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암호화폐에 좀 더 아는 ‘슬기’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코린이 ‘로운’, 그리고 암호화폐를 부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생활’이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연재 기사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업계의 이슈를 재밌고 읽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본 기사는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슬기 : 로운씨, 생활씨..! 요즘 암호화폐 시장 분위기 어떤 것 같아요~? 그동안 물렸던 코인들 이제 회복한거죠?!
로운 : 네 !! 드디어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했어요.. 진짜 감개무량합니다..ㅠㅠ
생활 : 저두요ㅋㅋ 드디어 빨간불이라니.. 비트코인 7,000만 원 실화죠? 이거 꿈 아니죠..? 제발 이렇게 1억 갔으면..ㅎㅎ
슬기 : 비트코인 7천만 원 실화입니다~ 비트코인이 이달 들어 30% 가까이 올랐대요 ! 그래서 암호화폐 시장이 이렇게 들썩이나봐요 😊
로운 : 와.. 비트코인이 30% 급상승이라니.. 진짜 불장 시작되는건가요~? 기대됩니다 !!
생활 : 최근 미국에서도 암호화폐 제도권 편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고, 중국발 악재도 조용해지면서 투자 수요가 높아진 효과인 것 같아요 !
슬기 : 네, 맞아요. 최근 랠리로 인해서 투자심리가 크게 개선됐거든요.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의 자체 추산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에 따르면, 해당 지수가 71을 기록하면서 ‘탐욕’ 단계를 보여주고 있어요 !
로운 :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뿐만 아니에요! 온체인 데이터도 매우 긍정적이거든요 😊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인 센티멘트에 따르면, 100~1000 BTC 보유 주소가 9월 말부터 87,500 BTC를 축적해온 것으로 집계됐어요. 이는 공급량의 21.3% 수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에요 !!
생활 : 와 긍정적 요소가 되게 많네요? 거기다가 최근 북미 암호화폐 채굴기업인 룩소 테크놀리지가 발간한 보고서는 중국발 퍼드는 사실상 의미가 무색해졌다고 진단했어요. 그 말인 즉,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도 사상 최대 규모를 경신할 것으로 전망되는거죠 ㅎㅎ
슬기 : 중국발 악재 소강상태, 온체인 데이터 (고래들의 BTC 축적),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최대 규모… 이렇게 다양한 지표가 나오듯이 비트코인 랠리에 대해서도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더라구요?
생활 : 그러게요..! 기관 자금 유입, 소로스펀드의 BTC 매입,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비트코인 ETF 승인 등 호재 이슈로 인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서 그런 것 같아요 ㅎㅎ
로운 : 아무래도 SEC가 연내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는 게 가장 큰 호재 아닐까요 ? 블룸버그 통신은 SEC가 연내 모두 4개의 비트코인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던데요. 솔직히 아니 뗀 굴뚝에 연기날까요…? 가능성이 있으니까 이런 추측이 계속되는 거겠죠 ?
슬기 : 맞아요..! 그리고 비트코인 S2F 모델(금과 같은 희소 자원의 총 공급량을 연간 생산되는 자원의 양으로 나눈 지표)의 창시자인 플랜비는 10월 내 비트코인이 최소 63,000 달러까지 간다고 전망했어요.
로운 : 오..!! 플랜비는 8월 저점인 47,000달러와, 9월 저점인 43,000달러 모두 예측했잖아요..!!
생활 : 네, 맞아요 😉 이번에는 10월 저점으로 63,000달러, 11월 저점 98,000 달러, 12월 저점 135,000달러를 예측했는데요. 정말 플랜비의 예측대로 흘러갔으면 좋겠네요..
로운 : 비트코인 S2F 모델의 기본 전제처럼, 비트코인의 경우 3~4년 주기로 발생하는 반감기 때마다 희소성이 높아지잖아요. 그러니까 가격이 상승하지 않을까요..?ㅎㅎ 사실 제 바람입니다..ㅎㅎ
슬기 : 아니에요. 그래도 긍정적인 호재가 꽤 있잖아요..! 그리고 제롬 파월 미 연준(Fed) 의장이 암호화폐를 금지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잖아요. 제롬 파월 의장은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는 적합한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부가 암호화폐를 규제한다는 것 자체가 인정한다는 거 아닐까요 ?
로운 : 제 생각도 그래요..! 부정적인 입장이라면 적합한 규제도 만들지 않고, 불법으로 간주하고 금지하지 않았을까요 ?
생활 : 그러게요. 그래도 인정을 하니까 규제를 할 지 말 지 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는거구요. 그러고 정부 입장에서도 암호화폐를 규제한다는 것 자체가 본인들의 손 안에 넣겠다는 뜻이잖아요. 그 자체가 암호화폐를 인정한다는 거 아닐까요 ?
슬기 : 그렇죠. 더 이상 무시하기는 힘들고.. 규제를 하려면 자신들이 직접 해야 하니까 인정을 할 수 밖에 없는거죠..!
로운 : 하.. 규제해도 괜찮으니까 암호화폐를 인정하고 적합한 법안을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ㅠㅠ 최근에도 내년에 시행되는 암호화폐 과세 때문인지 세력들의 펌핑이..ㅎㅎ
생활 : 맞아요. 최근 하루 사이에 수십~수백 퍼센트씩 시세가 바뀌는 코인들이 많이 있잖아요. 에스티피만 해도 갑자기 500% 상승했다가, 다시 반토막나고.. 펌핑이 진짜 너무 심하네요 ㅠㅠ
슬기 : 아무래도 최근 업비트가 고객확인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하면서 더 그런 것 같아요. 과세를 앞두고 최대한 이익을 얻을 만큼 얻겠다는 거죠..
로운 : 맞아요. 올해 상반기 알트코인들이 완전한 ‘불장’이였잖아요..! 그때처럼 불장이 재현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지만, 마지막 ‘불장난’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어요 ㅠㅠ
생활 : 특히나 별다른 호재가 없는 종목이 단기간에 급격하게 상승한다는 점이, 지난 상반기 불장이랑 유사해요..! 그리고 이런 배경에는 투자자들의 강화된 투심 욕구가 있구요..ㅎㅎ
슬기 : 아무래도 암호화폐 중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꼽히는 비트코인이 최근 급등세를 연출하니까 투자 심리를 자극한 것 같아요. 그치만 이런 변동성은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는 점..!
로운 : 그리고 상반기 불장 당시에는 막강한 자본을 가진 세력들이 조직적으로 암호화폐를 매매하며 시세를 조작한다는 의혹도 많았잖아요..! 실제로 그렇게 운영하는 코인 리딩방도 많았구요. 이 점도 조심해야겠어요.
생활 : 아무래도 특금법의 영향으로 불법 시세 조작은 사라지더라도, 개미들의 심리를 교묘하게 자극해서 시세를 조작하는 방법은 적발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ㅠㅠ
슬기 : 아무쪼록, 저희는 열심히 공부하고 있으니까 안전하게 투자하자구요 😊 화이팅 !
로운, 생활 : 화이팅 !! 😊
슬기, 로운, 생활이의 사사로운 블록체인 이야기를 담은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매주 화요일에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는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지,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