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암호화폐에 좀 더 아는 ‘슬기’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코린이 ‘로운’, 그리고 암호화폐를 부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생활’이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연재 기사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업계의 이슈를 재밌고 읽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본 기사는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로운 : 여러분 ! 최근에 탈중앙화 거래소(DEX)가 엄청 인기 있는 거 아시죠 ?
생활 : 네~ 당연히 알죠 ! 중국의 규제 때문에 더 이슈가 되는 것 같아요 !
슬기 : 맞아요. 탈중앙 거래소(DEX)는 말 그대로 서버 클라이언트 방식의 중앙화 된 거래소와 다르게, P2P(개인 간 거래) 방식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 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를 뜻해요!
생활 : 로운씨, 그럼 대표적인 DEX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로운 : 최근 이슈니까 당연히 알죠~ 메이저 DEX 거래소는 유니스왑, 1인치, 밸런서, 스시스왑 등이 있죠 !
슬기 : 오~ 로운씨, 그래도 예전에 암호화폐 시장에 처음 들어왔을 때 비하면 진짜 많이 공부하셨네요 ! 이제 코린이 말구 코른이라고 불러야겠어요 😊
생활 : 그러게요 ㅋㅋ 최근 기존 중앙화된 거래소가 가지고 있는 보안, 투명성, 효율성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탈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데요. 탈중앙화 거래소는 사용자끼리 직접 거래가 가능한 장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슬기 : 맞아요. 그리고 DEX는 블록체인상에 중요한 기능을 작동함으로써 사용자가 직접 자금을 계속해서 관리할 수 있는 중앙화 거래소와의 차별점도 있구요 !
로운 : 아 잠깐만요 ! 그럼 모든 자산을 개인이 보관하고, 중간 제3자 없이 P2P 거래가 가능한 이유는 스마트 컨트랙트 때문이에요 ?
생활 : 그렇다고 볼 수 있죠. DEX의 모든 거래 과정은 스마트 컨트랙트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누군가 신뢰할 필요가 없어요. 더군다나 모든 자산을 한곳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자산을 해킹당할 위험도 없구요 !
슬기 :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해 더 자세히 말하자면, 계약 조건을 컴퓨터 코드로 지정해두고 조건이 맞을 때 계약을 이행하는 방식이에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부동산, 주식 등 다양한 것들을 거래할 수 있고 P2P 거래도 가능한거죠 !
생활 : 즉, 계약에 필요한 요소를 코드를 통해 스스로 실행되게 하는 전산화된 거래 약속이라고 정의할 수 있죠 !
로운 : 아, 그래서 DEX의 모든 거래 과정은 스마트 컨트랙트로 이뤄지는 거네요..! 이제 이해됐어요 ㅎㅎ
슬기 : 최근 수많은 중앙화 된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해킹 문제로 인해 거래소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면서, 아무래도 탈중앙화 거래소 수요가 더 높아지는 것 같아요..!
생활 : 맞아요. 저희가 저번 주에 얘기한 내용처럼 중국이 암호화폐 단속을 더욱더 철저하게 하고 있잖아요 ? 그런데도 DEX를 이용한 거래는 오히려 늘고 있어요.
로운 : DEX는 일반 거래소처럼 중앙에서 관리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이 없으니까 더욱더 그렇네요..! 아무래도 탈중앙 성격이 짙은 암호화폐들이 활발히 거래되기에는 DEX가 가장 최적인 것 같아요.
슬기 : 초창기 DEX는 일반 거래소처럼 편리한 환경과 빠른 처리 등이 어려워서 일반 코인 투자자들에게는 외면 받았어요..ㅠㅠ 더군다나 각 체인들 간의 호환성 문제가 커서 더 그랬죠.
생활 : 지금은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많이 만들어졌지만, 이더리움 플랫폼 외에 별도로 독립적인 메인넷으로 자체 플랫폼을 만든 코인들과는 호환이 불가능하기도 하구요.
슬기 : 일반적으로는 이더리움 계열 지갑이나 DEX들도 같은 계열의 코인들만 호환이 가능해요. 이런 기술적 한계가 중앙화된 일반 거래소에서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으니까 편리한 중앙화 거래소에서 거래했던 거구요.
로운 : 아.. 아무래도 중앙화된 거래소는 주식 거래처럼 비슷한 형태의 오더북으로 꾸며져 있어 더 편리하긴 하죠..!
생활 : 그래도 DEX는 지난 2019년부터 조금씩 살아나기 시작했어요! 바로 탈중앙화 금융인 디파이(DeFi) 때문인데요. 그래서 작년에는 디파이 열풍으로 엄청난 탈중앙화 거래소들이 생겨났어요.
슬기 : 맞아요 ! 아까 로운씨가 말한 유니스왑, 스시스왑, 1인치를 비롯해 팬케이크스왑, 클레이스왑, 카이버네트워크, 커브, 세럼 등이 있어요.
로운 : 아 그렇다면 최근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솔라나, 폴카닷, 코스모스는 왜 인기가 많은 거예요 ?
생활 : DEX의 가장 큰 문제점이 서로 다른 체인들 간의 호환이 불가능하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이걸 해결해줄 수 있는 대안으로 솔라나, 폴카닷, 코스모스가 주목받고 급부상하고 있는 거예요 !
슬기 : 그리고 연휴동안 엑시 인피니티(AXS)가 엄청나게 상승한 거 보셨죠? 엑시의 DEX 관련 호재가 큰 영향을 끼쳤는데요. 엑시가 DEX를 출시한 거예요. DEX 출시를 통해서 나스켄트 게임세계를 디파이 시장과 연결하고, 토큰의 거래를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거죠.
생활 :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들은 토큰 거래를 위해 플랫폼 내에서 토큰을 이동시켜요. 그런데 그러다 일부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DEX는 이런 오류를 없애줘요 ! 때문에 게임 플레이에도 도움이 되는 거구요 !
로운 : 와… DEX가 진짜 대세긴 대세네요. 최근 인기 많은 코인 프로젝트에서도 DEX를 출시하는 걸 보면..
슬기 : 맞아요. 그리고 제일 큰 이유로 꼽히는 중국의 규제로 인해 후오비와 바이낸스 거래소들의 중국 서비스 중단이 이루어지고 있잖아요? 그 결과로 중국 투자자들이 DEX로 암호화폐를 이체하면서 DEX들이 반사이익을 보고 있는 것 같아요.
생활 : 중국 현지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대체 투자 수단으로 디파이를 주목하고 있거든요. 이에 따라서 각 DEX 플랫폼 거래량 등 수치는 신고점을 경신하고 있어요. 엄청난 열풍이 시작된 거죠..!
로운 : 지금부터가 진짜 중요한 것 같네요. 이번 규제가 탈중앙화를 이끌었던 걸 보니, 앞으로 이슈가 있을 때마다 해당 포인트를 잘 잡아야겠어요..!
슬기, 로운, 생활이의 사사로운 블록체인 이야기를 담은 슬기로운 ‘블록’ 생활은 매주 화요일에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는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지,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