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NFT 메타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방법

    • 장제윤 기자
    • |
    • 입력 2021-10-08 14:27
    • |
    • 수정 2021-10-08 14:27
▲NFT 메타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방법

왜 사람들은 NFT 메타데이터에 이렇게 몰두하는 것일까? NFT 메타데이터는 무엇이고 위험요소는 무엇이 있으며, IPFS가 장기적으로 NFT 보유자들의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NFT(Non-Fungible Token)은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흥미로운 최근 개발이다. 혹시 이 단어를 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NFT는 디지털 수집품과 같으며 각각 고유한 방식으로 특정 사용자와 연결되어 있다.

소유권을 제외하고 NFT를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메타데이터다. 만약 인터넷을 많이 사용한다면 메타데이터를 아마도 특정 디지털 서명이나 웹사이트에 존재하는 데이터로 인식할 것이다. NFT 메타데이터는 이와 유사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을 보인다.

NFT 메타데이터는 무엇인가?

NFT 메타데이터는 NFT를 디지털 자산에 대한 세부사항으로 정의한다. NFT는 객체로 NFT 메타데이터는 파일의 이름과 같은 세부사항을 포함한다. 게다가 파일의 콘텐츠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세부사항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비디오 NFT의 메타데이터는 비디오의 길이와 개별 프레임을 구성하는 이미지를 포함한다. 프로필 사진(PFP)이나 디지털 아트 NFT에 대한 메타데이터는 NFT가 얼마나 희귀한지를 정의하는 특정 생성 속성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NFT에서는 메타데이터와 NFT는 하나가 아니다. 오히려 디지털 자산 자체인 NFT는 온라인 다른 곳에 있는 메타데이터를 가리키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당신이 만약 정기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가끔 링크가 죽는 경우에 “404 Page Not Found”라는 문구를 봤을 것이다. 당신의 NFT가 일반 웹사이트에 존재하는 경우 플랫폼을 호스팅하는 것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이유로든 해당 사이트가 종료되면 모든 관련 가치와 함께 NFT를 잃을 수 있다.

만약 NFT에 대한 연결을 잃을 경우 NFT 그 자체로 잃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모양, 소리 및 설명 방식을 만드는 NFT에 관한 모든 정보를 잃게 된다. 몇몇 경우에는 이에 대한 손해가 수백만 달러에 달하기 때문에 심각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그렇다면 NFT 소유자들은 NFT의 안전성과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NFT 데이터가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 가능할까? 일반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자산 세부 정보를 클라우드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으므로 어디서나 누구나 액세스 할 수 있다. 분산 웹에서는 솔루션은 다소 다르지만, 이 역시 독특한 파일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액세스를 제공한다.

IPFS와 메타데이터 스토리지

오랫동안 끊임없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이 있을까? 개발자들이 클라우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처음 생각했을 때 데이터 지속성을 목표로 개발했다. 부분적으로는 이러한 노력이 성과를 만들었지만,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클라우드 서버의 소유자가 갖게 되었다. 잠재적으로 내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분산 인터넷의 아이디어를 채택하기 시작했다.

지속성 있게 액세스 가능한 데이터를 저장하려는 경우 접근방식이 완전히 달라야 한다. 분산 시스템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용자에게 스토리지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 소유의 서버를 제공할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접근 방식은 회사가 사용자 데이터를 소유하는 방법이 아니라 개인이 데이터의 소유권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한다. 솔루션은 IPFS와 이와 상호작용하는 분산 네트워크인 파일코인을 개발하면서 나타났다.

IPFS는 대부분이 생각하는 파일 스토리지가 작동하는 방식 그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독특한 파일 시스템이라고 평가된다. IPFS 네트워크에 저장된 파일은 여러 스토리지 공급자에게 배분되는 CID를 만든다. 강력한 콘텐츠 주소 지정을 사용하더라도 어떤 스토리지 공급자가 제일 신뢰 가능한지 알 수 있을까? 파일코인은 평판 시스템스토리지 공급자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사용자들이 중복 스토리지 공급자와 함께 CID를 데이터로 저장하게 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지속성을 보장한다. 그러면 사용자는 그들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중복 스토리지로부터 가져온 완전하고 온전한 파일로 연결하는 CID를 받는다. 공급자에게 액세스할 수 없더라도 사용자는 데이터를 얻는다.

이미 언급했듯이 NFT 링크가 다운되는 경우 디지털 파일로 포함된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잃는다. 이는 예술 작품에 한 조각이 당신의 눈앞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과 같은 손해이다. IPFS 시스템은 사용자가 NFT 메타데이터의 지속성 여부를 확인한다. 공급자의 중복 스토리지와 액세스 하기 쉬운 기능을 결합한 IPFS의 영원함은 사용자의 NFT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내구성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더 나아가 IPFS는 사용자가 NFT를 저장할 방법을 무료로 제공한다.

IPFS를 통한 무료 NFT 스토리지

NFT 사용자를 돕기 위해 IPFS는 올해 초 NFT.Storage를 출시했다. NFT.Storage는 NFT 저장 전용으로, 전체 무료로 제공된다. NFT에 당신이 조금이라도 돈을 소비한 적이 있다면 NFT.Storage를 통해 IPFS와 파일코인과 관련된 데이터를 쉽게 업로드할 수 있으며, 이는 평생 보관된다.

NFT를 유지하는 안전하고 무료인 방법

대부분의 암호화폐 지지자들은 NFT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그들 모두가 결국 수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NFT 콘텐츠 소유자는 그들의 투자가 연기처럼 사라지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무료 스토리지는 NFT 소유자가 디지털 자산에 대해 항상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한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장제윤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