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플러스: 스토리지 공급자들이 검증된 클라이언트와 소통하는 방법

    • 장제윤 기자
    • |
    • 입력 2021-10-06 15:47
    • |
    • 수정 2021-10-06 15:47
▲파일코인 플러스: 스토리지 공급자들이 검증된 클라이언트와 소통하는 방법

파일코인 플러스는 유용한 스토리지를 장려하고 검증된 클라이언트와의 거래를 촉진을 목적으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사회적 신뢰 계층을 제공한다. 아래에 기술된 내용은 2021년 9월 파일코인 가상 커뮤니티 모임에서 행해진 발표의 요약본이다.

파일코인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로서 누구나 데이터 저장을 할 수 있는 강력한 분산 플랫폼을 제공한다. 네트워크의 스토리지 공급자는 신뢰 가능한 스토리지에 기반하여 블록 보상을 받는다.

파일코인이 지원할 수 있는 유용한 스토리지의 양을 최대하기 위해서 파일코인 플러스가 도입되어 사회적 신뢰 계층을 제공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블록 보상의 몫이 증가함에 따라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리소스인 데이터캡(DataCap)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크게 인센티브를 받는 스토리지 공급자와 거래한다.

핵심 메커니즘

루트 키 보유자, 공증인, 클라이언트 및 스토리지 공급자들은 데이터캡의 할당과 지출을 통해 상호작용한다. 공증인은 커뮤니티 관리를 통해 신청하고 루트 키 보유자와 협력하여 데이터캡을의 장려금을 얻는다. 그다음 데이터캡 장려금을 클라이언트에게 다시 할당한다. 할당받은 클라이언트는 거래를 통해 데이터캡을 스토리지 공급자들에게 배포할 수 있다.

데이터캡(DataCap)

데이터캡은 파일코인 네트워크가 공증인으로부터 신뢰 가능한 클라이언트로 가는 리소스다. 해당 클라이언트는 거래 가격 기반에 따라(FIL에 더하여) 스토리지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데이터 캡을 사용한다. 데이터캡은 ‘일회용 크레딧’으로 사용되는 대로 소비된다.

데이터캡은 지금으로서는 클라이언트 주소 간에 이전되지 않는다. 오직 공증인으로부터 특정한 클라이언트 주소로만 이전된다. 스토리지 공급자들은 데이터 캡과의 거래를 제공함으로써 네트워크에서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스토리지 공급자 장려금

스토리지 공급자는 공급자들이 네트워크에서 가능하도록 만든 스토리지에 기반으로 보상을 얻는다. 제공되는 봉인된 섹터들의 양과 품질 모두 스토리지 공급자들의 수익에도 영향을 미친다. 블록 보상 이외에도 거래 가격 형태의 추가 수익은 실제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높은 검색 빈도를 보이는 유용한 데이터는 더 많은 추가 수입을 창출한다. 비록 많은 검색 빈도는 일부 부채가 따라오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거래 가격으로 충분히 상쇄된다.

파일코인 플러스 프로그램에서 스토리지 공급자들은 검증된 섹터에 대한 품질 조정 능력이 10배가 향상되어서 검증되지 않은 거래를 봉인할 때보다 블록 보상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이미 점검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법적 책임에 대한 위험이 낮아진다.

거래의 크기에 기반하여 데이터캡을 받을 수 있는 세 방법이 존재한다. 깃허브를 통한 인증을 위해 verify.glif.io에서 자동-공증인을 사용하는 거의 즉각적인 프로세스가 존재한다(따라서 깃허브 계정은 필요하다.). 승인이되면 데이터캡의 32 GiB가 제공된다. 이는 파일코인을 처음 사용해보는 클라이언트나 한도 거래를 처음 테스트해보는 스토리지 공급자에게 좋은 출발점으로 유용하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일반 검증 방법을 채택한다. 클라이언트는 개인 파일코인 플러스 공증인과 협력하여 데이터캡의 50 TiB 할당을 얻는다. 공증인과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실사를 완료한다.

개인 공증인은 실사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혹은 어떤 프로세스를 사용하는지 말할 수 있다. 때로는 특정 지역에서만 또는 특정 작업 분야와 관련된 데이터로 운영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PiB 할당 규모의 매우 큰 거래의 경우, 데이터 소스는 물론 할당 및 봉인 거래를 감사하고 조사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이 전체 파일 코인 플러스 공증인 커뮤니티 앞에 배치된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할당된 데이터를 많이 얻기 위해서 행해진다.

이 그룹에는 승인되어 현재 거래를 할당하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하며, 전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에는 약 20개가 존재한다.

스토리지 제공업체 지원

스토리지 공급자는 검증된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찾을까? 공급자가 자신의 연락처, 위치, 다른 세부 사항들을 스토리지 공급자 표(Storage Provider Table)에 입력하면 클라이언트는 다른 공급자들의 정보와 함께 비교한다. 이는 파일코인 플러스 등기소에 있으며 클라이언트가 처음부터 확인을 받는 곳이다.

스토리지 공급자 표에 추가하는 것은 단순히 수정하고 miners.md markdown file을 사용하여 공개적 파일코인 플러스 클라이언트 온보딩 레포에 풀 요청만 하면 된다. 파일코인 평판 시스템의 평판 점수를 포함하여 기타 다른 정보는 스토리지 공급자 표에 기록된다.

또한, 스토리지 공급자가 마케팅을 행하고 지원을 할 수 있는 FIL 플러스FIL 거래 시장과 같은 파일코인 슬랙 채널들이 존재한다. 해당 채널들은 커뮤니티 참여가 높은 넓은 청중을 기반으로 한다. 커뮤니티 참여를 통하면 다양한 유형의 발표, 질문, 사람들이 현재 개발하는 도구를 접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는 스토리지 공급자와의 연결을 요청할 수 있다.

곧 실현될 개선 사항

마케팅과 사업 개발 기회 증가 및 검증된 클라이언트와 스토리지 공급자와의 거래를 중개하는 것은 중요하다.

스토리지 공급자 지원 서비스 선택 프로세스는 진행 중이다. 이 프로세스를 활용하면 클라이언트는 지원서에 공증인에게 잠재적 스토리지 공급자로부터 지원 커뮤니케이션을 수신하기를 원한다고 표시할 수 있다. 그러면 공급자들은 쉽게 데이터캡을 이미 받고 봉합 거래가 준비된 지원자를 검색할 수 있다. 이 개선 사항은 저장소 공급자가 확인된 클라이언트를 찾는 메커니즘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 단계

깃허브에서의 이슈와 토론을 참여함으로써 파일코인 플러스 커뮤니티에 합류할 수 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 온보딩 레포와 파일코인 플러스 프로젝트 레포가 있다. 특히 격주로 발생하는 거버넌스 콜에 참여할 수 있다. 파일코인 플러스 거버넌스 레포는 다음 통화를 알리는 문제와 앞으로의 모든 통화 일정이 포함되어 있다. 이전에 언급된 슬랙 채널은 아마도 커뮤니티가 어떤 질문에도 대답을 해줄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장소일 것이다.

이러한 초기 단계를 거치면 곧 검증된 클라이언트와 연결될 것이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장제윤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