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코인과 IPFS
파일코인은 분산 스토리지 백업이지만,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는 어디서 왔을까? 데이터는 먼저 IPFS 노드에 추가된 다음, 스토리지 제공자와 협상하여 파일코인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IPFS는 파일,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저장하고 액세스 하기 위한 분산 시스템이다. 파일 시스템이 일반적으로 작동하는 방식을 알고 있다면 해당 데이터의 구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에 액세스 한다. FAT 파일 시스템이 데이터를 검색하기 위해 할당표를 사용하며 NTFS 파일 시스템은 하드 링크와 데이터 스트림을 이용하는 반면, IPFS는 사용자 콘텐츠 ID(CIDs)를 사용한다. 개발자가 IPFS 네트워크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에 액세스 하려는 경우 CID의 복사본이 요구된다.
그러나 IPFS는 브라우저에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으므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중개자를 통해야만 한다. IPFS 게이트웨이는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해당 기능을 지원한다. CID를 가진 모든 사람은 IPFS 네트워크에 저장된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다. CID를 사용하면 해당 데이터의 복원이 수월하다.
예를 들어 어떤 이유에서 노드가 다운되면 다른 노드에서 해당 정보를 백업으로 사용 가능하다. IPFS 게이트웨이는 데이터에 액세스 권한을 얻기 위해 CID를 사용하여 다른 백업 노드에서 간단하게 데이터 로드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파일코인을 개발자나 사용자가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있는 장기적 파일 스토리지 빌리고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렌탈 시스템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단순히 이러한 거래가 중개되고 보장되게 하는 메커니즘일 뿐이다. 스토리지 제공자들은 자체 스토리지를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체인 안에서 IPFS 데이터를 유지하여, 데이터를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파일코인이 IPFS와 어떻게 같이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나면 에스츄어리, 웹3.스토리지, NFT.스토리지와 같은 게이트웨이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다.
왜 세 개의 각각 다른 스토리지 시스템일까?
효과적으로 이 세 개의 게이트웨이는 비슷한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IPFS 시스템에 저장할 데이터를 수락하며, CID 수집을 허용하며, 사용자가 파일코인 체인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계약을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중개자 역할을 한다.
근데 세 스토리지 게이트웨이들이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면, 왜 같은 것에 대해 다른 버전이 필요할까? 각각의 버전들은 특정한 목적과 특정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각각의 버전들이 무엇을 하는지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자세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에스츄어리
에스츄어리는 개발자들이 IPFS 네트워크와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스토리지를 자동화하는 방법이다. IPFS와 파일코인 블록체인이 상호작용 하는데에 필요한 기능들에 쉽게 액세스 하기 있도록 내부에 파일코인 라이브러리를 통합하는 단순한 IPFS 노드이다. 에스츄어리는 IPFS 개발자들이 알고 있는 개발자 경험을 지원하면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많은 양의 스토리지 거래 성사에 중점을 둔다.
에스츄어리는 용량이 큰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에스츄어리의 기능은 한 시간에 최대 600건의 거래를 성사시키며, 각각의 에스츄어리 노드들은 생태계에서 존재하는 한계를 뛰어넘는 스토리지 용량을 지닌다.
IPFS 노드에 액세스 하고, 스토리지를 협상한 다음, 스토리지 제공자들이랑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때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수동으로 저장하는 문제를 마주할 수 있다. 그러나 특히 저장할 것이 많을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는 싫증이 날 수 있다. 에스츄어리는 파일들을 저장하고 개발자로서 계약을 조율하는 데에 있어서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므로, 훨씬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에스츄어리의 프론트 엔드는 사용자들이 로그인하고 단순 몇 번의 클릭으로 파일을 업로드하게 한다. 에스츄어리는 스토리지 제공자들에게 연락을 하고, 그중 6개의 팀과 검증된 거래를 협상할 것이다. 에스츄어리에서 직접 정보에 대한 거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3.57 GiB 미만의 데이터 용량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데이터는 잠시 임시 영역에 보관되며 그 거래를 위한 협상은 블록으로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추가(다른 패킷들과 함께) 하기 위해 몇 시간 안에 처리된다.
에스츄어리는 IPFS 피닝 표준을 사용하므로 기존의 다른 솔루션들과 쉽게 호환 가능하다. 에스츄어리는 모든 크기의 대용량 파일들을 옮겨야 하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사람에게 편리하다. 에스츄어리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요하지 않으며, 사용자에게 제일 편안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직관적인 특성 때문에 앱과 웹사이트의 롤아웃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에스츄어리에 대해 더 읽고 싶으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웹3스토리지(Web3.storage)
웹3스토리지(Web3.storage)는 IPFS 네트워크과 파일코인 블록체인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게이트웨이의 또 다른 반복이다. 에스츄어리와 비슷하게 웹3스토리지는 IPFS 시스템 내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이 IPFS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고, 저장하고, 무료로 해당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IPFS와 에스츄어리를 통합하는 데 있어서 약간의 준비를 요하지만 웹3 스토리지는 사용자들이 통합할 필요 없이 IPFS 네트워크와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있는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앱 개발에 바로 참여 가능하다.
에스츄어리와 같이 시스템에 액세스 하는 API 키가 필요하지만 무료 계정을 열고 파일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된다. 해당 파일을 지니고 있으면 API 키를 사용하여 curl를 통해 혹은 브라우저를 통해 직접 시스템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웹 앱을 구축하기 위해 시스템을 더 쉽게 만들고자 하는 경우 단순 몇 줄의 코드만을 요하는 IPFS를 이용한 자바스크립트 인터페이스가 있다. IPFS 노드를 구축하기 위한 스크립트는 사용하기 위해 API 키가 필요하지만, 사이트에 있는 문성에서 코드를 단순 복사 붙여 놓기 해도 된다.
직접 CID를 통해 파일들에 액세스 하거나 IPFS 네트워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자바스크립트 앱을 간소화할 수 있다. 사용방법이 간단해질 경우 자바스크립트를 기초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파일들을 웹3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업로드하거나 검색을 하고 싶은 개발자들을 위한 최상의 스토리지 솔루션이 만들어진다.
웹3스토리지에 대해 더 읽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NFT스토리지(NFT.storage)
대체 불가능 토큰(NFTs)은 오늘날에 인터넷 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제가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사용자들이 NFT를 온라인에 저장할 때에 약간의 작업을 해야만 한다. NFT스토리지는 IPFS 네트워크에 NFT를 저장하면 자동적으로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복사하는 특성화된 영역이다.
NFT 스토리지가 이전에 언급한 게이트웨이와 특별하게 다른 점은 NFT를 사고 파는데 꼭 필요한 메타데이터를 보존한다는 점이다. NFT는 블록체인 환경에서 아트워크 또는 수집 가능한 카드이므로 해당 메타데이터는 디지털 자산을 소유한 사람과 이전에 있었던 위치를 밝히는 데에 중요하다. NFT는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며, IPFS와 같은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은 그 능력을 제공한다.
NFT 스토리지는 에스츄어리와 웹3스토리지와 동일한 세부 정보를 스토리지에 많이 사용한다. NFT 스토리지는 업로드한 데이터에 CID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스토리지 거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API의 쉬운 통합과 개발환경의 빠른 통합은 NFT 개발자들이 그들의 작업물을 블록체인에 빠르고 쉽게 업로드할 수 있게 NFT 스토리지를 최상으로 만든다.
몇몇 주요 NFT 시장은 IPFS와 파일코인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강화하고 있다. Palm과 VideoCoin과 같은 이 시장에서 유명한 이름들은 콘텐츠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데에 이미 IPFS를 사용한다. 그러나 NFT스토리지는 사용자에게 중개자를 거칠 필요 없이 네트워크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NFT 제작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며 IPFS와 같은 강력한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크에서 기대하는 스토리지의 복원력을 제공한다.
NFT 스토리지에 대해 더 읽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나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떤 것을 구축하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자바스크립을 주로 사용하는 웹 개발자들은 웹3스토리지가 사용하기 더 쉽고 개발 환경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고 데이터 저장 방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경우에는 백엔드에 나타날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에스츄어리가 적합하다. 당신이 업로드된 창작물에 더 많은 제어를 원하는 NFT 제작자라면 NFT스토리지가 더 적합할 것이다. 이 세 도구는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것이지만, 각각은 특정한 사용 용도에 맞게 제작되었다. 무엇을 할지 결정했다면 한번 끝까지 시도해보고 재미를 느껴보자.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