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아이온(ION): 디지털 신원을 분산하는 방법

    • 장제윤 기자
    • |
    • 입력 2021-09-15 13:14
    • |
    • 수정 2021-09-15 13:16
▲아이온(ION): 디지털 신원을 분산하는 방법

브라우저 3000(Browsers 3000)은 프로토콜 랩스가 주최하고, 웹3 브라우저 미래를 향한 분산 솔루션을 개발에 중점을 두어 5주간 개최되는 해커톤이다. 아이온(ION)을 개발하는 팀의 멤버인 다니엘 부흐너(Daniel Buchner)의 이야기의 요약본은 아래에 기술됐다.

사람들은 그들의 신원을 도난당하기 전까지 디지털 세계에서 신원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디지털ID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작동하지 않는다. 인터넷 상에서의 신원은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로 나뉜다.

첫째, 신원 데이터는 사람들이 생성한 모든 것과 특정 사이트에 대한 자격증명을 일컫는다. 신원데이터는 사용자 이름이랑 콘텐츠를 연결하며, 자신을 위한 디지털 페르소나를 구축한다. 둘째는 ID다. 식별자는 어떤 사람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와 같이 개인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다.

현재 이러한 디지털 신원은 특정 회사가 특정인('나'를 포함한)과 관련된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에 회사의 규칙에 따라 플레이해야 하거나 온라인 플랫폼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는 불안정한 상황이 발생한다.

많은 사람들은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른 사이트에 ID를 연결한다. 새로 계정을 생성할 필요 없이 특정 사이트에 단순히 로그인하고 싶은 개인들의 입장에서는, 이는 인생을 쉽게 만드는 행위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거대 기업이 관리하고 있는 제3자 식별자에 대해 액세스를 잃을 경우 연결된 모든 사이트에 대한 당신의 데이터는 손실된다.

그러나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 아이온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이나 IPFS와 같은 분산기술을 통해서 사용자 통제 아래 식별자를 지키기 위한 고안된 시스템으로, 검증된 데이터를 저장한다. 아이온은 이를 어떻게 관리할까? 관리 방법은 분산ID(Decentralized Identifier, DID)로 알려져 있다.

W3C 분산 식별자(W3C Decentralized Identifiers)

DID라고도 불리는 분산ID는 분산ID와 공개 키 인프라를 위해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개발된 표준이다. DID는 안전하게 암호화된 형태로 형성된 온라인 데이터에 대해 사용자들에게 통제 권한을 부여한다.

다른 암호화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공개키와 개인키를 부여받는다. 사용자의 공개키는 아이온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정보를 검증하는 기반을 형성한다. DID는 전적으로 사용자가 통제를 하므로 계정이 잠길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 더 나아가 DID는 변조 및 검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전한 ID 확인을 제공한다.

현대의 ID 시스템의 핵심 과제는 사람들의 외모와 그들의 디지털 ‘발자취’를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추적하는 것이다. 아이온 시스템 원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에 적응하는 기록들을 어떻게 연대순으로 기록할지를 알아내기 위해 개발됐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고정된 불변의 정보들을 이용하면 누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DID가 식별자를 보유한 사람에게 속하도록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아이온을 통하면 가능하다.

아이온은 무엇일까?

아이온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불변성과 유연성을 활용하여 그 위에 세워진 DID 솔루션이다. 아이온은 공공적이고 개방형이자 허용이 필요 없으며, DID를 생산하고 검증하기 위해 2개의 네트워크를 계층화한다. 다른 DID 솔루션과 다르게 아이온은 추가 의견 일치 체계, 독자 유틸리티 토큰, 중앙 기관, 그리고 유효성 검사기에 의존하지 않는다. 대신에 아이온은 용자들이 통제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아이온과 IPFS

아이온 작동 시스템은 전반적인 비트코인 작동 시스템과 차이가 있다. 처음에는 아이온 노드는 DID 작업의 배치들을 수집하고 이를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고정한다. 모든 노드들은 아이온 포함 네트워크를 감시한다. 감시가 시작되는 경우 그 노드들은 CID가 포함된 파일을 가져와 처리하고 DID 작업의 해결을 위해 보관한다.

아이온은 핵심 인덱스 파일, 핵심 증명 파일, 임시 인덱스 파일, 임시 증명 파일, 청크 파일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한다. 이러한 파일들은 IPFS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CIDs(the content IDs)만이 아이온에 전달된다. 그러면 아이온은 IPFS 네트워크에 퍼블릭 게이트를 사용하는 CIDs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한다.

IPFS 시스템은 충분한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여러 개의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같은 데이터를 충분하게 호스트 하기 때문에 사용자 정보는 손실될 우려가 없다. CID를 이용한 검색은 검증을 위한 데이터를 아이온에 직접 공급하는 것보다 속도가 몇 배 더 빠르다.

아이온은 수 천명의 사용자가 인프라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빠른 검증이 가능한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만든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고 IPFS 네트워크의 CID를 활용하는 아이온의 ID 시스템은 완전히 분산되어있다.

사용자들은 100달러 정도 비용이 드는 전형적인 BTC 거래에 대해 고민이 있을 것이다. BTC 거래자체는 배치 프로세스이므로 하나의 배치에 수 개의 프로세스를 통합한다. 이러한 배칭 솔루션은 거래당 비용을 수십 센트까지 줄여 비용적으로 감당 가능한 솔루션을 만든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불변성은 탄력성과 추적성을 높여, 전 세계 어디에서나 ID 데이터에 쉽게 액세스 가능하도록 이상적으로 만든다.

아이온의 사용 방법

아이온은 많은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검증 가능한 자격증명을 할 제일 많이 사용된다. 기업은 직원을 인증할 수 있으며, 또한 직원은 목적지에 다다를 때 블록체인을 통해서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또한 국제 여행 문서를 제공하고 검증하는 수단으로써 사용 가능하다.

보안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도 아이온은 개인적 데이터를 저장하기도 한다. 비전문가들은 아이온을 디지털 비즈니스 명함 정도로만 생각하겠지만 아이온은 다른 장점을 지닌다. 사용자가 다른 사람과 공개키를 공유한 경우 관련된 모든 사람은 제3자가 액세스 할 수 없는 안전이 보장되고 처음부터 끝까지 암호화된 커뮤니케이션에 참여 가능 하다.

더군다나, 이 데이터의 로직은 앱을 연결하는데 더 용이하다. 앱 서버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한 걱정 없이 식별자를 사용하면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실수가 발생하지 않게 동일한 기본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모든 앱들을 강제할 수 있다.

앱을 사용한 여행 계획은 모든 앱들이 같은 소스 데이터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더 단순화될 것이다. 다른 예로는 기관의 승인절차가 있다. 기관의 공개적 키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인증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인증 이력을 추적할 수 있다.

개인 데이터를 관리하는 새로운 방법

아이온은 작업 방식에 본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식별자나 디지털 신원을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디지털 생활이 표준이 되어감에 따라 디지털 신원은 전체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된다. 아이온은 개인적 메시지부터 블로그까지의 모든 것의 기반이 될 것이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장제윤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