이후에 해외주식 순매수 순위를 살펴보면, 매러선 디지털 홀딩스는 17위를,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21위를 기록했어요.

로운 : 매러선 디지털 홀딩스는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기업이고,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전 세계 기업 중 가장 많은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죠 ?!!

생활 : 로운씨, 정답..!! 😉 확실히 비트코인 가치와 관련성이 큰 만큼,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수록 주가도 같이 오르네요. 국내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소 두나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한화투자증권이 19일 오후 2시 기준으로 전 거래일보다 17.93% 올랐거든요..!

슬기 : 이렇게 미국 금융당국이 암호화폐를 인정하면서, 아무래도 기관투자자의 참여도 더욱 활발해질 것 같아요..! 최근에는 BTC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만 따로 모은 ETF도 출시되는 만큼 암호화폐가 차지하는 범위가 확대되고 있거든요 !

생활 : 확실히 예전처럼 무시할 수는 없는 거죠. 현재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1,400조 원에 근접하면서 글로벌 자산 중 시가총액 10위 안에 진입했어요..!

로운 : 암호화폐 가치에 대한 논란은 끊이질 않지만, 시가총액 규모에서는 마냥 무시할 수는 없는 자산이 되고 있네요. 비트코인 선물 ETF에 이어 실물 ETF까지 상장된다면.. 진짜 엄청난 변화가 생길 것 같아요..!!

슬기 : 그러게요. 한 업계 분석가는 현재 BTC와 ETH의 보유량이 지속해서 감소세를 보이는데, 이는 일반기업이나 금융기관이 사고 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어요. 일단 선물 ETF가 출시되면서 현물 ETF는 진짜 시간문제 같네요 !

생활 : 맞아요..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더욱 강한 규제도 예상되어서 걱정이네요..ㅠㅠ ETF를 승인하겠다는 건 본격적인 규제의 시작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으니..

로운 : 만약 본격적으로 규제가 시작된다면 하락은 당연한 거고..ㅠㅠ 당분간은 비트코인 ETF에 대해서 주시하고 있어야겠어요..!

슬기, 로운, 생활이의 사사로운 블록체인 이야기를 담은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매주 화요일에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는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지,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